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체부, 파리올림픽 맞춰 유럽에 K-그림책·문학·웹소설 소개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문화체육관광부가 '2024 파리 하계올림픽'을 계기로 유럽에 한국 그림책·문학·웹소설 등 한국 출판 콘텐츠를 소개한다.
오는 10월까지 파리에서 ▲주프랑스 한국문화원 한국 그림책·문학·웹소설 등 출판콘텐츠 상설 전시 ▲현지 서점, 도서관, 학교 등 그림책 작가 연수회·북토크 ▲파리올림픽 코리아하우스 한국작가 초청 강연 ▲프랑스 K-박람회 한국 도서·작가 소개 등이 잇달아 열린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서울=뉴시스] 박주연 기자 = 문화체육관광부가 '2024 파리 하계올림픽'을 계기로 유럽에 한국 그림책·문학·웹소설 등 한국 출판 콘텐츠를 소개한다.
문체부는 한국출판문화산업진흥원과 함께 유럽 시장에 한국 도서를 홍보하고 케이-북의 해외시장 진출 기반을 마련하기 위해 다양한 전시와 작가 행사를 개최한다고 11일 밝혔다.
오는 10월까지 파리에서 ▲주프랑스 한국문화원 한국 그림책·문학·웹소설 등 출판콘텐츠 상설 전시 ▲현지 서점, 도서관, 학교 등 그림책 작가 연수회·북토크 ▲파리올림픽 코리아하우스 한국작가 초청 강연 ▲프랑스 K-박람회 한국 도서·작가 소개 등이 잇달아 열린다.
주프랑스 한국문화원은 오는 8월30일까지 약 3개월간 파리올림픽을 관람하러 프랑스를 찾는 세계인들을 대상으로 '케이-북'의 매력을 집중적으로 알리는 전시를 연다. '한국문화의 원천'을 주제로 '2023 대한민국 그림책상' 수상작, '글 없는 그림책' 프랑스에서 출간된 한국문학 작품, 한국 웹소설 중 웹툰·드라마 등의 원천 콘텐츠가 된 작품 등 110종을 선보인다.
'사라진 저녁'(권정민, 창비), '줄타기 한판'(민하, 글로연) 등 지난해 신설된 '대한민국 그림책상' 수상작 8종, '선'(이수지, 비룡소), '빙산'(오세나, 킨더랜드) 등 '글 없는 그림책' 51종을 만나볼 수 있다.
지난해 프랑스 메디치 외국문학상 수상에 이어 2024 에밀 기메 아시아 문학상을 수상한 한강 작가의 '작별하지 않는다'(문학동네)를 비롯해 이승우 작가의 '지상의 노래'(민음사), 편혜영 작가의 '서쪽 숲에 갔다'(문학과지성사), 진은영 작가의 '훔쳐가는 노래'(창비), 마영신 작가의 '엄마들'(휴머니스트) 등 38종도 프랑스 번역본과 함께 전시한다.
'김비서가 왜 그럴까'(정경윤, 가하), '시멘틱 에러'(저수리, 톤(TONE)) 등 웹툰, 드라마 등 다양한 분야로 확장된 웹소설 작품 13종도 소개한다.
김상근·오세나·이소영·정진호 등 한국 그림책 작가 4명은 이달 11~13일 파리 현지의 서점, 도서관, 박물관, 학교 각 2곳씩 8곳에서 현지 아동들을 대상으로 그림 그리기, 만들기 체험 등 다양한 연수회(워크숍)를 진행한다.
오는 14일에는 한국과 프랑스 작가들의 '북토크'가 프랑스 대학언어문명도서관(BULAC)에서 열린다. 그림책 저널리스트인 최혜진 작가의 진행으로 정진호, 오세나 작가와 프랑스 아드리앵 파를랑주 그림책 작가가 '그림책의 물성은 어떻게 서사를 풍요롭게 하는가'를 주제로 대담을 펼친다. 이소영, 김상근 작가와 마리 코드리 작가는 '내밀한 감정과 관계의 이야기를 담아내는 내러티브 풍경'을 주제로 이야기를 나눈다.
올림픽 개최 기간인 8월6~7일에는 파리올림픽 코리아하우스 소극장에서 작가 행사가 열린다. 오는 10월에는 2024년 프랑스 케이-박람회를 통해 다양한 한국 출판콘텐츠를 소개한다.
문체부는 지난 5월에는 한국 올림픽 선수단의 훈련 캠프를 마련했던 퐁텐블루시의 미디어테크 도서관에서 한 달간 한국 그림책과 프랑스 출간 한국문학 작품 등 77종을 전시했다.
문체부 김용섭 미디어정책국장은 "최근 '케이-북'에 대한 세계적인 관심이 증가하면서 해외 독자층이 넓어지고 있는 만큼, 스포츠 축제이자 문화축제인 파리올림픽을 계기로 유럽 독자들에게 '케이-북'의 무궁무진한 매력을 알려 세계 무대에서 한국출판의 장을 열어나가겠다"고 밝혔다.
☞공감언론 뉴시스 pjy@newsis.com
Copyright © 뉴시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8번 이혼' 유퉁 "13세 딸 살해·성폭행 협박에 혀 굳어"
- 가구 무료 나눔 받으러 온 커플…박살 내고 사라졌다
- 허윤정 "전 남편, 수백억 날려 이혼…도박때문에 억대 빚 생겼다"
- 반지하서 숨진 채 발견된 할머니…혈흔이 가리킨 범인은
- 탁재훈 저격한 고영욱, "내 마음" 신정환에 애정 듬뿍
- '순한 사람이었는데 어쩌다'…양광준 육사 후배 경악
- 태권도 졌다고 8살 딸 뺨 때린 아버지…심판이 제지(영상)
- 채림, 전 남편 허위글에 분노 "이제 못 참겠는데?"
- '월매출 4억' 정준하, 자영업자 고충 토로…"너무 화나 경찰 신고"
- 김숙 "한가인에게 너무 미안해서 연락도 못 해"…무슨 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