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즌 마지막 밸런스 패치 선보인 '철권8'
반다이남코가 '철권8' 대규모 밸런스 패치를 11일 선보였다. 해당 밸런스 패치는 시즌1 마지막 대규모 밸런스 패치다. 이에 따라 공통적인 밸런스 패치 내용이 많은 것은 물론 모든 캐릭터에도 변화가 적용됐다.
전체적인 방향을 살펴보면 그동안 압도적인 성능을 발휘했던 '히트 스매시'의 하향이 가장 눈에 띈다. 개발진은 "히트 게이지를 보유했다면 HP가 적어도 유리한 상황을 이끌 수 있다. 이 현상을 해소하고자 히트 버스트를 하향했다"고 설명했다.
패치 이후 히트 버스트는 횡이동 추적 성능을 대폭 상실하고 파워 크러시에도 차단된다. 보다 신중한 타이밍이 요구되는 셈이다. 반대로 파워 크러시의 성능은 그만큼 높아졌다.
상위권 유저들이 주로 사용했던 히트 대시도 하향을 면치 못했다. 스테이지 기믹이 합리적으로 작동될 수 있도록 수정되고 방어 플레이의 가치가 조금 더 높아진 것도 눈여겨볼 필요가 있다.
모든 캐릭터가 밸런스 패치 대상인 만큼 팬들은 각 캐릭터의 변화에 시선을 집중하고 있는데 시즌1 마지막 대규모 밸런스 패치이자 6월 11일 적용되는 철권8 1.05 패치 노트는 아래와 같다.
■ 공통 변화
○ 강반격기, 강패링 메커니즘 및 개념 확정
팔꿈치, 무릎차기, 박차기, 몸통박치기, 공중공격, 무기 공격에도 대응한다. 잡기, 가드 불능기, 최대 홀드 기술은 막을 수 없다. 방어 행동 관통 효과가 있는 기술인 레이지 아츠, 히트 스매시, 카운터 판정의 파워 크래시 및 일부 고유 기술 등은 막을 수 없다. (관련 기술: 알리사, 상대 상단 공격에 맞춰 4AL 또는 4AR, 브라이언 스네이크 아이 보유 중 66AP, 카자마 진 4AL 또는 4AR, 리로이 쌍룡문, 리로이 LP RP LP, 9LP, 236AK6, 리로이 도발, 리로이 독보자세 , 레이나 상대 공격에 맞춰 4AL 또는 4AR, 요시미츠 상대 공격에 맞춰 AP)
○ 방어 행동 관통 효과
방어 행동 관통 성질을 가진 이하 기술을 이하 동작에 대해 히트시킬 경우 전용 연출이 나오도록 했다. (대상 기술: 반격기, 패링, 파워 크래시) 레이지 아츠의 공격 전에 달려있는 파워 크래시는 방어 행동 관통이라도 막을 수 있기 때문에 해당 연출에서 제외됐다.
○ 스테이지 기믹
특정 상황에서 특정 기상 동작을 선택하는 경우 다운 상태로 이행됐다고 판정되지 않았다. 이를 해결하기 위해 스테이지 기믹이 발동될 상황에서 기상 동작으로 이행됐던 것을 수정했다.
○ 플로어 브레이크 기믹 수정
특정 상황에서 이하 잡기로 플로어 브레이크가 발동되지 않던 상황을 수정했다. (대상: 브라이언 측면 잡기, 데빌진, 비공 중 RP, 화랑 오른손잡기, 카즈야 데빌 헤븐즈도어, 카즈야 측면 잡기, 리리 왼손잡기, 레이나 6AP LK(카운터), 레이나 3AK(카운터), 레이나 왼손잡기, 레이나 측면 잡기)
○ 폭발 스테이지 기믹 하향
폭발 스테이지 기믹은 발동하면 콤보 대미지 보정에 관계없이 상대를 회복 가능 대미지를 주는 효과를 가지고 있다. 그 대미지를 10에서 5로 변경한다.
○ 벽을 사용한 스테이지 기믹 하향
벽을 사용한 스테이지 기믹을 사용할 경우 콤보 대미지를 동일 콤보 중 첫 번째 벽 사용 시 대미지 보정을 90%에서 70%로 변경했다. 동일 콤보 중 2번째 벽 사용 시 대미지 보정을 80%에서 60%로 변경했다. 동일 콤보 중 3번째 벽 사용 시 대미지 보정을 70%에서 50%로 변경했다.
○ 레이지 아츠 조정
레이지 아츠를 히트한 경우 회복 가능 게이지의 회복량을 캐릭터에 관계 없이 동일량으로 통일했다. 1타 히트 시 1의 회복을, 히트 연출 마지막 히트 시 13을 회복한다.
레이지 아츠 1타가 동시에 맞은 경우 캐릭터가 부자연스런 움직임을 보이던 것을 수정했다. 또한 RIGHT 사이드를 선택하고 1P 위치에서 레이지 아츠를 히트할 경우 카메라가 이상하게 전환되는 현상을 수정했다.
○ 히트 버스트 하향
상대 횡이동 추적 능력을 낮췄다. 해당 변경으로 상대와의 경직차가 적은 상황에서 히트 버스트를 횡이동으로 회피 가능하다. 자신이 사용하는 캐릭터와 상대 캐릭터에 대응해 적절한 회피 방향이나 타이밍은 바뀌지 않는다.
방어행동 관통 속성도 삭제했다. 해당 변경으로 히트 버스트 타격이 온다고 판정됐을 경우 파워 크래시나 반격기로 이겨낼 수 있다. 일반 파워크래시와 달리 히트 버스트는 상대의 공격을 받아내도 강화되지 않는다.
