美FDA, 디앤디파마텍 MASH 치료제 임상 2상 계획 승인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디앤디파마텍이 미국 식품의약국(FDA)로부터 MASH(대사이상관련 지방간염) 치료제 임상시험계획(IND)을 승인받았다.
디앤디파마텍은 개발중인 MASH 치료제 'DD01'의 임상 2상 IND가 FDA의 심사를 통과했다고 10일 밝혔다.
이슬기 디앤디파마텍 대표는 "미국 FDA의 IND 심사를 통과함에 따라 DD01의 임상 2상이 본격적으로 시작될 것"이라며 "DD01은 FDA 패스트트랙 약물로 지정된 만큼 이번 임상을 통해 빠른 상용화를 달성할 것"이라고 말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디앤디파마텍은 개발중인 MASH 치료제 'DD01'의 임상 2상 IND가 FDA의 심사를 통과했다고 10일 밝혔다. DD01은 올해 3월 미국 중앙임상시험심사위원회로부터 글로벌 임상 2상 계획을 승인받고 FDA로부터 패스트트랙 약물 지정을 받은 파이프라인이다.
회사 측은 지난달 8일 FDA에 제출한 글로벌 임상 2상 관련 IND 패키지가 순조롭게 통과됐다며 즉시 환자모집에 착수해 빠른 시일 내 첫 환자 투여를 진행하겠다고 했다.
이번 임상 2상 시험은 대사이상관련 지방간염(MASLD·MASH)을 동반한 과체중·비만 환자 68여 명을 대상으로 미국 내 10여개 임상시험실시기관에서 동시에 진행된다.
임상은 DD01의 효능과 안전성을 평가하기 위해 48주간 무작위 배정·이중 맹검·위약 대조·평행 비교 방식으로 진행한다. 지방간·간 섬유화 감소 효과를 위약 대비 투약군의 간지방 감소결과(MRI-PDFF)와 MASH 치료제 FDA 허가 기준인 간 조직생검 측정 결과를 통해 비교 분석하겠다는 것이다.
본 임상은 2026년 6월 종료가 목표다. 다만 회사 측은 중간분석을 통해 더 이른 시기에 유효성 확인이 가능하다는 입장이다.
디앤디파마텍의 DD01은 글루카곤 유사 펩티드-1(GLP-1) 이중 수용체 작용제로서 전임상 연구(동물 모델)에서 경쟁력 있는 지방간 감소·체중 감소 효과를 나타냈다.
이를 통해 미국에서 당뇨·대사이상 관련 지방간염을 동반한 비만·과체중 환자 대상으로 임상 1상을 진행했으며 4주간의 짧은 투약에도 불구하고 지방간을 50% 이상 감소시키는 고무적인 임상 결과를 확인했다.
이슬기 디앤디파마텍 대표는 "미국 FDA의 IND 심사를 통과함에 따라 DD01의 임상 2상이 본격적으로 시작될 것"이라며 "DD01은 FDA 패스트트랙 약물로 지정된 만큼 이번 임상을 통해 빠른 상용화를 달성할 것"이라고 말했다.
김선 기자 sun24@mt.co.kr
Copyright © 머니S & moneys.co.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 한국에서 가장 살기 좋은 도시 2위 '수원'… 1위는? - 머니S
- 밀양 성폭행 피해자 "영상 삭제해달라"… 유튜버 사과 - 머니S
- 의협 "피해자는 국민"… 18일 동네병원도 문 닫나 - 머니S
- 박상우 장관 "전셋값 상승 원인은 전세사기·임대차 2법" - 머니S
- [단독] 한컴, 尹 대통령 우즈벡 순방길서 '스마트클래스' 알린다 - 머니S
- [6월10일!] "솔아 푸르른 솔아"… 이한열이 쏘아올린 1987 - 머니S
- [특징주] 아이엘사이언스, 3D 리튬음극시트 개발 성공에 강세 - 머니S
- "잘생겼다, 내 스타일"… 송지효, 연하 황희찬에 플러팅 - 머니S
- 강다니엘, 소속사 폐업 후 첫 심경… "아쉽고 애석한 마음" - 머니S
- [오늘의 환율전망] 원/달러 환율, 1377.76원 출발 예상… 11.46원↑ - 머니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