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공계 특성화대학 입시 톺아보기…자연계 상위권 도전할 만
의대 증원…합격선 하락 가능
4개 과학기술원 자소서 필요
학생부교과 및 논술 전형 안해
한국과학기술원(KAIST), 광주과학기술원(GIST), 울산과학기술원(UNIST), 대구경북과학기술원(DGIST), 한국에너지공과대학교(KENTECH), 포항공과대학교(POSTECH) 등 6개 대학은 과학기술 분야의 인재 양성을 위해 설립된 이공계 특성화대학이다. 수시모집 6회 지원, 정시모집 3회 지원 제한에 포함되지 않아 다른 대학의 지원 또는 합격(등록) 여부와 관계없이 지원이 가능해 자연계(이과) 상위권 수험생들은 이들 대학 지원을 고려해볼 만하다. 올해는 의대 및 첨단학과 증원과 맞물려 이들 대학의 합격선이 이전보다 소폭 하락할 가능성이 있어 적극 도전해보는 것이 중요하다.
2025학년도 입시에서 이들 대학은 2450명(재외국민 및 외국인 전형 200명 포함)을 모집한다. 6개 대학이 수시에서 2180명(학생부종합 2130명, 94.7%)을, POSTECH를 제외한 5개 대학이 정시(수능 100%)로 70명을 선발한다. KAIST·GIST·DGIST는 수시 실기전형으로 50명(2.2%)을 선발하지만, 6개 대학 중 학생부교과 전형과 논술 전형으로 선발하는 학교는 없다. KAIST, GIST, UNIST, DGIST는 수시모집에서 자기소개서를 제출해야 한다.
이들 대학의 2025학년도 신입생 선발방법을 유성룡 1318대학진학연구소장, 우연철 진학사 입시전략연구소장의 조언을 토대로 정리했다.
■ 한국과학기술원(KAIST)
총 870명 내외(정원 외 반도체시스템공학과 100명 포함, 외국인전형 제외)를 모집한다. 수시에서 Early Admission과 Regular Admission으로 나눠 지난해보다 5명 증가한 815명(외국고 40명 제외)을, 정시에서 15명을 선발한다.
Early Admission에는 창의도전전형(220명)과 학교장추천전형(95명)이, Regular Admission에는 일반전형(410명) 및 고른기회전형(60명), 특기자전형(30명)이 해당된다. 이 중 창의도전전형과 일반전형 간에는 중복 지원이 가능하다. 반도체시스템공학과의 경우 특기자전형을 제외한 모든 전형에서 선발한다.
Early Admission인 창의도전전형과 학교장추천전형은 면접 없이 서류 100%로 선발한다. Regular Admission인 일반전형, 고른기회전형, 특기자전형은 1단계 서류평가, 2단계 면접평가를 시행한 뒤 1단계 성적과 2단계 성적을 4:6으로 반영해 최종합격자를 결정한다.
모든 전형에는 입학지원서, 학교생활기록부 외에 자기소개서와 독서이력/목록이 필수로 요구되며 교사추천서도 필요하다. 선택사항으로 교내활동, 학교장 승인을 받은 교외활동 등 지원자가 자기소개서에 기술한 내용을 증빙할 수 있는 활동 자료를 제출할 수 있다. 단, 제출할 수 있는 항목은 교내외 수상실적 및 수료증, 교내외 봉사활동 확인서로 제한된다. 학교장추천전형의 경우 6월 수능 모의평가 성적 제출도 가능하다.
■ 광주과학기술원(GIST)
총 230명 내외(정원 외 반도체공학과 30명 포함)를 선발하며, 수시모집에서는 215명 내외를 일반전형 150명(반도체공학과 포함), 학교장추천전형 40명, 고른기회전형 15명, 특기자전형 10명 내외로 나눠 선발하는데, 전형 간 중복 지원은 불가하다. 반도체공학과의 경우 일반전형으로만 25명을 선발한다.
모든 전형에서 필수로 자기소개서와 교사추천서가 요구되며, 1단계 서류평가 후 2단계에서 면접을 실시한다. 학생부종합전형인 일반전형, 학교장추천전형, 고른기회전형의 경우 2단계 면접에서 전공수학능력과 내적역량을 평가한 후에 서류전형 60%와 면접전형 40%로 최종합격자를 선정한다. 특기자전형에서는 특기역량과 내적역량을 면접에서 평가한다.