또한 히트 버스트의 타격 부분으로 KO되지 않도록 조정했다. 상대의 남은 체력이 적은 상황에서 상대 행동을 억제하는 능력이 너무 뛰어났다는 것을 감안한 변경이다.
아울러 히트 시 상대와의 거리를 가깝게, 가드 시 상대의 움직임을 변경해 상대와의 거리를 가깝게 조정했다. v1.04 이전에는 일부 캐릭터의 파워 크래시나 히트 버스트가 상황 타개를 노리는 상대의 선택지를 너무 줄여버리는 것을 감안해 보다 어그레시브한 움직임을 그리기 쉽게 하기 위한 조정이다.
○ 히트 대시 조정
상대와 벽의 충돌 판정을 조정하는 것으로 벽 쪽에서 발동했을 경우 위치가 이상해지는 경우를 완화했다. 상대의 오른쪽에 벽이 있는 상태에서 공격을 맞춰 히트 대시를 할 경우 추가타가 어려웠던 케이스를 완화했다.
○ 히트 대시 하향
히트 대시를 활용한 경우 상대의 가드 시 모션을 변경해 벽 비틀 발생효과를 삭제했다. 일방적인 압박을 걸기 쉬웠던 최대 원인 중 하나인 점을 고려한 변경이다.
히트 대시를 발동할 경우 적중시켜 발동하면 회복 가능 게이지를 6, 가드시켜 발동하면 3의 회복 효과를 추가했다. 회복 가능 게이지가 많이 남아있는 상황에서 발동하는 것으로 전황을 유리한 방향으로 가져올 수 있을 것이다.
○ 히트 대시로 발동하는 다운 공격만 가능한 피격 모션 하향
일부 히트 발동기는 지상에서 히트시켜 대시를 발동할 때 다운 상태가 되어 바닥 추가타만 가능하다. 이 때 발생하는 다운 모션을 조정했다.
① 횡이동 낙법이 가능하다. 이 변경점으로 일부 공격 발동이 느린 기술로 추가타가 맞지 않을 수 있다.
② 원래 대미지 보정에 추가로 대미지 보정을 설정한다.
③ 일부 기술에 대해선 횡이동 낙법을 하면 추가타가 들어가지 않기 때문에 히트 시 상대의 모션을 변경해 추가타가 들어가는 것 자체는 확정으로 뒀다. (피격 모션 변경 기술: 데빌진 4LK, 화랑 3AK, 쿠마/팬더 4LP, 라스 LP LP LP, 레오 부보 중 AP, 레이나 3LP RP, 자피나 3RK LP)
○ 히트 발동 시 모션 조정
특정 상황에서 히트 발동 연출 시 캐릭터의 진행 방향이 본래 연출과 대응되지 않던 점을 수정했다.
○ 잡기 하향
① 일반 잡기를 호밍기로 했다. 횡 추적 성능은 v1.04 이전과 동일하다.
② 커맨드 잡기의 횡 추적 성능을 하향했다. 해당 변경점으로 커맨드 잡기는 횡이동으로 피할 가능성이 생긴다.
③ 커맨드 잡기는 예외적으로 호밍기로 취급해 횡이동으로 회피할 수 없도록 만들었다. (호밍기 취급의 커맨드 잡기: 드라그노프 66RP AP(히트 상태 포함), 드라그노프 LP LK RP AP(히트상태 포함), 화랑 상대에게 접근해서 RP 4유지, 킹 롱 레인지 잡기, 킹 4AP, 킹 3AL, 킹 3AR, 킹 재규어 스텝중 LPRK or RPLK, 킹 재규어 스플린트 중 AL or AR, 캉 횡이동 중 AR, 킹 공중 잡기, 폴 상대에게 접근해서 RP 4유지, 레이나 선체 중 잡기, 레이나 금강벽 중 잡기, 스티브 히트 상태 중 롱더킹 잡기)
④ 대미지가 크고 잡기 풀기가 어려운 커맨드 잡기에 대해선 횡이동의 유효성을 높이면서 사용 빈도가 적은 일반 잡기는 카운터 노리기나 횡이동 대책으로의 역할을 남기기를 의도한 변경이다.
⑤ 커맨드 잡기의 유효성은 하향하지만 이득이 큰 상황이라면 횡이동으로 피하기 어렵기 때문에 상황에 의한 구분이 필요할 것이다.
○ 스테이지 기믹 유발 가능 잡기 하향
스테이지 기믹 발동이나 벽 붕괴 중 추가타 가능한 잡기 기술에 대미지 보정 80%를 추가했다. 일부 상황에서 콤보 대미지가 너무 높았던 것을 고려한 조정이다.
○ 벽 비틀 하향
① 발생하는 타이밍이나 발생한 때의 경직차를 되도록 안정화하기 위해 벽 비플 유예 시간이나 캐릭터와 벽간의 충돌 판정을 조정했다.
② 벽 비틀 발생시 애니메이션, SE, 소리를 벽 비틀이 발생했다는 것을 알기 쉽도록 조정했다.
○ 점프 공격 기술 관련 상향
철권8에서는 과거 작품에 존재했던 재반격기를 삭제한 것을 고려해 반격기나 패링기(하단 흘리기 포함)으로 막을 수 없는 기술이 늘었났다. 공중에서 상대를 공격하는 기술, 가드 불능기, 홀드 기술(최대)가 철권 8에서 반격 불가능 기술로 추가됐다.
