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한민국 영웅들을 기억합니다’…제1회 코리아 메모리얼 페스타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호국보훈의 달 6월을 맞이하여 6월 8~9일 양일간 서울 올림픽공원 88잔디마당에서 '제1회 코리아 메모리얼 페스타'가 열렸다.
'대한민국 영웅들을 기억합니다'라는 주제로 처음 개최된 코리아 메모리얼 페스타는 축제 현장에서 '일상 속 살아있는 보훈, 모두의 보훈'을 직접 느낄 수 있도록 다양한 형식으로 기획되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호국보훈의 달 6월을 맞이하여 6월 8~9일 양일간 서울 올림픽공원 88잔디마당에서 ‘제1회 코리아 메모리얼 페스타’가 열렸다. ‘대한민국 영웅들을 기억합니다’라는 주제로 처음 개최된 코리아 메모리얼 페스타는 축제 현장에서 ‘일상 속 살아있는 보훈, 모두의 보훈’을 직접 느낄 수 있도록 다양한 형식으로 기획되었다.
현충일이 지난 6월의 주말, 서울 올림픽공원 88잔디마당을 찾았다. 코리아 메모리얼 페스타 관람객과 인기 트로트 가수의 공연 관람객으로 주말의 올림픽공원이 북적거렸다. 공원을 산책하는 방문객까지 다양한 연령층의 사람들이 한데 어우러져 6월 한낮의 축제를 즐기고 있었다.
공연장 입장 준비가 한창인 행사장 주 진입로를 지나니 보훈 체험 공간이 나왔다. 소방관 방화복을 입고 방탈출 게임을 하는 ‘119레오’, 디지털 휴먼으로 제작된 김구 선생과 OX 퀴즈를 즐기고 키링을 만드는 ‘메모리얼 타임 큐브’ 등 다채로운 문화 콘텐츠가 준비되어 있었다.
가장 먼저 키링을 만들어 보았다. AR로 찍은 사진을 SNS에 올리고 키링과 줄을 받았다. 태극기 등으로 장식한 나만의 키링을 제작한 다음 방탈출 게임에 참여했다. 소방관 방화복을 입고 화재 현장을 재현한 어두운 공간에서 미션지에 적힌 물건을 찾는 게임이었는데, 화재 현장을 진압하는 소방관의 노고를 짧게나마 느낄 수 있었다.
여러 체험을 하는 중에 K-팝 공연이 시작되었다. 공연 관람 티켓은 사전 신청 당일 모두 매진이 될 정도로 큰 인기를 끌었다. 티켓이 없어 공연장에 들어가지 못해도 보훈 체험 공간에 설치한 대형 스크린으로 공연을 관람할 수 있었다. 야외무대라 라이브 공연 음악도 자유롭게 들려왔다.
공연과 체험도 좋았지만 개인적으로 더본코리아에서 보훈의 가치를 담아 개발한 메모리얼 푸드존이 가장 감명 깊었다. 참전국 스페셜, 참전국 및 메모리얼로 나누어진 푸드존에서 유엔 참전국 대사관에서 추천받은 각 나라의 대표 음식과 6.25전쟁의 역사가 녹아있는 테마 음식, 제복근무자 감사·응원 음식, 독립운동과 관련된 음식을 현대적으로 재해석해 판매했다.
각각의 부스에는 6.25전쟁 참전군/피해 규모 또는 의료지원 규모가 적혀 있어 대한민국의 자유와 민주주의를 지키기 위해 희생한 전 세계 국가의 용사들과 의료단을 기억하며 감사하는 시간을 가질 수 있었다. 독립유공자 후손들과 청소년들이 함께 운영한 덴마크 부스에서 만난 수지청소년문화의집 이나경 양은 “직접 행사에 참여해보니 선조들의 희생을 느낄 수 있었다”며 참가 소감을 밝혔다.
제1회 코리아 메모리얼 페스타는 음악으로, 음식으로, 문화로 기억하는 보훈의 현장이었다. 특히 보훈과 거리가 멀어 보이는 미래 세대가 일상에서 보훈을 느끼도록 다양한 놀이 문화와 최신 트렌드를 융합하는 첫 시도였다는 점이 의미가 있었다.
여러 페스티벌을 경험한 결과, 디지털과 SNS를 활용한 이벤트는 필수가 된 것 같았다. 젊은 세대의 행사 참여 유도를 위해서는 좋은 시도이지만 기성세대와 국가유공자가 참여하기에는 낯설다는 점이 아쉬웠다.
2025년에도 코리아 메모리얼 페스타가 계속된다고 하니 스페셜 메뉴와 함께 더해질 보훈의 의미, 그리고 아이부터 어른까지 모두가 다 같이 즐길 수 있는 대표 보훈 축제로 이어지기를 기대해 본다.
대한민국 정책기자단 정수민 amantedeparis@gmail.com
Copyright © 정책브리핑.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대한민국 영웅들을 기억합니다’…제1회 코리아 메모리얼 페스타
- 정부, 개원의들에 진료명령…비상진료체계 강화 등 모든 대책 강구
- 전국 1만여 개 지방공공기관도 ‘늘봄학교’ 지원 나선다
- [국가건강정보포털 건강정보] 6월 ‘입냄새 관리 방법’
- 고수온 예비특보 발령 수온 낮춘다…어업인 대비 시간 확보
- 투르크메니스탄, 카자흐스탄, 우즈베키스탄! 중앙아시아 3개국 국빈 방문 (서울공항 출발 행사)
- 소방청, 여름철 폭염 대비 ‘셀프주유소’ 5931곳 점검 실시
- 국립자연휴양림 이용시 2자녀 가구도 할인 혜택 받는다
- 한-페루, 기후변화 대응 협력 강화…NDC 이행약속 재확인
- 판교에 시스템반도체 검증지원센터 구축…팹리스 경쟁력 제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