■ 대구경북과학기술원(DGIST)
230명 내외(정원 외 반도체공학과 30명 포함, 외국인전형 제외)를 선발한다. 학생부종합전형으로 일반전형 135명(반도체공학과 포함), 학교장추천전형 50명, 고른기회전형 20명 내외, 과학인재전형으로 10명 내외 등 수시에서 215명을 선발한다. 반도체공학과는 일반전형에서만 25명을 선발한다.
학생부종합전형에서는 면접 없이 서류평가 100%로 최종합격자를 선발한다. 과학인재전형의 경우 1단계 서류평가 후 2단계에서 면접을 실시, 서류평가와 면접평가 결과를 5:5로 반영해 최종합격자를 선발한다. 모든 전형에서 자기소개서를 필수로 제출해야 하며, 학교장추천전형에 한해 교사추천서를 받는다.
■ 울산과학기술원(UNIST)
과학기술원 중 유일하게 이공계열(무학과, 반도체공학과)과 경영계열로 나눠 신입생을 선발하며, 지역인재전형을 운영한다. 모집인원은 480명 내외(정원 외 포함)이며, 수시에서 465명 내외를 선발한다. 일반전형에서 이공(무학과) 270명 내외, 이공(반도체) 35명 내외, 경영 25명 내외 등 330명 내외를 선발한. 지역인재전형으로는 이공(무학과) 60명 내외, 경영 5명 내외로 65명을 선발한다. 고른기회전형은 이공(무학과) 40명 내외, 탐구우수전형 이공(무학과)는 30명 내외로 선발한다.
탐구우수전형을 제외한 나머지 전형들은 면접 없이 서류평가 100%로 신입생을 선발하며, 지원자격 증빙서류를 제외하면 입학원서와 자기소개서, 학생부 외에 추가로 제출해야 하는 서류는 없다. 탐구우수전형의 경우 1단계 서류평가에서 모집정원의 2배수 내외를 선발한 후 2단계에서 면접을 실시하는 단계별 전형을 실시하며, 최종 합격자는 서류평가와 면접평가를 각각 50%씩 합산해 결정한다. 필수 제출 서류 외에 교내 활동 및 학교장 승인을 받은 활동에 한해 기타 입증자료를 선택적으로 제출할 수 있다.
■ 한국에너지공과대(KENTECH)
단일 모집단위인 에너지공학부로 수시, 정시로 나눠 총 110명을 모집한다. 수시는 학생부종합전형으로만 선발하며, 모집인원은 일반전형 90명, 고른기회전형 10명으로 총 100명이다. 1단계에서 모집 정원의 5배수 내외를 선발하고 2단계 면접 전형을 실시한 뒤, 1단계 성적과 면접평가 성적을 50%씩 반영해 최종합격자를 결정한다. 자기소개서를 필요로 하지 않으며, 면접은 주어진 과제에 대해 자신만의 해결 방안을 제시하도록 하는 창의성 면접 100%로 진행한다.
■ 포항공대(POSTECH)
수시(학생부종합) 100%로 지난해보다 10명 줄어든 총 370명을 모집한다. 일반전형, 기회균형, 반도체공학인재로 나눠 선발하며, 자기소개서는 제출하지 않는다. 면접평가는 블라인드 면접으로 지원자의 과학공학계의 글로벌 리더로서의 잠재력, 사고력, 이공계 분야 수학을 위한 기본 역량과 태도 등을 종합적으로 평가한다.
김미영 기자 kimmy@hani.co.kr
Copyright © 한겨레신문사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
- 민주, 11개 상임위원장 선출 강행…국힘은 향후 일정 보이콧 검토
- ‘명품백이 왜 대통령과 직무관련성이 없는지’ 안 밝히고 묻은 권익위
- 보호자와 절벽 추락한 반려견, 혼자 6㎞ 달려 사고 알렸다
- 기증받은 시신을 트레이너 강의에…업체 “유족께 사과”
- 우리은행 직원이 고객 대출금 100억 횡령
- “정부, 북 동향 심각하다고 봤을 수도”…풍선 vs 확성기 일단 정지
- 정부 “액트지오 체납은 실수”…입찰 참여 4곳→3곳 말 바꿔
- 정부, 의료대란 막으려 강경책…“진료명령 어기면 자격정지 가능”
- 이준석 “기내식, 김정숙 여사와 윤 대통령 누가 더 많이 먹겠나”
- 학원가 1t 트럭 데굴데굴…슬리퍼 신은 채 맨몸 날린 영웅 [영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