이러한 점을 고려해, 공중에서 상대를 공격하는데도 반격/패링이 가능했던 기술을 안되게 수정한다. (공통 소점 컷킥, 알리사 부트 중 LK, 알리사 듀얼 부트 중 LK, 에디 RK RK, 화랑 LP RP 6RK, 화랑 RP 6RK, 화랑 3AK, 화랑 팔랑크스, 킹 1RK, 킹 뒤자세 2RK, 킹 재규어 스플린트 중 RK, 니나 RK LK, 니나 2LK RK LK, 샤힌 3RK LP LK, 샤힌 스네이크 인 중 3LP LK, 로우 9AK, 로우 66RK, 로우 앉은 상태 중 LK RK, 리 RK LK RK, 리 7LK, 리리 소점 LK, 레이븐 LP RP RK, 레이븐 1LK, 빅터 9LK, 샤오유 9LP, 샤오유 뒤자세 9LP, 샤오유 봉황 자세 중 9 착지 시 LK, 샤오유 봉황 자세 중 9 착지 시 RK)
■ 알리사
레이지 아츠: 히트박스 상단 범위 상향. 근거리에서 빗나가는 상황 개선.
6RPLP: 가드백 하향. 공격 지속 프레임 1프레임 감소.
7RP: 가드 시 -8에서 -9로 수정. 공격 지속 4프레임 감소. 점프 상태 시간 동안 20-37프레임에서 20-30프레임으로 수정. 대미지 26에서 23으로 수정.
■ 아스카
레이지 아츠: 히트박스 상단 범위 상향.
LPLPLK, 6LPLK, 4RPLPLK: 마지막 타격 딜레이 가능.
6LK 홀드: 히트 판정 상향.
6RP 후 나니와: 나니와 충전 시 콤보 가능도록 수정.
66RP: 히트 시 -3에서 +1로 수정. 가드 시 -9에서 -12로 수정.
666AP: 공중 히트 시 토네이도 가능. 히트 및 히트 대시 이후 바로 못 사용할 수 없는 상황 수정.
기상 RPAP: 대미지 4에서 8로 상향.
■ 아수세나
레이지 아츠: 히트박스 상단 범위 상향.
LPLP: 공중 히트 시 자세 이행되는 현상 수정. 2타 딜레이 캐치 가능. 2타 단독 카운터 시 추가타 확정.
RKLP: 대미지 11에서 14로 수정.
AP: 대미지 20에서 17로 수정. 특정 기술 회피하고 타격하는 상황 방지 위한 판정 수정.
6AP: 가드백 하향. 가드 시 -8에서 -9로 수정. 횡이동 추적 감소. 히트박스 하향.
앉은 자세: 사용 이후 뒤자세, 리베르타도르 자세 이행 가능.
3LPRK: 뒤자세 이행 가능.
2RPLK: 18-19프레임에서 17-18프레임으로 수정. 히트박스 상하단 범위 상향. 1타 판정 수정. 2타 히트박스 상단 상향.
2RKLP: 사용 이후 자세 이행 가능.
4AK: 사용 이후 리커버리 프레임 3프레임 감소.
66AK: 사용 이후 히트 후 상황 변경. 넘어진 상대에게 추가타 가능.
9RK: 비정상 히트박스 수정.
뒤자세 LPRP: 가드 대미지 추가.
뒤자세 LK: 강한 스크류 발생.
리베르타도르 자세: 상대가 뒤에 있는데 하단 회피 행동 발동되는 현상 수정.
자세 RP: 대미지 11에서 14로 수정. 벽 콤보 시동 효과 추가.
자세 LK LP: 히트박스 상단 상향. 노멀 히트 판정 카운터 히트 판정과 동일하도록 수정.
자세 RKLPRP: 1타 리커버리 프레임 3프레임 감소. 2타 리커버리 1프레임 감소.
자세 44: 리베르타도르 자세 중 공격 가능 타이밍 13 프레임 감소.
자세 44 LP: 4 유지 경우에만 사용 가능.
■ 브라이언
레이지 아츠: 히트박스 상단 범위 상향.
히트 스매시: 도발 이후 사용 시 대미지 10에서 24로 수정. 히트박스 상향.
LPRPLP: 카운터 시 콤보 연계 원활하도록 수정.
도발: 대미지 보정 삭제.
6AP: 가드백 감소. 가드 시 -6에서 -9로 수정. 히트박스 상단 범위 상향.
2RK/66RK: 히트박스 상향.
9AK/236RPRK: 히트박스 상향.
214RK: 히트박스 하단 범위 상향.
■ 클라우디오
레이지 아츠: 히트박스 상단 범위 상향.
RPLPRP: 공중 히트 시 강한 스크류, 리커버리 2프레임 감소, 상대 가드 시 리커버리 프레임 2프레임 감소
3LPRP: 2타가 더 안정적으로 적중되도록 추적 성능 상향.
66RK: 간헐적으로 카운터 시 거리가 벌어지는 현상 수정.
9RK: 벽 앞에서 히트 시 비정상 위치 변경 현상 수정.
앉은 상태: 피격 판정 확대(하향).
■ 데빌 진
레이지 아츠: 히트박스 상단 범위 상향.
히트 스매시: 1타 가드백 감소.
46RPLPRK: 벽에서 사용 시 안정성 위해 히트박스 범위 상향.
RKLK: 벽에서 사용 시 안정성 위해 히트박스 범위 상향.
AP: 2타 추적 성능 상향.
66RP: 가드백 감소.
4LPRP: 2타 추적 성능 상향.
크로우 자세 중 RP: 상대 옆구르기 낙법 시 일부 판정 삭제.
■ 드라그노프
레이지 아츠: 히트박스 상단 범위 상향.
히트 스매시: 히트박스 하단 범위 상향. 2타 추적 성능 하향.
RKRK: 2타 공중 콤보 중 빗나감 현상 수정.
3RP, 666RP: 히트박스 하단 범위 상향.
2RP: 히트박스 범위 상향.
