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석훈 산은회장 "반도체 17조·AI 3조 '초격차 지원' 나선다"
"HMM 매각 계획 없어"…태영건설 워크아웃 돌입
산업은행 강석훈 회장은 11일 첨단전략산업 지원 강화 방안인 이른바 '대한민국 리바운드 프로그램'을 공개했다. 17조원 규모의 반도체 설비투자 특별 프로그램 신설과 3조원 규모의 AI(인공지능)분야 초격차 지원 프로그램 출시가 그 방안이다.
강 회장은 이날 서울 여의도 산업은행에서 취임 2주년 기자간담회를 열고 대한민국 리바운드 프로그램 계획을 발표했다.
국가 미래 위한 반도체‧AI 산업 '파격 지원'
앞서 정부가 반도체 지원을 위해 산은 출자를 통한 17조 원의 자금 공급안을 발표했다. 산은은 이에 대한 구체적인 후속조치를 내놨다.
제조시설과 팹리스(반도체 설계), 후공정(패키징), 반도체 장비 등 반도체 산업생태계 전반에 걸쳐 국고채 금리 수준의 파격적인 저금리 대출을 할 수 있도록 17조 원 규모의 반도체 설비투자 특별 프로그램을 신설할 계획이다.
강 회장은 "정부가 17조 원의 자금을 공급하기 위해서 산은 증자가 필요하고, 시간이 걸릴 수밖에 없다"면서 "정부 계획이 시행되기 전까지 현재 대기업은 80bp(1bp=0.01%), 중소기업은 120bp의 금리를 인하해 주는데 이번 프로그램을 통해서 한도를 확대하는 방식으로 시행할 예정"이라고 설명했다.
반도체 기업의 설비투자 일정에 맞게 빈틈없는 금융지원을 할 수 있도록 산은 자체적으로 반도체 초격차 지원 프로그램을 3년 동안 15조원 규모로 운영한다는 방침이다.
또 AI 분야 지원을 위해 'AI 분야 초격차 지원 프로그램' 출시와 'AI 코리아 펀드' 출시를 통해 국가의 AI 경쟁력 확보를 뒷받침할 계획이다. 구체적인 반도체와 AI 지원 프로그램 내용은 이달 안에 정부가 공식 발표할 예정이다.
강 회장은 "여기에 더해 현재의 문명사적 전환기에 산업은행의 역사적 소명을 다하기 위해 100조원 규모의 대한민국 리바운드 프로그램을 기획하고 있다"고 강조했다.
지난해 정부가 발표한 첨단전략산업 육성 기본계획을 보면, 민간기업은 2027년까지 550조 원 이상의 설비투자를 계획하고 있다. 산은은 최근 3년 동안 국내 제조업 설비투자액의 18.4%를 공급하고 있기 때문에 이 550조 원 가운데 100조 원의 시설자금을 분담해야 할 것으로 추정한다.
따라서 산은이 100조 원 규모의 정책자금을 공급하면 연간 80조 원의 생산유발효과와 연간 34조 원의 부가가치유발효과, 14만 명의 고용유발효과가 나타날 것으로 기대한다.
"HMM 매각 계획 없다…태영건설 워크아웃 처음에 떨렸다"
강 회장은 한 차례 매각 협상이 실패한 HMM의 재매각 계획은 없다고 못 박았다.
그는 "매각과 관련해 해운적 측면과 정부의 전략적 고려 사항 등 다양한 요소를 종합적으로 고려해 매각에 나서야 하는데, 그 시기가 몇 달 안에 오지 않을 것이기 때문에 매각 계획이 없다는 것"이라고 밝혔다.
다만 HMM 신속하게 매각해야 하는 규정과 은행으로써 해운사를 경영하기 어려운 한계 등의 이유로 지난해 매각을 추진한 것이라고 덧붙였다.
강 회장은 태영건설 워크아웃과 관련해 "처음 시작할 때 많이 떨렸다"고 털어놨다. 산업은행이 건설사의 워크아웃을 진행한 것은 2010년 금호건설이 마지막이고, 태영건설이 보유한 60여개의 PF(프로젝트파이낸싱) 사업장에 문제가 생기지 않도록 챙겨야 하는 점도 고민이었다는 것이다.
그는 "PF 처리에 벤치마크를 만들지 않았나 생각해서 개인적으로 기쁘다"면서 "정부와 금융당국, 국토부, 기재부가 도와줘서 여기까지 왔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태영건설 지주사인 티와이홀딩스가 이날 이사회를 열고 대주주 보유주식을 100대 1로 감자하고, 워크아웃 이전 대여금 4천억원 출자전환, 워크아웃 이후 대여금 3349억원의 영구채 전환 등 기업개선계획을 의결했다고 전했다.
한편 강 회장은 산은의 부산 이전을 추진하겠다는 입장도 밝혔다.
그는 "부산 이전 문제는 포기한다거나 할 문제가 전혀 아니다"라며 "지방이전기관으로 지정돼 있고 대통령이 수 차례 공개적으로 추진하는 과정"이라고 했다.
- 이메일 :jebo@cbs.co.kr
- 카카오톡 :@노컷뉴스
- 사이트 :https://url.kr/b71afn
CBS노컷뉴스 장성주 기자 joo501@cbs.co.kr
▶ 기자와 카톡 채팅하기▶ 노컷뉴스 영상 구독하기
Copyright © 노컷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영상]"개XX놀이 시작…" 학교서 교감 뺨 때리는 유행 주장
- 김수현·임나영, 열애설 초고속 부인 "사실무근"
- 시민 331명, '개통령' 강형욱 집단 고발…"메신저로 직원 감시"
- 120억대 인천 전세 사기 일당 중형…숨진 '청년 빌라왕' 연루
- 흉기에 숨진 20대 여성…남자친구 '살인 혐의'로 구속
- '대북전단'에 엄중 경고 김동연 "특사경 투입해 강력 대응"
- 벼랑에 선 與…민주당 독주에 '국회 보이콧' 강경론 득세
- 김건희 여사 의혹 '종결'에…참여연대 "권익위원장 사퇴하라"
- 6개월 고민? 허겁지겁 던져진 권익위의 면죄부[기자수첩]
- "싸가지 없는 XX" 혼잣말 욕설 초등교사 선고유예 유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