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정재도 인수 검토한 ‘초록뱀미디어’… 큐캐피탈이 가져간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드라마 '나의 아저씨'와 '나의 해방일지', '펜트하우스' 등을 제작한 초록뱀미디어 인수전에서 국내 사모펀드(PEF) 운용사 큐캐피탈파트너스가 우선협상대상자로 선정됐다.
11일 투자은행(IB) 업계에 따르면 초록뱀미디어 매각 주관사인 삼일PwC는 이날 큐캐피탈을 우선협상대상자로 선정했다.
한국거래소는 지난해 7월 초록뱀미디어 전 임원의 배임 혐의 등을 이유로 상장폐지를 의결했다.
이에 초록뱀미디어는 상장폐지 위기에서 벗어나기 위해 경영권 매각을 결정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드라마 ‘나의 아저씨’와 ‘나의 해방일지’, ‘펜트하우스’ 등을 제작한 초록뱀미디어 인수전에서 국내 사모펀드(PEF) 운용사 큐캐피탈파트너스가 우선협상대상자로 선정됐다.
11일 투자은행(IB) 업계에 따르면 초록뱀미디어 매각 주관사인 삼일PwC는 이날 큐캐피탈을 우선협상대상자로 선정했다. 최근 진행된 본입찰에는 PEF 운용사 큐캐피탈과 캑터스프라이빗에쿼티(PE) 등 복수의 원매자가 참여했다.
매각 대상은 최대주주인 씨티프라퍼티가 보유하고 있는 초록뱀미디어 지분 39.33%다. 지분 100% 기준 기업가치는 약 2000억원 수준으로 거론된 것으로 알려졌다. 이에 따른 씨티프라퍼티 지분의 가치는 약 800억원이다.
현재 초록뱀미디어는 거래정지 상태다. 한국거래소는 지난해 7월 초록뱀미디어 전 임원의 배임 혐의 등을 이유로 상장폐지를 의결했다. 이에 초록뱀미디어는 상장폐지 위기에서 벗어나기 위해 경영권 매각을 결정했다.
이번 거래가 마무리되면 거래정지 사유는 해소될 전망이다. 초록뱀미디어가 상장폐지 심의·의결에 대해 이의신청을 제출한 결과 거래소는 개선 기간을 부여하기로 했다. 이에 따라 오는 11월 30일까지 경영권 지분 매각이 완료될 경우 실질적 상장폐지 사유가 해소될 예정이다.
앞서 본입찰에는 큐캐피탈을 포함해 캑터스프라이빗에쿼티(PE) 등 3곳이 참여했다. 큐캐피탈은 2022년 3월 4000억원 규모 블라인드 펀드를 조성한 바 있다. 최근에는 산업은행과 수출입은행 출자 사업에서 위탁운용사(GP)로 선정되며 자금력이 있다는 평가를 받는다.
IB 업계 관계자는 “큐캐피탈은 콘텐츠 펀드 운용 경험이 있고 현재 드라이 파우더(미소진 자금)가 충분히 남아 유력한 후보였다”고 평가했다.
배우 이정재씨가 최대주주인 아티스트유나이티드 측은 컨소시엄을 구성해 예비입찰에 참여했다. 예비입찰 단계에서는 ‘재벌집 막내아들’ 제작사 래몽래인도 컨소시엄 소속으로 인수의향서(LOI)를 제출했으나, 두 회사 간 경영권 분쟁이 발생하면서 컨소시엄에서 빠진 것으로 전해졌다.
초록뱀미디어는 코스닥 상장사 티엔엔터테인먼트를 자회사로 거느리고 있다. 티엔엔터테인먼트는 이영자, 장윤정, 이찬원 등 아티스트가 소속된 곳으로 식음료(F&B) 사업인 ‘후라이드 참 잘하는 집’ 등도 영위하고 있다. 연결기준 매출액의 절반을 담당하고 있는 알짜 법인으로 꼽힌다. 부산 해운대의 LCT 전망대(랜드마크타워)도 주요 자산 중 하나다.
- Copyright ⓒ 조선비즈 & Chosun.com -
Copyright © 조선비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홍콩 부동산 침체 가속화?… 호화 주택 내던지는 부자들
- 계열사가 “불매 운동하자”… 성과급에 분열된 현대차그룹
- 삼성전자·SK하이닉스, 트럼프 2기에도 ‘손해보는 투자 안한다’… 전문가들 “정부도 美에 할
- [르포] 일원본동 "매물 없어요"… 재건축 추진·수서개발에 집주인들 '환호'
- 10兆 전기차 공장 지었는데… 현대차, 美 시장에 드리워진 ‘먹구름’
- [인터뷰] 전고체 날개 단 CIS “캐즘으로 시간 벌어… 소재·장비 ‘두 마리 토끼’ 잡는다”
- “美FDA 승인 받았는데 회사 꼼수에 주가 곤두박질”... 분노한 개미들, 최대주주된다
- [르포] “혈액 받고 제조, 36시간 안에 투여” 지씨셀 세포치료제 센터
- [과학영재교육 갈림길]④ 김성근 포스텍 총장 “문제풀이 숙련공 거부…370명 원석 뽑겠다”
- 비트코인 급등에 엘살바도르, 90% 수익 '대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