4RK: 1타 가드 시 -4에서 -7로 수정. 히트 시 +7에서 +4로 수정.
236LL: 히트박스 범위 상향.
■ 에디
레이지 아츠: 히트박스 상단 범위 상향.
스페셜 스타일: 사용 시 4LP 이후 후속타 사용 불가 현상 수정.
히트 버스트: 히트박스 하단 범위 상향.
히트 236RK, 그라 RPRK: 피격 판정 확대(하향)
3RK: 가드 시 -13에서 -12로 수정. 피격 상대 리커버리 1프레임 감소.
4RPRK: 벽 근처 상대랑 자리 변경 현상 수정. 2타 추적 성능 상향.
물구 RPLK: 2타 추적 성능 상향.
4LKLK, 기상 LPLK: 가드 시 -14에서 -15로 수정.
4AK: 가드백 감소. 가드 시 -7에서 -9로 수정. 횡이동 추적 성능 감소. 대미지 28에서 25로 수정.
66LK: 가드 시 -13에서 -14로 수정.
기상 RP: 빗나감 현상 수정. 히트박스 하단 범위 상향. 벽 앞에서도 헛치는 현상 없도록 판정 수정.
그라 RKLK: 상대 넘어가는 현상 방지 위해 판정 범위 조정.
■ 펭
레이지 아츠: 히트박스 상단 범위 상향.
히트 스매시: 2타 추적 성능 상향.
LKLK: 대미지 18에서 10로 수정.
6AP: 횡이동 추적 서능 감소. 수평 히트박스 범위 하향. 가드백 감소.
4RPLK: 1타 대미지 15에서 13으로 수정. 2타 대미지 10에서 6으로 수정.
4LK: 피격 판정 확대(하향).
기상 LPRPLP: 판정 하향.
9RP: 가드백 감소.
236AP: 카운터 시 스탠딩으로 추가타 확정. 대미지 21에서 25로 수정.
뒤자세 RP: 히트 대시 시 상대 상태 변경(공중 콤보 불가). 대미지 23에서 27로 수정.
뒤자세 LPRK, RPLK: 잡기 풀기 후 펭이 다운 상태로 취급되는 현상 수정.
6AK: 벽에서 사용 시 상대와의 자리 변경 현상 수정.
운수 RP: 대미지 15에서 18로 수정. 히트 시 +6에서 +25로 수정.
■ 화랑
레이지 아츠: 히트박스 상단 범위 상향.
3LKRK: 리커버리 3프레임 증가. 상대 가드 시 리커버리 1프레임 증가(후딜레이 -12에서 -14로 수정). 가드백 감소.
2LKRK, 오른 자세 2LKRK, 왼플라 2LKRK: 2타 입력 유예 프레임 1 감소, 1타 가드 시 2타 발동 여부 관계 없이 딜레이 캐치 더 잘 되도록 리커버리 증가. 2타 대미지 10에서 13으로 수정.
1RK: 사용 후 상단 공격 사용 시 상대가 횡이동 못 하는 현상 수정.
기상 RPKL: 1타 거리 상향. 1타 히트박스 하단 범위 상향.
기상 LK: 대미지 20에서 22로 수정. 공중 상대 히트 시 대미지 15에서 22로 수정.
6n23LK: 반격 무시 현상 수정.
4AL4AR 후 RK: 패링 후속타 추적 성능 상향.
오른 자세 4n: 대시 실수 방지 위해 입력 시간 조정.
■ 잭
레이지 아츠: 히트박스 상단 범위 상향. 공중 상대에게 시전 시 빗나가는 상황 방지 위해 판정 수정.
9LK: 가드 시 -17에서 -12로 수정. 가드백 감소. 근거리에서만 6 대미지 → 거리 관계 없이 가드 대미지 8로 수정. 해당 기술로 KO 불가. 점프 상태 시 9-21프레임에서 9-23프레임으로 수정.
666AP, 기상 RPRK, 하울링 중 RL: 가드 시 +3에서 +4로 수정.
잡기: 거리 증가.
2RP, 기상 RP: 히트박스 상향.
6LPRP, 7AP, 기상 LP, 앉아 1LPLP, 감마 하울 중 RP, 감마 차지, 감마 하울 RP: 히트박스 하단 범위 상향.
■ 카자마 진
레이지 아츠: 히트박스 상단 범위 상향.
히트 스매시, 히트 스매시 RK: 3타 추적 성능 하향. 3타 히트박스 하향.
LPRPLP, 자세 8LP: 공중 상대 헛치는 현상 방지 위한 판정 상향.
히트 스매시: 1타 가드백 감소.
66RP: 가드백 감소.
■ 카자마 준
레이지 아츠: 히트박스 상단 범위 상향.
자세 히트 스매시: 히트 시 12 회복. 가드 시 6회복. 가드 시 -14에서 -12로 수정. 가드백 감소. 판정 수정.
LPLP/6RP: 히트 시 2 회복. 이후 회복 가능 HP 2 증가.
LPRPLP, 6LKRP, 8RP, 미아레 중 AP: 히트 시 2 회복.
6RPAP: HP 소모 4에서6으로 수정. 회복 가능 HP 소모 8에서 12로 수정.
3RPAP: 2타 대미지 14에서 12로 수정.
1LPLPAP: HP 감소 삭제. 가드 대미지 삭제. 히트 시 4 HP 회복. 이후 회복 가능 HP 4 증가. 공격 효과 및 판정 변경.
9LP: HP 소모 6에서 4로 수정. 회복 가능 HP 소모 12에서 8로 수정.
9RKLK: 미아레 이행 전 입력 시 공격 지연 현상 수정. HP 소모 8에서 12로 수정. 회복 가능 HP 소모 4에서 6으로 수정. 미아레 이행 후 30/80프레임마다 2 회복에서 4/24/80 프레임마다 2 회복하는 방식으로 수정.
