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엔비디아, S&P500 비중 15%까지 높아진다" [송경재의 새벽증시]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인공지능(AI) 반도체 시장을 장악하고 있는 엔비디아가 뉴욕증시도 완전히 장악할 것이란 전망이 나왔다.
엔비디아, 15% 간다 리파시스는 "이 같은 이전 흐름을 감안하면 엔비디아가 병렬식 연산 구조 반도체인 그래픽반도체(GPU)와 소프트웨어, 하드웨어, 그리고 네트워크 시장을 장악한 터라 S&P500 비중이 궁극적으로 15%까지 이를 것이란 전망이 실현 불가능한 것은 아니다"라고 강조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파이낸셜뉴스]
인공지능(AI) 반도체 시장을 장악하고 있는 엔비디아가 뉴욕증시도 완전히 장악할 것이란 전망이 나왔다.
한 시대를 장악한 애플, 노키아, 또 지금의 마이크로소프트(MS) 등 그 어떤 기업도 해내지 못했던 수준의 시장 장악력을 확보하게 될 것이란 전망이다.
엔비디아는 시총이 앞으로 지금의 2배 넘게 더 증가해 스탠더드앤드푸어스(S&P)500지수 시총의 15%까지 이를 것으로 예상됐다.
최고 기록은 현재 MS의 7% 비중이다.
10일(현지시간) CNBC에 따르면 에버코어ISI 애널리스트 마크 리파시스는 7일 분석노트에서 엔비디아 시총 비중이 S&P500의 10~15%에 이를 수 있다고 주장했다.
리파시스는 "각 컴퓨터 시대 흐름을 관측한 결과 생태계를 지배하는 종목들이 S&P500에서 더 큰 비중을 차지하는 것으로 확인됐다"고 말했다.
엔비디아는 지난 1년 주가가 200%, 3배 폭등하며 시총이 3조달러를 넘어섰다.
팩트세트에 따르면 덕분에 엔비디아의 S&P500 비중은 현재 6.6%로 높아졌다.
MS 비중은 7%, 애플은 6.4% 비중이다.
리파시스에 따르면 특정 기술을 장악한 기업들의 S&P500 내 비중은 계속해서 커져왔다.
뒤에 컴팩에 인수된 디지털이큅먼트코퍼레이션(DEC)은 미니컴퓨터 붐 당시 S&P500 비중이 1%였고, 휴대폰이 등장하자 노키아가 2% 비중을 차지했다.
애플은 2015년 스마트폰 시대를 열면서 S&P500 비중이 4%를 기록했다.
데이터센터, PC 시장을 장악한 MS는 10일 현재 S&P500 비중이 7%에 이른다.
리파시스는 "이 같은 이전 흐름을 감안하면 엔비디아가 병렬식 연산 구조 반도체인 그래픽반도체(GPU)와 소프트웨어, 하드웨어, 그리고 네트워크 시장을 장악한 터라 S&P500 비중이 궁극적으로 15%까지 이를 것이란 전망이 실현 불가능한 것은 아니다"라고 강조했다.
리파시스는 S&P500 비중이 15%에 이를 때까지 엔비디아 주식을 계속해서 사들이라면서 엔비디아 주가수익배율(PER)은 여전히 합리적인 수준이라고 말했다.
엔비디아는 올 들어 주가가 150% 가까이 폭등했지만 PER은 외려 떨어졌다.
현재 약 45배 수준이다. 올해 예상 주당순익(EPS)을 기초로 한 것이다. 2월 분기실적 발표 당시 60배에 비해 크게 낮아졌다.
지난달 22일 압도적인 실적을 발표한 것이 PER을 떨어뜨렸다.
현재 S&P500 시총합계가 44조달러를 넘는 점을 감안하면 엔비디아 시총이 지금의 3조달러에서 6조6000억달러 이상이 되면 시총 비중이 15%에 이르게 된다.
dympna@fnnews.com 송경재 기자
Copyright © 파이낸셜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남편상 사강, 4년만 안방 복귀…고현정 동생
- 최현욱, 장난감 자랑하다 전라노출…사진 빛삭
- "치마 야하다고"…엄지인, 얼마나 짧기에 MC 짤렸나
- 영주서 50대 경찰관 야산서 숨진채 발견…경찰 수사 착수
- "조카 소설, 타락의 극치" 한강의 목사 삼촌, 공개 편지
- "엄마하고 삼촌이랑 같이 침대에서 잤어" 위장이혼 요구한 아내, 알고보니...
- "딸이 너무 예뻐서 의심"…아내 불륜 확신한 남편
- "절친 부부 집들이 초대했다가…'성추행·불법촬영' 당했습니다"
- "마약 자수합니다"…김나정 前아나운서, 경찰에 고발당해
- 100억 자산가 80대女..SNS서 만난 50대 연인에 15억 뜯겼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