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실은 이렇습니다] 금융위·금감원 “은행의 ELS 판매 관련 제도 개선 방안 발표 미확정”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ㅇ "은행 점포에 예·적금과 대출을 취급하는 일반 창구와 구분될 수 있는 '금융투자상품 취급 전용 창구'를 개설하는 방안이 금융당국에서 검토되고 있다. 금융당국은 이 같은 내용을 포함해 은행 '고난도 금융투자상품'(원금 20% 이상의 손실이 발생할 가능성이 있는 상품) 취급 제도 개선안을 검토해 이르면 올해 3분기 중 발표할 계획이다."
□ 최근 은행이 판매한 주가지수연계증권(Equity Linked Securities: ELS) 편입 고난도금전신탁계약으로 인해 발생한 투자자 대규모 손실에 대해 금융감독원 검사결과 등을 감안하여 재발방지방안을 검토 중에 있습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기사 내용]
ㅇ “은행 점포에 예·적금과 대출을 취급하는 일반 창구와 구분될 수 있는 ‘금융투자상품 취급 전용 창구’를 개설하는 방안이 금융당국에서 검토되고 있다. … 금융당국은 이 같은 내용을 포함해 은행 ‘고난도 금융투자상품’(원금 20% 이상의 손실이 발생할 가능성이 있는 상품) 취급 제도 개선안을 검토해 이르면 올해 3분기 중 발표할 계획이다.”
ㅇ “금융권 일각에서 거론됐던 ‘은행 ELS 가입자의 자격제한’은 도입이 어려울 것으로 보인다. … 금융당국은 국내 금융 현실과 맞지 않는다는 평가를 내놓고 있다.”라고 보도하였습니다.
[금융위·금감원 설명]
□ 최근 은행이 판매한 주가지수연계증권(Equity Linked Securities: ELS) 편입 고난도금전신탁계약으로 인해 발생한 투자자 대규모 손실에 대해 금융감독원 검사결과 등을 감안하여 재발방지방안을 검토 중에 있습니다.
□ 재발방지방안의 구체적인 내용 및 발표계획은 아직 확정되지 않았으니 보도에 신중을 기해주시길 바랍니다.
문의 : 금융위원회 금융소비자정책과(02-2100-2524)·은행과(02-2100-2951), 금융감독원 은행감독국(02-3145-8030)
Copyright © 정책브리핑.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농식품부 “북 오물 풍선의 가축전염병 오염 가능성 등에 선제적 대응 중”
- 기재부 “공공기관의 신규채용·사회적 책임성 제고 위해 노력 중”
- 금융위 “우리나라 가계부채 비율 세계 1위 아냐”
- 금융위·금감원 “은행의 ELS 판매 관련 제도 개선 방안 발표 미확정”
- 고주리 순국선열 6위, 105년 만에 국립대전현충원 안장
- 창덕궁 후원 거닐며 국가유산 체험하고 교양도 쌓고!
- 최중증 발달장애인 통합돌봄 서비스 11일부터 순차 개시
- 해랑이와 함께 안전한 여름을 준비하기 위한 방법
- 재택근무 알바 사기 파헤치기!
- ‘대한민국 영웅들을 기억합니다’…제1회 코리아 메모리얼 페스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