66RPRP: 공중 히트 시 토네이도.
66AP: 대미지 30에서 32로 수정.
666LK: 대미지 32에서 28로 수정.
앉은 자세 3RP: 카운터 후 콤보 대미지 보정(70% 하향).
앉은 자세 3LK: 옆/뒤 클린 히트 시 상대가 넘어지도록 수정.
횡이동 RP: HP 회복 3. 회복 가능 HP 회복 3. 다운된 상대 히트 시 상황 수정.
이즈모 중 LPLP: 체력 HP 1. 회복 가능 HP 회복 1. HP 소모 삭제. 가드 대미지 삭제.
환일 중 LP: 가드 시 -13에서 -12로 수정.
환일 중 LK RP: 1타 가드 시 2타 강제 가드 삭제. 1타 히트박스 하향. 2타 딜레이 가능. 2타 대미지 20에서 16으로 수정.
환일 중 LK 2: 앉은 자세로 이행.
하단 패링 6AK: HP 회복 14. 회복 가능 HP 회복 14.
잡기 패링 6AK: HP 회복 8. 회복 가능 HP 회복 8.
■ 카즈야
레이지 아츠: 히트박스 상단 범위 상향. 레이븐 등 완전 회피 기술 보유 캐릭터 대상 판정 수정.
히트 스매시: 1타 대미지 12에서 9로 수정. 총합 대미지 40.
LPLPRP, LPRPRP: 1타 히트백 감소.
데빌 중 LPRK: 히트 시간 소모 450프레임에서 270프레임으로 감소. 반격, 패링, 파크 무시 가능. 기상 중 사용 가능.
3LPRK: 히트박스 하단 범위 상향. 2타 히트 후 추가타 가능. 가드시 -3에서 -11로 수정.
3LP3RP: 1타 히트 시 2타 추적 기능 상향. 2타가 3LP3RP6 입력 시 발동되지 않은 현상 수정. 2타 판정 수정.
3LKRPLP, 홀드: 히트박스 하단 범위 상향.
1LPRP: 다운된 상대 히트 시 히트백 증가.
4LP: 히트판정 수정.
4RPLPAP: 1타 히트박스 하단 범위 상향. 콤보 안정성 위해 2타 리커버리 1 감소. 3타 리커버리 8 감소. 가드한 상대방 리커버리 8감소(가드 시 프레임 변동 X).
66RP: 가드백 감소.
데빌 중 66RP 4로 타격 잡기 이행 취소 가능.
기상 RP: 히트박스 하단 범위 상향.
기상 AP: 히트박스 하단 범위 상향.
데빌 중 6n23LP: 히트 게이지 감소 타이밍 히트 후 던지는 시기로 수정.
6n23LK: 가드 대미지 추가.
데빌 중 6n23LK: 히트 게이지 감소 타이밍을 레이저 발사 시기로 수정. 히트 게이지 210프레임에서 180프레임으로 수정. 2타 가드 시 리커버리 2프레임 감소. 추가 레이저 대미지 15에서 20으로 수정.
데빌 중 6n23lk 4로 레이저 캔슬 가능.
6n23 RKRK: 2타 후 리커버리 5프레임 감소(후속 압박 용이).
6n23 AP: 대미지 23에서 33으로 수정. 가드백 감소. 가드 시 -6에서 5로 수정. 카운터 시 콤보 불가.
좌측면 잡기: 카메라 이상 현상 수정.
■ 킹
레이지 아츠: 히트박스 상단 범위 상향.
히트 버스트: 히트박스 상단 범위 상향.
6n23: 대시 후 사용 가능. 앉기 상태 삭제.
6LK AP: 상대 리커버리 6프레임 감소. AP 추가타 입력 더 여유롭게 가능.
6RK: 히트박스 하단 범위 상향.
2AK, 2AK RK, 앉은 상태 3RK, 달리는 중 6RK: 뒤에서 히트 시 앞에서 맞은 상태와 동일하게 판정 수정. 히트박스 하단 범위 상향.
1LK: 앉은 상태 이행 시작 프레임 10프레임에서 6프레임으로 수정.
1AP RP: 히트백 감소. 특정 상황에서 잡기 이행 불가 현상 수정.
4LK AP: 횡이동 추적 기능 감소. 타격 잡기 대미지 20에서 15로 수정. 상대 리커버리 6 감소.
66RP: 가드 시 0에서 7로 수정. 히트 시 상대는 앉은 자세에서 선 자세로 변경.
66nRP: 히트 시 프레임 +7에서 +5로 수정. 카운터 시 추가 잡기 대미지 35에서 30으로 수정. 상대 공격과 동시 히트 시 상황 수정.
앉은 자세 3RP: 입력 중 1 입력 시 발동이 안 되는 상황 수정.
236AP: 상대 리커버리 6프레임 감소.
■ 쿠마, 판다
레이지 아츠: 히트박스 상단 범위 상향.
판다 레이지 아츠: 공중 상대 판정 수정(상향).
히트 버스트, RPLP, 9LKRKAP, 66AP, 헌팅 RP, 헌팅 6AP: 히트박스 상향(근거리 헛치기 방지 목적).
LPLP, LPRP, LPLPLP, 3LPRP, 2LPRPAP: 후속타 추적 성능 상향.
2RP, 앉은 자세 RP: 히트박스 하단 범위 상향.
구르기 중 LK: 피격 범위 증가(하향).
■ 라스
레이지 아츠: 히트박스 상단 범위 상향.
히트 스매시: 2타 히트박스 증가. 하단 판정 범위 확대.
