믿고 써도 될까? 알리·테무 쇼핑 A to Z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알리·테무, 대체 뭘까?
안전 이슈 속 스마트 쇼핑 팁!
알리 vs 테무, 어떻게 다를까?
알리와 테무는 가입 방법, 결제 수단, 배송 혜택 면에서 차이가 있다. 알리는 카카오, 구글, 애플, 페이스북, 네이버와 연동해 가입하며 테무는 구글, 페이스북, 애플, X(구 트위터)와 연동해 가입한다. 카카오와 네이버처럼 한국 기업의 서비스와 연동 가능한 알리는 테무보다 좀 더 국내 친화적인 서비스라는 점을 알 수 있다. 알리는 카카오페이, 신용·직불카드, 애플페이, 네이버페이, 토스페이로 결제가 가능하며 테무는 카카오페이, 한국 신용·직불 카드, 애플페이, 해외에서 사용 가능한 신용·직불 카드, 페이팔로 결제가 가능하다. 알리만 한국에서 많이 사용하는 네이버페이와 토스페이를 지원한다는 점이 다르다.
알리와 테무는 배송 혜택에서 가장 큰 차이를 보인다. 알리는 무료 배송 외에는 특별한 배송 혜택이 없다. 배송이 지연되면 쿠폰을 발급해주기는 하지만 공식적으로 배송 혜택이라고 공지하는 것은 따로 없다. 하지만 최소 금액이나 최소 수량 제한 없이 무료 배송이 가능하다는 것이 엄청난 강점이다. 100원짜리 물건 하나를 사더라도 배송비 없이 받아볼 수 있다. 테무는 더 많은 고객을 확보하기 위해 파격적인 배송 정책을 선보이고 있다. 배송 날짜에 물건이 도착하지 않으면, 48시간 이내에 유효기간 없는 크레디트를 지급한다. 약 5,300원 상당의 포인트로, 상품을 구매할 때 현금처럼 사용할 수 있다. 배송 과정에서 물건이 분실되거나 파손되면 전액 환불해주고, 제품이 30일 이내에 도착하지 않아도 전액 환불 또는 무료 재배송해준다. 제품 도착 후 90일 이내라면 무료 반품도 가능하다. 단, 하나만 시켜도 무료 배송으로 주문할 수 있는 알리와 달리 테무는 최소 주문 금액 1만 3,000원을 채워야 무료 배송으로 주문할 수 있다. 1만 3,000원 미만이면 아예 주문 자체가 안 되니 참고해야 한다.
알리·테무 스마트하게 쇼핑하기
#알리 쇼핑 팁
1 판매자를 확인할 것평점이 높고 긍정적인 리뷰가 많은 판매자를 찾아야 한다. 제품은 물론 신뢰할 수 있는 판매자도 중요하다.
2 자체 결제 시스템 사용
거래 시에는 반드시 알리 자체 결제 시스템을 사용하자. 판매자가 개인적으로 자금 이체를 요구하는 경우 무조건 피해야 한다.
3 반품 정책 확인
구매 전 판매자의 반품 정책을 확인한다. 특히 고가 제품은 제품 설명과 다른 경우가 있으니 더욱 주의해야 한다.
4 구매자 보호 정책 확인
알리는 판매자와 구매자의 분쟁 해결에 도움을 주는 구매자 보호 프로그램을 운영 중이다. 제품이 도착하지 않거나 설명과 다르고 제품 상태가 좋지 않을 때 환불받을 수 있으니 구매자 보호 정책을 확인하자.
#테무 쇼핑 팁
1 로그인 보안테무 이용 시 비밀번호는 다른 곳에서 사용하지 않는 것으로 정하는 것이 좋다. 테무의 보안이 강력하지 않을 수 있다.
2 앱 사용을 피할 것
테무 앱과 관련한 개인 정보 이슈가 계속되고 있다. 앱을 다운로드하기보다 웹사이트를 직접 이용하자.
3 직접 접속할 것
검색엔진에서 테무를 검색하거나 브라우저에 URL을 직접 입력해 테무 홈페이지에 접속하자. 광고나 이메일 링크, SNS 게시물을 클릭해 접속하면 피싱 사이트로 연결될 가능성이 있다.
에디터 : 류창희(프리랜서) | 사진 : 게티이미지뱅크
Copyright © 우먼센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