애플, 아이폰 등 OS에 AI기능 도입…‘시리’에 챗GPT 탑재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애플이 아이폰과 아이패드 등을 구동하는 자사 기기 운영체제(OS)에 AI 기능을 본격 도입합니다.
애플은 새로운 아이패드 OS에서 애플 펜슬로 계산식을 넣으면 AI가 알아서 계산해주고, 이용자가 원하는 이모티콘을 생성하고 글을 토대로 이미지를 만들어주는 생성 AI 기능 등을 시연했습니다.
애플은 특히, 오픈AI와 파트너십을 통해 자체 음성 비서 '시리'(Siri)에 챗GPT를 접목한다고 밝혔습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애플이 아이폰과 아이패드 등을 구동하는 자사 기기 운영체제(OS)에 AI 기능을 본격 도입합니다.
또 오픈AI와 파트너십을 통해 음성 비서 ‘시리’에는 챗GPT 기능이 추가됩니다.
애플은 현지 시간 10일 미 캘리포니아주 쿠퍼티노에 있는 애플 파크 본사에서 연례 세계 개발자 회의(WWDC) 2024를 열어 아이폰 운영체제 iOS 18 등 올해 새롭게 업데이트되는 소프트웨어 내용을 발표했습니다.
이번에 공개된 운영체제에는 AI 기능이 대폭 탑재됐는데, 애플은 자체 AI 시스템을 ‘애플 인텔리전스’(Apple Intelligence)라고 소개했습니다.
크레이그 페더리기 애플 소프트웨어 엔지니어링 수석 부사장은 “우리가 오랫동안 노력해 온 순간”이라며 “떨리는 마음으로 새로운 여정을 시작한다”고 밝혔습니다.
이어 “강력한 생성형 AI 모델을 아이폰과 아이패드, 맥 OS에 심는다”며 “AI는 언어와 이미지, 행동은 물론, 개인적인 맥락을 이해한다”고 설명했습니다.
‘애플 인텔리전스’는 텍스트를 요약하고 이미지를 생성하며 사용자가 필요할 때 가장 관련성 높은 데이터를 검색하는 데 도움을 줍니다.
애플은 이런 AI 기능이 온디바이스 형태로 제공되며, 개인정보를 따로 수집하지 않고도 수행한다고 강조했습니다.
애플은 새로운 아이패드 OS에서 애플 펜슬로 계산식을 넣으면 AI가 알아서 계산해주고, 이용자가 원하는 이모티콘을 생성하고 글을 토대로 이미지를 만들어주는 생성 AI 기능 등을 시연했습니다.
애플은 특히, 오픈AI와 파트너십을 통해 자체 음성 비서 ‘시리’(Siri)에 챗GPT를 접목한다고 밝혔습니다.
시리는 2011년 처음 공개한 음성 비서로, 10여년 만에 생성형 AI를 탑재해 ‘더 똑똑한’ 대화형 AI 비서로 업그레이드됩니다.
애플은 “시리는 일일 요청 건수가 15억건에 달하는 지능형 AI 비서의 원조”라며 “올해 말 챗GPT-4o가 통합되며, 다른 AI 기능도 추가될 것”이라고 설명했습니다.
챗GPT-4o는 오픈AI가 지난달 발표한 챗GPT 최신 버전으로 사람처럼 음성으로 대화가 가능합니다.
시리는 이에 회의록을 요약해 동료와 공유해달라고 요청하면 해주고 스케줄을 짜달라고 하면 짜주는 등 이용자의 각종 정보를 찾고 이해할 수 있습니다.
음성으로 얘기하지 않고 텍스트로 입력해도 요청을 수행하며, 시리는 이용자의 메일에 있는 내용을 알려주고 일정을 캘린더에 인식해 기억하게 됩니다.
팀 쿡 최고경영자(CEO)는 “애플은 모든 삶을 풍성하게 해주는 개인용 제품 만드는 것을 목표로 해왔다”며 “우리는 수년 전부터 AI와 머신러닝을 접목해왔으며, 생성형 AI는 이를 더욱 새로운 강력한 차원으로 만들어준다”고 말했습니다.
■ 제보하기
▷ 전화 : 02-781-1234, 4444
▷ 이메일 : kbs1234@kbs.co.kr
▷ 카카오톡 : 'KBS제보' 검색, 채널 추가
▷ 카카오 '마이뷰', 유튜브에서 KBS뉴스를 구독해주세요!
이철호 기자 (manjeok@kbs.co.kr)
Copyright © K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이용(AI 학습 포함) 금지
- 야 “국민의힘은 무노동 불법 세력”…여 “이재명 살리기 막가파식 폭주”
- 아브레우 “유망구조들 25km 범위 내…리스크 적은 곳부터 시추”
- 시사뉴스에서 북 장마당정보·BTS까지…대북 확성기 방송 내용은?
- “김건희 여사 가방 의혹, 배우자 제재 규정 없어 종결”
- 새벽까지 ‘청소년 클럽’서 춤추는 10대…일반음식점으로 ‘꼼수 영업’? [현장K]
- 비싸게 사고, 다 납품도 못 받고…도로공사 주유소의 ‘수상한 거래’
- 쉬쉬하다 공소시효 끝나는 ‘친족간 성폭력’…대책 법안은 폐기
- 과외 선생님이 입시 심사위원?…‘입시 비리’ 현직 음대 교수 5명 송치
- 한미, 일체형 확장억제 구축 위한 ‘공동 지침’ 사실상 완성
- 길찾기에 챗GPT까지…스마트폰 배우는 어르신 “이런 신세계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