1RK, 9AK, 사일런트 중 RP: 피격 범위 증가(하향).
사일런트 중 LP: 정면 외 측면, 후면까지 타격할 수 있는 현상 수정.
■ 로우
레이지 아츠: 히트박스 상단 범위 상향.
히트 스매시: 2타 추적 성능 하향. 1타 회피하고 2타 피격된 상대 상황 수정. 1타 가드 후 후속타 속도 상향.
히트 중 AP: 가드백 감소.
AP: 하단 히트 판정 하향(슬라이딩 사용 이후 쌍절곤 불가. 히트 시 가능).
9AP: 앉은 상태에서도 원활하게 발동되도록 수정.
앉은 자세 323LK: 피격 범위 증가(하향).
4AL: 후속타가 원활하게 맞도록 수정.
■ 리
레이지 아츠: 히트박스 상단 범위 상향. 헛치기 방지 판정 상향.
히트 버스트: 히트 거리 증가.
6RPLP: 2타 추적 성능 상향. 히트박스 하단 범위 상향.
3LP, 앉은 자세 323LK, 미스트 스텝 AK, 히트맨 RK: 피격 범위 증가(하향).
2LK: 벽에서 상대와 위치 변동되는 현상 수정.
4LPLP: 2타 추적 성능 상향.
히트 4LPAP, 4LPLPRP: 저스트 여부에 따라 공중 히트가 달라지는 현상 수정(항상 저스트 상태의 공중 히트로 발동).
4AK: 가드백 하향. 가드 시 -7에서 -9로 수정. 횡이동 추적 성능 하향. 수평 히트박스 하향.
9AP: 앉은 상태에서도 원활하게 발동되도록 수정.
히트맨 LK: 공격 받아내면 일반보다 히트박스가 작아지는 현상 수정.
■ 레오
레이지 아츠: 히트박스 상단 범위 상향.
히트 스매시: 1타 가드백 감소.
66LK, 버프 중 6RPRKLK: 공격 전에 점프 상태로 변경.
2LP: 대미지 18에서 19로 수정. 카운터 시 상대가 넘어지지 않고 13프레임 추가타 확정으로 변경(기상 RKAP로 히트 이행 가능). 후속타 70% 대미지 보정.
4RKLP: 카운터 시 추가타 가능.
4RPLK: 입력 프레임 2-5에서 5-9로 수정.
기상 LPRKLP: 대미지 24에서 21로 수정.
기상 AP: 가드 시 -15에서 -14로 수정.
넘어진 상대에게 2AK: 대미지 22에서 21로 수정.
236RPLP, 236RPRK: 2타 딜레이 가능. 2타 판정 수정. 1타 측면 히트시 2타 가드가능 수정. 236RKRK 가드 대미지 추가. 가드 시 상황 변경. 가드 시 후딜레이 -11에서 -4로 수정.
부보 AP: 대미지 22에서 21로 수정.
금계독립 LKRK: 대미지 27에서 23로 수정
4AL: 후속타 헛치지 않도록 판정 상향.
7LP 패리 후 LK: 후속타 헛치지 않게 판정 상향.
■ 리로이
레이지 아츠: 히트박스 상단 범위 상향.
6RPLK, 1RPLK: 사용 중 상대의 공격에 차단될 시 지팡이 소모 판정 삭제.
3LP AP RP: 2타까지 입력하면 1타의 추적 능력 증가 현상 수정.
3RP AP: 2타 히트 시 상대 정면으로 고정.
1LK: 피격 범위 증가(하향).
4RK: 이질적인 동작 수정.
다운된 상대에게 1RPAP: 2타는 1타가 다운된 상대에게 히트 시에만 가능. 막타 가드 시 후딜레이 -13에서 16로 수정. 히트 시 후딜레이 -2에서 -5로 수정.
자세 AP: 히트 박스 하단 범위 상향.
저스트 4RP 후 LP, RP: 대미지 15에서 20으로 수정.
AL: 잡기 풀기 후 리로이가 맞으면 리로이가 정면이 아닌 상황 수정.
■ 리리
레이지 아츠: 히트박스 상단 범위 상향.
히트 스매시 AK: 2타 횡이동 추적 기능 상향.
히트 LPRPRK, 66AK, 236LKRK, 히트 래빗 RK: 가드백 감소. 벽 비틀 삭제. LPRPRK만 가드 시 +2에서+5로 수정. 나머지 기술 가드 시 +4에서 +7로 수정.
LPLPLK: 2타 리커버리 2프레임 증가(상대 적중 시 2프레임 증가). 상대 리커버리 2프레임 감소. 2타 가드백 감소. 3타 특정 상황(가드, 헛칠 때, 파워 크러시로 차단 당할 경우) 시 리커버리 4프레임 증가. 상대 측면 및 후면 타격 시 비정상적으로 멀리 날라가는 상황 수정.
AK: 히트 대시 발동 상황이 아닌데도 발동되는 상황 수정.
6AL: 리커버리 5 감소.
2LK: 대미지 17에서 14로 수정.
기상 LPRP: 히트 박스 상향.
횡이동 LK: 다운 상태 히트 시 상황 수정.
횡이동 RK: 카운터 시 콤보 가능.
236LK: 가드 시 -9에서 -11로 수정. 다운 상태 히트 시 상황 수정.
뒤자세 LKRK: 가드 시 양쪽 리커버리 4 감소.
뒤자세 2RP, 뒤 자세 히트 스매시: 판정 상향.
뒤자세 4LK: 선 자세 4LK로 커맨드 오입력 되는 상황 수정.
■ 니나
레이지 아츠: 히트박스 상단 범위 상향. 공격 판정 2프레임에서 1프레임으로 수정. (니나만) 1프레임 파워 크러시 판정 추가 현상 수정.
