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시장·금융회사 상생결연' 장금이, 전국으로 늘린다(종합)
금융보안관으로 금융범죄 피해예방
"자생력 갖춘 명품시장 만들겠다"
[서울=뉴시스]이승주 기자 = 중소벤처기업부(중기부)와 금융감독원(금감원)은 전통시장과 금융시장의 연대·협력을 전국으로 확대하고, 지역주민의 각종 금융범죄 피해예방 및 상생금융 지원을 통해 전통시장 활력 진작에 뜻을 모으기로 했다.
중기부와 금감원은 11일 오후 서울 종로구 통인시장에서 전통시장-금융회사 장금이 결연 확대보고대회를 개최했다.
장금이 결연은 전통시장 금융사기 피해예방 및 맞춤형 금융상담창구 마련을 위해 전통시장과 금융기관을 연결하는 것으로, 전통시장을 의미하는 '장(場)'과 금융기관을 의미하는 '금(金)'을 합친 말이다. 조선시대 어의녀의 이름과 동일해 금융으로 어려움을 치유한다는 의미를 내포하고 있다.
오영주 중기부 장관은 이날 대회에서 "장금이 결연은 보이스피싱과 같은 금융사기를 예방할 수 있는 전통시장 내 시스템을 만드는 데 큰 역할을 했다"며 "이 자리에서 42개의 전통시장에 한정된 결연을 전체 전통시장으로 넓히게 됐다"고 말했다.
지난해 4월 양 기관은 장금이 결연을 추진하고자 협약을 체결했다. 그 결과 지금까지 42개 전통시장과 10개 은행이 결연을 맺었다. 결연 금융회사 영업점내 장금이 상담창구 등을 통해 총 2억4000만원(11건)의 금융사기 피해를 예방했다.
올해부터 양 기관은 전통시장과 금융회사 영업점의 일대일 결연을 넘어 전국 전통시장과 금융회사의 통합 협력체계로 전환한다. 이를 위해 이날 전국상인연합회(전상연)·소상공인시장진흥공단(소진공)·은행연합회(은행연)가 3자 협약을 체결했다.
전상연은 전국 시장 상인을 금융보안관으로 추천할 수 있다. 전통시장 상인회·청년몰 상인회장 등을 금융보안관으로 위촉해 지역주민 대상 금융범죄 피해예방 및 홍보활동을 수행할 예정이다. 이번 확대보고대회에서는 전국상인연합회 이충환 회장, 전국상인연합회 추귀성 서울지회장, 통인시장 정흥우 상인회장을 금융보안관으로 위촉했다.
소진공은 온·오프라인 교육과정에 불법사금융·보이스피싱·보험사기 관련 교육과정을 신설하고, 이를 이수한 전통시장 소상공인에게 은행 사업자대출·정책자금대출 금리할인, 보이스피싱 무료보험 가입 등을 지원한다.
금융회사는 전통시장 고객 접근성 제고를 위해 전통시장 상인 등에게 신용카드 단말기·테이블오더 키오스크·디지털 입간판 등을 무상 제공하고, 온누리상품권의 인지도 및 판매 촉진을 위해 금융회사 앱에 모바일 온누리상품권 판매·결제 기능을 탑재할 예정이다.
이날 행사에는 10개 은행 CCO가 참석했다. 박현주 신한은행 소비자보호 그룹장은 "온누리 상품권의 비대면 구입과 사용을 활성화하고 오는 9월 중으로 QR코드를 통해 전통시장을 즐겨찾을 수 있는 기능을 선보일 예정이다"고 밝혔다.
정현옥 우리은행 금융소비자보호 집행부행장은 "예방 교육을 이수한 보이스피싱 소상공인들에게 보이스피싱 보상보험을 현장에서 무료로 가입해 줄 예정이다"고 밝혔다.
오 장관은 "전통시장과 소상공인이 자생력을 갖출 수 있도록 도와주는 것이 정부의 역할이며, 정부는 그 역할에 최선을 다할 것"이라며 "최근 경동시장에서 만난 전통시장의 청년상인들과 이충환 전국상인연합회 회장도 자생력을 갖춘 명품 시장을 만들어 가겠다 포부를 밝혀 공감대를 이뤘다"고 말했다.
이어 "이렇게 자생력을 갖추기 위해 노력하는 전통시장 내에서 여러 가지 금융 안전사고를 방지할 수 있도록 금감원과 시중은행들이 큰 역할을 할 거라 믿는다"며 "중기부는 여러 부처와 함께 전통시장을 비롯한 우리 소상공인들이 더 빨리 자생력을 갖추고 성장할 수 있도록 마중물이 되겠다"고 덧붙였다.
이복현 금감원장은 "조선시대에 의녀 장금이가 아픈 백성을 치유했듯이 장금이 결연이 소상공인과 지역 주민의 각종 어려움을 치유하는 현대판 장금이로 굳건히 자리 잡기를 바란다"며 "금감원도 금융범죄 피해 예방과 상생금융을 위해 관계기관 모두와 힘을 모으겠다"고 말했다.
☞공감언론 뉴시스 heyjude@newsis.com
Copyright © 뉴시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월매출 4억' 정준하, 자영업자 고충 토로…"너무 화나 경찰 신고"
- 태권도 졌다고 8살 딸 뺨 때린 아버지…심판이 제지(영상)
- 김숙 "한가인에게 너무 미안해서 연락도 못 해"…무슨 일?
- 허윤정 "전 남편, 수백억 날려 이혼…도박때문에 억대 빚 생겼다"
- 채림, 전 남편 허위글에 분노 "이제 못 참겠는데?"
- '8번 이혼' 유퉁 "13세 딸 살해·성폭행 협박에 혀 굳어"
- "김병만 전처, 사망보험 20개 들어…수익자도 본인과 입양딸" 뒤늦게 확인
- '마약 투약 의혹' 김나정 누구? 아나운서 출신 미스맥심 우승자
- 박원숙 "사망한 아들에 해준 거 없어…손녀에 원풀이"
- "아내 숨졌다" 통곡한 신입에 모두 아파했는데 기막힌 반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