롯데온, AI 서비스 대폭 확대… 소비자 개인별 ‘맞춤 서비스’ 시작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롯데온의 쇼핑 도우미 '샬롯'이 인공지능(AI) 기술로 업그레이드됐다.
롯데온은 10일 AI 챗봇 서비스 '샬롯'을 새롭게 개편하여 선보인다고 밝혔다.
'샬롯'은 2020년 4월 롯데온 출범과 함께 도입된 AI 챗봇 서비스로, 고객 쇼핑 도우미 역할을 해왔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소비자가 롯데온에 오래 머무를 수 있도록 서비스 강화할 것”
롯데온은 10일 AI 챗봇 서비스 '샬롯'을 새롭게 개편하여 선보인다고 밝혔다. 이번 개편은 기존 챗봇 서비스를 정교화하고, 생성형 AI를 추가 도입하여 고객 맞춤형 서비스와 효율적인 고객 응대를 구현하는 데 중점을 뒀다고 한다.
'샬롯'은 2020년 4월 롯데온 출범과 함께 도입된 AI 챗봇 서비스로, 고객 쇼핑 도우미 역할을 해왔다. 롯데온은 '샬롯'의 기능을 대폭 개선하여 고객 만족도를 더욱 높이고자 했다. 이번 개편을 통해 '샬롯'은 문의 응대, 행사 및 혜택 안내, 상품 리뷰 요약, 이미지 인식을 통한 상품 제안 등 다양한 기능을 제공한다.
또 'AI 이미지 인식 스타일 추천' 서비스는 고객이 원하는 상품의 이미지를 업로드하면 AI가 유사한 상품을 찾아 추천해준다. 현재 패션 상품에 적용 중이며, 추후 다른 카테고리로 확대될 예정이다.
고객이 원하는 상품에 적용할 수 있는 추가 혜택도 안내한다. '살수록할인' 코너를 통해 1+1 및 구매 수량별 추가 할인 혜택을 제공하며, 주요 행사 내용과 일정을 알림 형태로 안내한다.
롯데온은 고객 응대 과정에도 생성형 AI를 도입하여 응대 정확도와 신속성을 높였다. 기존에는 미응대 발생 시 '못 알아들었어요. 죄송해요'로 응대를 종료했지만, 이제는 생성형 AI가 고객 의도를 명확히 파악하여 관련 내용을 안내한다고 한다.
예컨대 '9일 주문 건을 취소할래요'라는 문의가 들어오면 '취소 가능 여부', '취소 접수 처리 현황' 등으로 연결해 더 정교한 응대가 가능해졌다.
이어 'AI 퀵문의 서비스'를 도입하여 고객 문의를 개인화하고 세분화된 맞춤형 상담을 제공한다. 고객센터 전담 상담사 및 파트너사 고객센터로 연계하여 응대 지연을 최소화했다.
이 외에도 '위트 있는 대화 기능'을 추가하여 쇼핑 과정에서 재미를 더하고, 고객이 롯데온에 오래 머무를 수 있도록 했다. 주문 상태, 관심 상품, 맞춤 추천 상품 등을 대화체로 제공하며, 캐릭터가 말을 거는 듯한 감성적인 콘텐츠와 넌센스 퀴즈 같은 재미 요소도 추가했다.
윤고운 롯데온 데이터서비스PO팀 팀장은 "'샬롯'에 생성형 AI를 도입하여 맞춤형 상품 추천과 탐색 과정의 효율화를 이루었다. 롯데온을 계속 방문하고 오래 머물고 싶은 공간으로 만들기 위해 '샬롯'을 지속적으로 강화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김상준 동아닷컴 기자 ksj@donga.com
Copyright © 동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김병만 “어머니 갯벌 고립돼 숨져…손주 줄 홍합 캐려다” 눈물
- 치과의사 이수진, 스토커 협박에 폐업… “치료비 환불…먹튀 아냐”
- 대법원 “피주머니 재부착도 의료행위, 간호조무사가 하면 안 돼”
- 배현진 시구 나서자 “우~” 야유…“원정 기아팬들 즐거우셨길”
- “방탄소년단 뷔라고 합니다” 군 복무 뷔, 순찰 중 선배에 깍듯 인사 ‘훈훈’
- “빵 120만 원어치 시키고 노쇼”에 고소…손님 “주문 확정하지 않았다”
- 이번주 로또 1등 16명 17억씩 가진다…자동당첨 명당 13곳 어디?
- ‘너무 이른 세리머니’ 결승선 5m 남기고 메달 놓친 선수 (영상)
- 케첩 VS. 머스터드…우리 몸에 더 좋은 소스는?
- 교감 뺨 때린 초등생, 이번엔 “자전거 훔쳤다” 경찰 신고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