LPRPAP, 6AP, 3LPRPAP: 히트박스 하향. 횡이동 추적 기능 하향. 가드백 감소.
6RK: 공격이 시작되기 전에 낮은 공격에 피격되는 것을 방지하기 위해 점프 상태 시 12-21에서 12-24로 수정.
3AK: 앉은 자세 이행 시작 프레임 1에서 4로 수정.
3AK, 앉은 자세 1RK: 피격 범위 증가(하향).
RKLK, 2LKRKLK: 반격 무시 현상 수정.
1RP: 대미지 20에서 17로 수정.
1RKLK: 히트박스 상향.
■ 폴
레이지 아츠: 히트박스 상단 범위 상향.
6RP: 발동 프레임 14에서 13으로 수정. 1타 대미지 14에서 12로 수정. 히트 시 이득 +6에서 +9로 수정.
6RK: 가드 시 -8에서 -5로 수정. 대미지 21에서 24로 수정. 원거리에서 맞거나 히트 돌입 시 거리 감소. 히트 대시 시 다양한 후속타 활용 가능하도록 상황 변경.
6AP: 가드 대미지 추가. 카운터 시 추가타 가능. 차지 가능. 히트 시 대미지 상향.
4AP: 가드백 감소. 가드 시 -6에서 -9로 수정.
7RP: 리커버리 2 감소. 좌측 횡이동 추적 성능 상향.
9RP: 가드백 감소. 대미지 22에서 26으로 수정.
66RK: 가드 대미지 추가. 가드 시 -1에서 +2로 수정.
666RP: 가드 시 -10에서 -9로 수정. 가드 대미지 추가. 후속 잡기는 공중 히트 시에만 발동. 카운터 시 다운된 상대에게 추가타 가능.
기상 LK: 히트 시 상대 상황 변경. 히트 시 +3에서 +6으로 수정.
236RP, 214RP: 히트 돌입 시 거리 가깝게 조정.
이중 잠복 중 3RPLP: 발동 프레임 15에서 14로 수정. 1타 대미지 17에서 10으로 수정. 2타 맞은 상대 상태 변경(후속타 용이). 2타 대미지 28에서 20으로 수정.
이중 잠복 중 3RK: 대미지 12에서 18로 수정.
스웨이: 사용 중 3으로 이중 잠복 가능.
■ 레이븐
레이지 아츠: 히트박스 상단 범위 상향.
히트 스매시: 상대 기술 회피하는 상황 방지 위한 판정 수정, 근거리 헛치지 않도록 판정 수정. 1타 가드 시 후속 분신들도 헛치지 않고 가드 가능하도록 수정.
[LKRK]: 점프 상태 추가.
[RKLK] LK: 공중 콤보 시 헛치지 않도록 판정 수정.
6AP, 뒤 자세 RP: 히트박스 상향.
1RPLP: 공격 중 히트박스 상향.
앉은 자세 3LK: 23LK로도 사용 가능하도록 변경. 가드백 감소
뒤자세 6LK: 히트박스 하단 범위 상향. 노멀 히트 시 상황 변경. 앞자세 이행시 +3에서 +6으로 수정. 뒤자세 이행 시 0에서 +3으로 수정. 카운터 시 지상에서 후속타 가능.
뒤자세 6RK: 대미지 9에서 13으로 수정. 히트백 감소. 히트 이득 프레임 +2-에서 4로 수정.
뒤자세 4AK: 상대가 측면에 있을 시 가드 불가 현상 수정.
■ 레이나
LPLLP: 히트백 감소
RPRPRPLKLPLPLKLK, AKRK, 6AK, 6AK, 홀드 3AKRK, 4LPLPLKLK, 4LKLK, 앉은 자세 3RK, 뒤자세 RK, 히트 LKRKRK, 히트 AKRKRK, 히트 6AKRK: 피격 범위 증가(하향). 앉기 상태 삭제.
6APLK: 카운터 시 거리 멀어지는 현상 수정.
6APLK(카운터 히트), 3AK(카운터 히트): 타격 잡기가 잘 발동되도록 앵글 확대.
3LPRP: 측면, 후면 타격 히트박스 조정.
66RP: 히트박스 하향.
다운된 상대 2RKLP: 2타 대미지 20에서 17로 수정. 저스트 시 24에서 20으로 수정.
센타이 LPRP: 2타에서 잡기가 발동되면 못 풀도록 수정.
센타이 LK: 반격 무시 수정. 히트박스 측면 범위 상향.
센타이 AK: 근거리에서 헛치지 않도록 판정 수정.
금강벽 AP: 특정 입력 시 추적 능력 감소 현상 수정.
■ 샤힌
레이지 아츠: 히트박스 상단 범위 상향.
1LKRK: 히트박스 상향.
4AK, 6AK: 특정 입력 시 다른 기술 발동 현상 수정.
6RKLK: 히트 시 +5에서 +20으로 수정. 히트백 감소.
3RKLPLKLPLK, 1RKLK, 스텔스 스텝 중 3LPLK: 2타 추적 능력 상향.
2RK: 상대가 딜레이 캐치 용이하도록 판정 하향.
4RP: 후속 잡기 판정 상향.
4AK: 가드백 감소. 횡이동 추적 성능 하향. 타격 거리 하향.
9LP: 히트박스 하단 범위 상향.
앉은 자세 323LK: 피격 범위 증가(하향). 후속타를 용이하게 연계할 수 있도록 히트 후 상대와의 거리 조정.
2 유지 8RP: 벽 비틀 삭제. 가드 시 프레임 +2에서 +4로 수정.
스텔스 스텝 도중 1: 하단 가드 불가 현상 수정.
