화웨이 간부 “3·5㎚ 반도체 어렵다…7nm 완성도를 높여야”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중국 최대 통신장비업체 화웨이의 고위 경영자가 중국이 3㎚나 5㎚ 같은 초미세 공정 대신 우선 '할 수 있는' 7nm 공정 완성도를 높여야 한다는 입장을 밝힌 것으로 전해졌습니다.
9일 봉황망 등 중화권 매체들에 따르면 장핑안 화웨이클라우드 최고경영자(CEO)는 지난 4월 중국 동부 쑤저우에서 열린 '중국 모바일 컴퓨팅 네트워크 콘퍼런스'에서 "인공지능(AI) 시대와 대규모 컴퓨팅 네트워크 시대를 맞은 우리의 혁신 방향은 무엇인가"라며 "여러분이 봤듯 우리의 노광장비, 고성능 노광장비는 중국에 수입이 허락되지 않는다"고 말했습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중국 최대 통신장비업체 화웨이의 고위 경영자가 중국이 3㎚나 5㎚ 같은 초미세 공정 대신 우선 ‘할 수 있는’ 7nm 공정 완성도를 높여야 한다는 입장을 밝힌 것으로 전해졌습니다.
9일 봉황망 등 중화권 매체들에 따르면 장핑안 화웨이클라우드 최고경영자(CEO)는 지난 4월 중국 동부 쑤저우에서 열린 ‘중국 모바일 컴퓨팅 네트워크 콘퍼런스’에서 “인공지능(AI) 시대와 대규모 컴퓨팅 네트워크 시대를 맞은 우리의 혁신 방향은 무엇인가”라며 “여러분이 봤듯 우리의 노광장비, 고성능 노광장비는 중국에 수입이 허락되지 않는다”고 말했습니다.
장 CEO는 “이런 상황에서 중국 대륙 내에서 고성능 칩을 만들려면 이 경로론 안 된다”며 지난해 대만 TSMC의 3nm 웨이퍼가 세계 공급의 7%, 5㎚ 웨이퍼가 37%를 각각 차지했다는 데이터를 소개했습니다.
이어 “우리는 분명 3nm를 얻을 수 없고 5nm도 얻을 수 없다”며 “우리가 7㎚를 해결할 수 있다면 매우 매우 좋다”고 했습니다.
화웨이는 2020년 10월 발표한 스마트폰 ‘메이트 40’ 시리즈에 TSMC가 만든 5㎚ 공정의 ‘기린 9000’을 썼으나 이후로는 미국 제재 대상이 돼 TSMC 칩을 쓸 수 없었습니다.
화웨이는 작년 8월 중국 최대 파운드리 SMIC가 제조한 7㎚ 공정 ‘기린 9000s’를 탑재한 ‘메이트 60 프로’를 내놓으며 이목을 끌었습니다.
■ 제보하기
▷ 전화 : 02-781-1234, 4444
▷ 이메일 : kbs1234@kbs.co.kr
▷ 카카오톡 : 'KBS제보' 검색, 채널 추가
▷ 카카오 '마이뷰', 유튜브에서 KBS뉴스를 구독해주세요!
임명규 기자 (thelord@kbs.co.kr)
Copyright © K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이용(AI 학습 포함) 금지
- 의협, 오는 18일 집단 휴진 선언…‘증원 절차 중단’ 요구
- 한 총리 “복귀 전공의 불이익 없을 것”…서울대 교수회 “휴진 재고해달라”
- 대북 확성기 방송 전격 재개…북 오물 풍선에 즉각 대응
- 야, 상임위원장 선출 강행 분위기…여, 전면 거부 카드 꺼내나?
- 9년 전 확성기에 ‘준전시 상태’ 선포…이번엔 더 위험?
- 본격 양산 앞둔 KF-21…“준비 이상 무!”
- 전국 산업단지서 메탄 ‘줄줄’…위성으로도 확인
- 허경영, 2034년까지 선거 못 나온다…선거법 위반 유죄 확정
- 이스라엘 인질 4명 구출…하마스 “가자 주민 200여 명 사망”
- 국토부 장관 “1기 신도시 이주 계획, 설문조사부터”…“재초환 폐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