감독님 작두 타셨나요? 신들린 대타 작전의 팀이냐, 대타 안쓰는게 나은 팀이냐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대타 작전이 성공하면 짜릿함은 두배가 된다.
올 시즌 KBO리그에서 대타 성공률이 가장 높은 팀은 NC 다이노스다.
2위 KIA 타이거즈도 대타 성공률이 좋은 팀이다.
하지만 주전층은 탄탄하더라도 백업층이 약한 팀들은 대타 성공률도 매우 떨어진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스포츠조선 나유리 기자]대타 작전이 성공하면 짜릿함은 두배가 된다. 반대로 실패하면 분위기가 급속히 냉각된다. 대타성공률에도 희비가 크게 엇갈린다.
올 시즌 KBO리그에서 대타 성공률이 가장 높은 팀은 NC 다이노스다. 대타 타율이 3할4푼으로 47타수 16안타 4사구 13개를 기록 중이다. 대타가 나와 홈런도 2개를 쳐냈다.
NC 강인권 감독이 대타로 가장 많이 선택한 타자는 박세혁이다.
김형준이 주전 포수로 자리를 잡으면서 출전 기회는 줄어들었지만 여전히 타석에서 존재감이 있는 타자다. 친스에도 강한 편. 박세혁은 대타로 11번 타석에 나와 9타수 5안타 2볼넷의 결과를 얻어냈다. 대타 타율이 무려 5할5푼6리에 달한다.
김한별도 대타 5타석에서 4타수 2안타 1볼넷의 성적을 기록했고, 오영수와 천재환은 대타 홈런을 기록했다.
2위 KIA 타이거즈도 대타 성공률이 좋은 팀이다. 이범호 감독이 대타를 기용했을 때 타율은 3할1푼3리로 67타수 21안타 4사구 10개를 기록 중이다. 10개 구단 중 대타 타율 2위다. 회심의 카드는 고종욱이다. KIA의 백업 외야수인 고종욱은 주로 대타로 교체 출전을 하고 있다. 현재는 1군 엔트리에서 빠져있지만, 5월초 말소 전까지 대타로 나왔을 때 17타석에서 15타수 6안타 4사구 2개를 기록했다. 대타 타율 4할이다.
KT 위즈(0.269)가 대타성공률 3위, 두산 베어스(0.262)가 4위를 기록했고, 한화 이글스(0.254)가 5위, 삼성 라이온즈(0.235)가 6위를 기록 중이다. 삼성의 경우 대타 홈런이 가장 많은 팀이다. 트레이드를 통해 KT로 이적한 오재일이 대타로 2홈런을 기록했고, 김지찬도 깜짝 대타 홈런을 터뜨렸다.
오재일이 삼성 유니폼을 입고 친 마지막 홈런이 드라마틱했다.
오재일은 5월 28일 대구 키움 히어로즈전에서 팀이 2-4로 지고있던 9회말 김재성 타석에서 대타로 나와 극적인 솔로 홈런을 터뜨리며 경기에 긴장감을 불어넣었다. 결국 삼성이 동점까지는 만들지 못하며 3대4로 패했고, 오재일은 삼성 홈팬들에게 마지막 홈런을 선물하고 경기가 끝난 직후 트레이드 통보를 받았다.
대타로 재미를 보는 팀은 많지 않다. 대타 성공률 하위권인 롯데 자이언츠(0.220), LG 트윈스(0.194), 키움 히어로즈(0.191)는 대타 성공률이 2할 초반에서 1할 후반대로 낮다.
SSG 랜더스는 대타성공률 꼴찌다. 대타가 78타석에 나섰지만, 16개의 4사구를 골라냈고 안타는 61타수 5안타에 그쳤다. 홈런은 없다. 대타 타율이 8푼2리에 불과하다.
대타성공률은 곧 야수 뎁스와도 연결된다. 풍부한 야수 선수층을 가진 팀들은 대타로도 좋은 결과를 만들어낼 수 있는 타자가 대기한다.
경기 후반 결정적인 순간에 나갈 수 있는 카드로 요긴하게 활용된다. 하지만 주전층은 탄탄하더라도 백업층이 약한 팀들은 대타 성공률도 매우 떨어진다. 기록이 증명한다.
나유리 기자 youll@sportschosun.com
Copyright © 스포츠조선.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엄인숙 너무 예뻐 놀라..남편 입원 중 강제 관계 후 임신” (그녀가 …
- [종합] 이세영, 日남친 파혼 후 새 인연 공개 "韓남친 곽대철 연애 시…
- “언니, 나 때리는 父 말리다 사망→父, 숨진 채 발견” ‘결혼지옥’ 아…
- '한채영 남편은 돌싱?' 루머 직접 해명.."조카와 찍힌 사진이 오해로"…
- 솔비 "결혼? 청혼 받아봤지만 거절…'11살 연하' 송강에 설레" ('하…
- 지드래곤, '조카 바보' 어깨 올라가는 온가족 지원사격...조카도 'PO…
- [SC이슈] "세상이 억까" 이홍기, 최민환 빠진 첫 공연서 '피의 쉴드…
- [SC이슈] 박수홍♥김다예, 백일해 논란 사과에도 갑론을박 "'슈돌'은 …
- "40대 안믿겨" 송혜교, 핑클 이진과 또 만났다..주름하나 없는 동안 …
- 쯔양 '전 남친 착취 폭로' 그후 겹경사 터졌다 "1000만 다이아 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