스텔스 스텝 도중 RP: 다운된 상대 히트 시 상황 변경.
■ 스티브
레이지 아츠: 히트박스 상단 범위 상향.
기상 중 AP: 사용 후 소닉팡 가능
앉은 자세 3RP: 발동 프레임 18-19에서 16-17로 수정.
피커브 자세 3LPRP: 측면, 후면 공격 시 이질감 수정.
라이온하트 LP: 가드 시 -9에서 -4로 수정.
라이온하트 AP: 가드 대미지 추가. 반격, 패리, 파워 크러시 무시 가능.
히트 스매시, 6RPLP, 1LPRP, 4LPRP, 9LKRP, 기상RPRP, 더킹 레프트LPRP, 더킹 라이트LPRP: 사용 후 4 입력으로 라이온하트 캔슬 가능.
■ 빅터
히트 1AP: 근거리 헛치기 방지 히트박스 증가(리치 증가 아님)
6RKRP: 사용 후 AK나 2 입력으로 자세 이행 가능.
6LK: 5-10프레임에서 손 반격 추가. 피격 범위 증가(하향). 상단 회피 감소. 사용 중 잡기 탈출 불가.
3LPLP: 히트백 감소. 2타 히트박스 상향.
3RP: 가드 시 리커버리 3 증가.
236RP, 3RKRP, RPRPRP: 피격 범위 증가(하향).
4LPRP: 1타 히트백 감소.
4RP: 리커버리 3프레임 감소. 피격 상대의 리커버리 3프레임 감소. 대미지 보정 70%에서 90%로 수정. 히트 시 대미지 0에서 5로 수정(KO 불가).
4AP: 횡이동 추적 성능 하향. 타격 거리 하향. 발동 프레임 15-16에서 19-20으로 수정. 수평 히트박스 하향.
8AP: 횡이동 추적 성능 하향. 대미지 40에서 37로 수정.
히트 8AP: 히트 게이지 사용량 300에서 450으로 수정. 1타 회피 시 2타 빗나가도록 조정. 2타 히트박스 하향.
66RP: 가드백 감소.
666RP: 사용 후 AK, 2 유지로 자세 이행 가능(이행 시 가드 후 +5).
666RP: 대미지 30에서 21으로 수정. 발동 프레임 16-17에서 18-19으로 수정. 히트 시 상대 상태 변경. 가드 시 +5에서 +2로 수정.
퍼퓨머 LP: 리커버리 1 감소(상대도 동일). 가드시 -13에서 -12로 수정. 카운터 시 +13에서 +14로 수정.
퍼퓨머 AP: 가드 시 +4에서 +6으로 수정.
4RK, 퍼퓨머 RK: 대미지 17에서 20으로 수정. 가드 대미지 추가. 가드 시 -6에서 -2로 수정.
자세 중 8: 상대에게 워프 가능.
자세 RP, AP: 후속타 용이하게 상대 히트 후 상황 변경.
자세 RKRP: 대미지 24에서 20으로 수정. 공중 히트 시 강한 스크류 판정으로 변경.
자세 2RP: 가드 시 +1에서 +4로 수정.
■ 샤오유
레이지 아츠: 히트박스 상단 범위 상향. 공중 상대 판정 수정(상향).
히트 6RPLPRP: 벽 콤보 시 헛치는 상황 수정.
봉황 AK: 피격 범위 증가(하향).
파보: 특정 입력으로 후속타 미발동 현상 수정.
6RPLK: 벽꽝 시 대미지 10에서 16으로 수정.
4AL: 패링 후 후속타가 원활하게 연계되도록 수정.
■ 요시미츠
레이지 아츠: 히트박스 상단 범위 상향.
히트 스매시: 3타 헛치지 않게 조정
4RPRP: 2타 숙이고 몇몇 기술들 타격되지 않은 현상 수정. 2타 빗나가도 히트대시 가능 현상 수정.
2AK, 앉은 자세 2AK, 헬기 2AK: 양반다리 자세 이행 전 선입력이 가능하도록 양반다리 자세 이행 후 기술들이 1프레임 더 빠르게 발동. 앉은 자세에서 이행은 2프레임 더 빠르게 발동 가능.
앉은 자세 3RK: 양반다리 자세 회복 중 RK에서 2AK로 양반다리 자세 이행 가능.
뒤자세 2LP: 특정 입력 시 의도치 않은 기술 발동 현상 수정.
금타 중 6LP(홀드 포함): 원거리 히트 시 상대 상태 변경. 추적 성능 상향. 히트박스 상향. 빗나간 경우 상대 추적 못 하도록 수정.
금타 2LP: 사용 중 1로 앉은 자세 이행 가능.
명상 중 LK: 이후 뒤자세 LP, 뒤자세 2LP 사용 시 의도치 않은 공격 발동 현상 수정.
헬기 자세 중 LP: 대미지 15에서 22로 수정. 히트 시 20에서 26으로 수정. 히트 게이지 감소량 180에서 90으로 수정. 추적 성능 상향.
헬기 자세 중 AP: 히트 감소량 180에서 90로 수정.
양반다리 자세 회복 중 RP: 사거리 증가. 히트박스 하단 범위 상향.
양반다리 자세 회복 중 AK: 호밍기로 변경.
■ 자피나
3RKRP: 특정 상황에서 상대와 자리 변동되는 현상 수정.
기상 LPRP: 2타 히트 시 상대를 회전시키지 않고 띄우는 판정으로 변경. 1타 대미지 9에서 8로 수정. 2타 대미지 18에서 8로 수정.
허수 LK: 앉은 자세의 상대 히트 상황을 선 자세와 동일하도록 수정.
moon@gametoc.co.kr
Copyright © 게임톡.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