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협, 18일 전면휴진…5만 의사 "참여하겠다" 투표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의료계가 대정부 투쟁을 선포하고 오는 18일 '전면휴진'하겠다고 결의했다.
이날 회의에는 대한의사회와 대한의학회 등이 모두 참여해 의대 교수와 봉직의, 개원의 등 의료계 전반의 대정부 투쟁 의지를 확인했다.
대정부 투쟁 결의는 지난 4~7일 의협 전체 회원을 대상으로 실시한 찬반투표 결과에 따른 것이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의료계가 대정부 투쟁을 선포하고 오는 18일 '전면휴진'하겠다고 결의했다. 이에 따라, 전공의 복귀 문제가 의료계 전반의 집단행동으로 번질 가능성이 높아졌다.
9일 대한의사협회는 전국의사대표자회의를 소집하고 대정부 투쟁을 결의했다. 이날 회의에는 대한의사회와 대한의학회 등이 모두 참여해 의대 교수와 봉직의, 개원의 등 의료계 전반의 대정부 투쟁 의지를 확인했다.
대정부 투쟁 결의는 지난 4~7일 의협 전체 회원을 대상으로 실시한 찬반투표 결과에 따른 것이다. 이 기간 유효 투표자 11만1861명 중 7만800여 명(63.3%)이 투표에 참여했다. 직역별로는 의대 교수 9645명, 개원의 2만4969명, 봉직의 2만4028명, 전공의는 5835명, 군의관·공보의·사직전공의 등 기타 직군에서 6323명이 투표했다.
투표는 두 개의 질문으로 진행했다. '정부의 의료 농단 및 교육 농단을 저지하기 위한 의협의 강경한 투쟁을 지지하겠다'는 첫 번째 질문엔 투표자의 90.6%(6만4139명)이 동의했다. '의협이 6월 중 계획한 휴진을 포함하는 단체 행동에 참여하겠느냐'는 두 번째 질문 역시 투표자의 73.5%(5만2015명)가 동의했다.
해당 결과를 두고 의협은 "대정부 투쟁에 대해 압도적인 지지를 확인했다"고 평가했다. 최안나 의협 대변인은 "그동안 투쟁에 대해서 참여 의사를 물은 것 중 가장 압도적인 결과"라며 "의협을 중심으로 행동하면서 이제 사태를 조속히 해결해야 한다는 것"이라고 말했다.
이에 따라, 임현택 의협 회장 역시 대정부 투쟁을 선포했다. 임 회장은 "총궐기 대회는 진정으로 대한민국 의료를 살리기 위한 강력한 투쟁의 시발점이 될 것"이라면서 "정부의 무책임한 의료농단, 교육농단에 맞서 대한민국 의료를 살려내기 위해 우리 모두 분연히 일어날 것"이라고 말했다.
이어 임 회장은 "범의료계 투쟁 특별위원회를 구성해 모든 수단과 방법을 총동원해 총력 투쟁을 전개하겠다"며 "6월 18일 전면 휴진을 통해 전국 의사 14만 회원은 물론, 의대생과 학부모 등 전 국민이 참여하는 총궐기대회를 개최하겠다"고 덧붙였다.
한편, 이날 의협의 발표에 앞서 정부에선 한덕수 국무총리가 대국민 브리핑을 진행했다. 한 총리는 복귀 전공의에 대한 신변 보장을 재차 약속하는 한편, 의료계의 휴진 결의에 대해선 '추가적인 불법 집단행동'으로 규정하며 유감을 표했다.
한 총리는 "정부는 총파업과 전체휴진이 현실화하지 않도록 마지막까지 의료계를 설득하고, 의료공백 최소화에 모든 전력을 쏟겠다"면서 "의사 중에서도 침묵하는 다수는 불법 집단행동에 동의하지 않으실 줄로 안다. 국민과 환자는 이분들 편"이라고 말했다.
최지현 기자 (jh@kormedi.com)
Copyright © 코메디닷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15개월 동안 52kg 뺐다"...넘치는 식욕 '이렇게' 없앴다는데, 뭘까? - 코메디닷컴
- 육아 스트레스에 지친 女... "성관계 자주 했더니 변화가?" - 코메디닷컴
- "죽은 男의 정자로 임신"...남편 사망 15개월 후 딸 출산한 女, 어떻게? - 코메디닷컴
- “머리 아프고 피곤” 이 흔한 증상이 결국...18세 ‘이 병’ 진단, 얼마나 위험? - 코메디닷컴
- "가는 세월 덜 늙고 싶다면?"...노화 늦추는 ‘이런 음식’ 먹어라 - 코메디닷컴
- "무심코 '이 간식' 먹였는데"...7개월 아이 입 주변 온통 물집, 무슨 일? - 코메디닷컴
- 진태현 "한 달 만에 12㎏ 뺐다" …하루 한끼 '이렇게' 먹고? 비법 보니 - 코메디닷컴
- "스타의 몸매 관리법?"...물에 '이것' 넣어 마시면 살 빠진다고? - 코메디닷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