몸에 좋을 줄만 알았던 ‘자일리톨’…이런 부작용이?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ㅣ미국 러너 리서치 연구팀, 3천여 명의 혈액 샘플 분석ㅣ자일리톨 섭취 시 심혈관 질환 위험 약 2배 증가ㅣ혈전 생성을 촉진시켜 심혈관 질환 위험 높이는 것으로 보여설탕 대체제인 자일리톨이 심장마비, 뇌졸중 또는 심혈관 질환 관련 사망 위험 증가와 관련이 있다는 연구 결과가 나왔다.
연구 결과, 자일리톨 수치가 상위 25%에 속하는 참가자는 하위 25%에 속하는 참가자에 비해 향후 3년 동안 심장마비, 뇌졸중 또는 심혈관 질환 관련 사망 위험이 약 2배 증가하는 것으로 드러났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ㅣ미국 러너 리서치 연구팀, 3천여 명의 혈액 샘플 분석
ㅣ자일리톨 섭취 시 심혈관 질환 위험 약 2배 증가
ㅣ혈전 생성을 촉진시켜 심혈관 질환 위험 높이는 것으로 보여
설탕 대체제인 자일리톨이 심장마비, 뇌졸중 또는 심혈관 질환 관련 사망 위험 증가와 관련이 있다는 연구 결과가 나왔다. 이 연구 결과(Xylitol is prothrombotic and associated with cardiovascular risk, 자일리톨은 혈전 생성을 촉진하며 심혈관 질환 위험과 관련이 있다)는 유럽심장학회의 국제학술지 ‘유럽심장학회지(European Heart Journal)’에 최근 게재됐다.
미국 클리블랜드 클리닉 부설 러너 리서치 연구소(Lerner Research Institute) 연구팀은 2004~2011년 심장병 환자의 혈액 표본 1,157개와 심장병 고위험군에 속하는 2,100명 이상의 혈액 샘플 등을 분석했다. 참가자들을 대상으로 밤새 금식한 후 체내에서 자연적으로 발생하는 혈중 자일리톨 수치를 측정한 것.
자일리톨은 과일과 채소에 소량 함유되어 있으며, 인체에서도 자연적으로 생성되는 당알코올이다. 우리나라에선 치아 관리 용품으로 잘 알려져 있어 껌, 치약 등 제품에 널리 사용되고 있다.
연구 결과, 자일리톨 수치가 상위 25%에 속하는 참가자는 하위 25%에 속하는 참가자에 비해 향후 3년 동안 심장마비, 뇌졸중 또는 심혈관 질환 관련 사망 위험이 약 2배 증가하는 것으로 드러났다.
연구진은 “자일리톨이 혈액 응고를 조절하는 혈액 성분인 혈소판을 활성화한다”라며, “이를 통해 자일리톨이 혈전 생성을 촉진하고 심혈관 질환 위험을 높이는 것으로 보인다”라고 설명했다. 이번 연구를 주도한 스탠리 헤이즌(Stanley Hazen) 박사는 “설탕 대체제를 사용하는 것은 개인의 선택에 달려 있으나 되도록이면 과일 등 자연 식품을 통해 자연 당을 섭취하는 것이 건강에 이롭다”라고 덧붙였다.
조수완 하이닥 건강의학기자 hidoceditor@mcircle.biz
건강을 위한 첫걸음 - 하이닥 ⓒ ㈜엠서클,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Copyright © 하이닥.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장에서 빠져나온 세균, 몸에는 ‘이런’ 영향…‘장누수 증후군’이란?
- “가볍게 생각했는데”… 병원 방문 1위 의외의 ‘이 질환’
- ‘나혼산’, 독거노인에게 가장 필요한 영양제는?
- 복부팽만 불편감, 어떻게 예방할까? [1분 Q&A]
- “자고 일어났더니 목이 안 돌아가요”…담 걸렸다면 ‘이렇게’ 풀어야
- 몸에 좋은 슈퍼푸드..."10대는 블루베리, 20대는 요구르트, 4050은?"
- 쌍꺼풀 제거수술 통해 '무쌍'으로 돌아가고 싶다면?
- “전신에 근육통이”…필라테스, 섬유근육통 완화에 도움 돼
- 갑자기 파르르 떨리는 근육, ‘근육 경련’이 나타나는 이유는?
- 수영으로 '다이어트'와 '건강' 두 마리 토끼 모두 잡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