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더 힌트] K-주류까지? 막걸리가 뜬다!…‘애플 인텔리전스’ 시장 반응은?

KBS 2024. 6. 11. 18:35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이 기사는 언론사에 의해 수정되어 본문과 댓글 내용이 다를 수 있습니다.

[앵커]

IBK투자증권 영업부 박근형 부장 나오셨습니다.

부장님, 어서 오세요.

[답변]

안녕하세요?

[앵커]

간밤에 잠 잘 못 주무셨죠?

[답변]

제 얼굴이 되게 피곤해 보입니까?

[앵커]

더워서가 아니라 애플 개발자 회의 보시느라고.

[답변]

당연히 그것도 체크를 했어야 되는 거죠.

[앵커]

애플 소식은 잠시 후에 들어보고 국내 증시 상황 먼저 들어보겠습니다.

[답변]

오늘 전반적으로 코스피와 코스닥 양쪽이 소폭 상승을 했는데요.

대부분 주도했던 섹터들은 태양광, 2차 전지 그리고 일부 음식료 가운데 오늘은 주류 관련된 쪽이 굉장히 두드러진 모습을 보였습니다.

[앵커]

태양광과 2차 전지 쪽에서는 무슨 특별한 이슈가 있었던 겁니까?

[답변]

태양광 같은 경우는 최근에 일부 중국 업체들이 동남아 4개국을 통한 수출이 미국으로 많이 들어간 물량이 굉장히 많았습니다.

싼 가격의 물량들이 되게 많았다는 건데요.

중국 업체들이 최근에 반덤핑 관세라든지 이런 것들 때문에 동남아 쪽의 4개국 정도에서 지금 공장이 중단되거나 폐쇄 결정이 일단 내리고 있다는 확인 보도가 나오면서 국내 업체들의 반사 수혜가 거론되고 있습니다.

[앵커]

그렇군요.

폭염 때문에 시원하게 맥주 한잔하는 분들이 많아져서 그런가요?

주류 업종은 왜 강세였어요?

[답변]

주류 업종 같은 경우는 우리가 이제 K-푸드라고 하면 최근에 우리가 이야기됐던 예를 들어서 냉동 김밥, 만두 그다음에 심지어 바나나 우유, 이런 것들까지도 주가들이 움직였는데, 최근에 K-막걸리가 굉장히 주목을 받고 있거든요.

그런 것들이 지금 올해 또 부각이 되면서 K-막걸리 관련된 부분에서 주종 업종, 에탄올, 이런 쪽도 상당히 좋았고.

국순당이라든지, 오늘 또 축구가 있기 때문에 그런지 관련된 종목들이 좋았다고 볼 수 있습니다.

[앵커]

냉동 김밥처럼 막걸리도 수출 지표 호조세가 뚜렷하게 나타나고 있습니까?

[답변]

그렇습니다.

지금 최근에 한국 농수산식품유통공사에 따르면 지난달 13일부터 16일까지 이야기했던 브라질 상파울루 쪽에서 식품 관련된 박람회가 있었거든요.

거기에서 관련된 부분에서 한화, 전반적으로 195억 8000만 원, 그러니까 1435만 달러 정도가 수출 성과가 있었다고 보고요.

국순당 같은 경우는 지금 글로벌 50개국에 수출하고 있는데, 미국 쪽에 관련된 부분에서 단일 국가로 첫 300만 달러 수출하면서 사상 최대 수출 실적이 나오기도 했습니다.

[앵커]

이번에는 부장님을 잠 못 들게 한 애플 소식 들어볼게요.

애플 개발자 회의에서 핵심은 과연 자체적인 AI를 내놓을 수 있느냐, 여기가 관심이었잖아요?

내놨습니까?

[답변]

결국 이제 그와 관련된 명칭은 AI 인텔리전스, 애플 인텔리전스라는 이야기로 나왔는데요.

조금 실망감을 사실 여겨줬습니다.

시장에서는 새로운 기술을 선보이기보다는 기존 기술에 대한 업그레이드 정도로 판단하는 쪽이 많았고요.

그러니까 뭔가 새로운 혁신을 계속 보여줬던 애플이었기 때문에 다소 좀 실망감이 있었고 그와 관련해서 선반영해서 미리 기대감 때문에 주가들이 많이 올랐던 상태이기 때문에 애플뿐만 아니라 그리고 국내 같은 경우도 LG이노텍이나 비에이치 같은 종목들이 꽤 많이 오늘 급락하는 모습을 보였다고 볼 수 있습니다.

[앵커]

뭔가 볼거리는 많이 차려놨는데 뭔가 뭔가 핵심 킬러 콘텐츠가 없었다, 그것 때문에 좀 주가가 내렸던 것 같아요.

[답변]

애플 같은 경우에 어제는 엔비디아 쪽은 오히려 올랐지만 애플은 빠졌는데요.

극명하게 바뀌었죠.

그래서 이런 부분들이, 우리가 보면 애플이 이제 예를 들어서 펜슬로 계산식을 써놓으면 AI가 알아서 계산을 해준다든가 그다음에 글로 쓰면 이미지가 생성된다든가 이런 것들이 나오거든요?

그리고 지금 시리라는 어떤 새로운 기능에 대해서 음성으로 AI 챗GPT가 이제 오픈AI라는 회사와 같이 연동해서 한다는 이야기인데, 오늘 일론 머스크가 이 챗GPT하고 연동을 하는 것은 빨대를 빨아먹는 것 같다는 이야기를 했어요.

그게 결국은 프라이버시와 관련된 이야기거든요.

개인 프라이버시나 개인정보를 지금 애플이 오픈AI하고 만약에 연동을 하게 된다면 오픈AI가 이 개인 정보로 뭘 할지 모른다.

그렇기 때문에 굉장히 부정적인 의견을 피력하면서 상당히 공격적인 표현까지 했다고 볼 수 있습니다.

[앵커]

뭔가 좀 남의 집 잔칫집에 약간 고춧가루 확 뿌린 그런 느낌이네요.

[답변]

본인도 xAI를 하잖아요.

그러니까 약간 경쟁사이기 때문에 아마 이런 어떤 경계감을 나타냈다고 볼 수 있습니다.

[앵커]

이제 FOMC 회의가 내일 새벽 맞습니까?

[답변]

네, 이루어질 것으로 보입니다.

[앵커]

어떻게 전망하세요?

동결이냐 인하냐.

[답변]

결국 지금 이번에 고용지표가 나오면서 이번에 바로 금리 인하를 보기는 좀 어려워 보이고요.

9월 내지는 연말 정도에 1회 정도 이야기하고 있는데, 글로벌 시장에서의 여러 시장의 리서치 쪽에서는 아마 올해 한 번 내지는 두 번 정도의 금리 인하를 아직까지는 대세로 보고 있고요.

내년으로 넘긴다는 쪽도 일부 있긴 하지만 아직까지는 금리 인하 부분들을 1회 또는 2회 정도를 아직은 추정을 하고 있습니다.

[앵커]

부장님이 주신 힌트 과연 맞을지, 내일 지켜보도록 하겠습니다.

박근형 부장, 고맙습니다.

[답변]

고맙습니다.

■ 제보하기
▷ 전화 : 02-781-1234, 4444
▷ 이메일 : kbs1234@kbs.co.kr
▷ 카카오톡 : 'KBS제보' 검색, 채널 추가
▷ 카카오 '마이뷰', 유튜브에서 KBS뉴스를 구독해주세요!

KBS

Copyright © K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이용(AI 학습 포함)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