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없이 투명한 소년처럼…임윤찬이 만들어낸 새로운 우주
파격과 서정 오간 차이콥스키 '사계'
폭풍우처럼 몰아친 '전람회의 그림'
심장 움켜쥐는 강렬한 연주 선사
[이데일리 장병호 기자] 피아노와 열 개의 손가락으로 새로운 우주를 만든다는 말이 떠올랐다.
피아니스트 임윤찬(20)이 전국 리사이틀 투어를 시작했다. 1년 6개월 만에 진행하는 리사이틀 투어다. 기대도 컸지만, 걱정도 없지 않았다. 이번 리사이틀은 임윤찬이 지난 4월 발매한 데카 레이블 데뷔 앨범 ‘쇼팽: 에튀드’ 기념 무대로 예정돼 있었다. 그러나 임윤찬은 앨범 발매 전 손 부상을 당해 연주를 잠시 중단해야 했다. 공연 프로그램도 앨범에 수록되지 않은 작품들로 변경됐다.
1부는 멘델스존의 무언가(無言歌) 마장조(Op. 19-1), 라장조(Op. 85-4)에 이어 차이콥스키의 ‘사계’로 채워졌다. 작품 사이 중간 멈춤은 없었다. 공연장에 늦게 도착한 관객의 중간 입장도 허용되지 않았다. 자신이 만들어낼 우주를 처음부터 동참해달라는 무언의 요청과 같았다.
임윤찬의 무대에는 늘 ‘파격’이 따라다닌다. 멘델스존의 무언가 중 잘 알려지지 않은 작품을 선곡한 것부터 그러했다. 차이콥스키 ‘사계’에서는 색다른 연주가 관객의 귀를 사로잡았다. 차이콥스키 ‘사계’는 작곡가가 1년 12개월의 감성을 12개의 악곡으로 담아낸 작품. 1월 ‘난롯가’부터 임윤찬은 악보와 다른 연주로 관객을 그만의 ‘사계’로 초대했다. 9월 ‘사냥’의 강렬한 스타카토는 관객 모두가 숨 죽이고 그의 연주를 바라보게 만들었다. 11월 ‘트로이카에서’는 언제 그랬냐는 듯 서정적인 연주로 관객의 마음을 어루만졌다.
임윤찬과 피아노는 한몸이었다. 공원의 풍경을 묘사한 제3곡 ‘튈트리’에서 임윤찬은 고개를 살짝 흔들며 음악에 심취된 모습을 보여줬다. 제4곡 ‘비들로’부터 감정이 차오르기 시작했고, 제5곡 ‘먹이를 문 병아리의 발레’에서는 변화무쌍한 타건(打鍵)으로 시선을 사로잡았다. 러시아 마녀 ‘바바 야가’의 오두막을 묘사한 제10곡 ‘닭다리 위의 오두막집’에서는 폭풍우 같이 몰아치는 글리산도(건반 위를 미끄러지게 연주하는 것)를 선보였고, 마지막 제11곡 ‘키예프의 대문’에선 쌓아올린 감정이 폭발하듯 발로 바닥을 치며 연주하기도 했다.
임윤찬은 지난 4월 기자간담회에서 “심장을 강타하는 연주는 시대가 내린 천재나 축복받은 사람만 할 수 있다”며 “나는 평범하기에 매일 연습하며 진실하게 연주하는 것이 더 중요하다”고 말했다. 임윤찬이 천재이든 노력파이든, 그의 연주가 듣는 이의 심장을 움켜질 정도로 강렬하다는 것은 분명하다. 9일 천안예술의전당 공연까지 마친 임윤찬의 리사이틀은 12일 대구콘서트하우스, 15일 통영국제음악당, 17일 부천아트센터, 19일 광주예술의전당, 22일 예술의전당으로 이어진다.
장병호 (solanin@edaily.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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