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자 햄릿·귀족 대신 재벌…현대적 시각으로 뒤집은 고전

오보람 2024. 6. 9. 08:00
자동요약 기사 제목과 주요 문장을 기반으로 자동요약한 결과입니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대중에게 익히 알려진 고전을 현대적 시각으로 재해석한 공연이 잇따라 관객을 찾는다.

극의 배경을 현대로 옮기거나 주인공의 성별을 바꾸는 등 다양한 변화를 꾀하면서 작품에 신선함을 불어넣고 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1564∼1616)의 원작은 스코틀랜드의 왕위를 두고 벌어지는 갈등을 다뤘지만, 이번 연극에서는 현대인의 유산 상속 다툼으로 재해석했다.

다음 달 첫선을 보이는 국립극단 연극 '햄릿'은 햄릿을 남자에서 여자로 바꾸는 등 주요 배역의 성별에 변화를 줬다.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연극 '벚꽃동산'·'맥베스' 한국으로 배경 옮겨 재해석
'햄릿'·'하데스타운'은 젠더 스와프…남자 역 여배우가 소화
연극 '벚꽃동산' 공연 장면 [LG아트센터 제공. 재판매 및 DB 금지]

(서울=연합뉴스) 오보람 기자 = 대중에게 익히 알려진 고전을 현대적 시각으로 재해석한 공연이 잇따라 관객을 찾는다.

극의 배경을 현대로 옮기거나 주인공의 성별을 바꾸는 등 다양한 변화를 꾀하면서 작품에 신선함을 불어넣고 있다.

최근 개막한 연극 '벚꽃동산'은 2024년 서울에 사는 재벌 가족이 회사의 경영 악화로 저택을 빼앗길 위기에 처하면서 벌어지는 일을 그렸다. 러시아의 대문호 안톤 체호프(1860∼1904)가 남긴 유작을 바탕으로 한 작품이다.

세계적인 연출가 사이먼 스톤이 한국의 특수성을 반영하면서도 사회적 불평등 등 보편적 주제를 담기 위해 주요 스토리를 제외한 여러 부분을 각색했다.

원작에선 120년 전 러시아 귀족인 라네프스카야 부인이 주인공이지만, 이번 공연에선 재벌 3세 여성 도영이 극의 중심에 있다. '리타 길들이기'(1997) 이후 27년 만에 연극 무대에 선 전도연이 이 역할을 맡았다.

원작에 나오는 농노 출신 자본가 로파힌 역할은 자수성가한 사업가 두식으로 바꿨고 귀족 가문의 하인들은 도영 가족을 위해 일하는 가정부, 비서, 운전기사 등으로 재설정했다.

다음 달 국립극장에서 막을 올리는 연극 '맥베스'도 극 중 배경을 현대 한국으로 옮긴 작품이다. 대대로 정육점을 운영하는 한 집안의 장례식에서 일어나는 일을 그린다.

윌리엄 셰익스피어(1564∼1616)의 원작은 스코틀랜드의 왕위를 두고 벌어지는 갈등을 다뤘지만, 이번 연극에서는 현대인의 유산 상속 다툼으로 재해석했다.

국립극장 연극 '맥베스' 출연진 [국립극장 제공. 재판매 및 DB 금지]

다음 달 첫선을 보이는 국립극단 연극 '햄릿'은 햄릿을 남자에서 여자로 바꾸는 등 주요 배역의 성별에 변화를 줬다.

배우 이봉련이 생사의 갈림길에서 고뇌하는 햄릿 공주 역을 맡았다. 해군 장교 출신의 왕위계승자라는 설정은 그대로다.

햄릿의 상대역인 오필리어 역시 남성으로 바뀌었고 길덴스턴, 호레이쇼, 마셀러스 등 햄릿 측근 인물들도 여성으로 설정했다.

셰익스피어가 쓴 원작에 나오는 시적인 대사는 현대 언어로 수정했다. 또 햄릿과 갈등하는 클로디어스의 선택과 결단에 정당성을 부여하는 등 등장인물의 선악 구분도 모호하게 재구성했다.

뮤지컬 '하데스타운'에서도 이 같은 '젠더 스와프'(성별 전환)가 눈에 띈다. 오르페우스에게 지하 세계로 가는 길을 인도하는 헤르메스 역을 여성 배우인 최정원이 맡은 것이다.

그리스 신화에서 올림포스 12주신 중 하나로 등장하는 헤르메스는 탄탄하고 날렵한 몸을 자랑하는 남자 신이다. 2021년 '하데스타운' 초연에서도 이 역할은 남성 배우인 최재림과 강홍석이 소화했지만, 올해 재연에선 최정원이 새롭게 합류했다.

미국과 영국 등 해외에서도 헤르메스 역은 남자가 맡아왔다. 그러다 올해 웨스트엔드 공연에서 여배우 멜러니 라 배리가 캐스팅돼 팬들 사이에서 화제가 됐다.

국립극단 연극 '햄릿' 주연 배우들 [국립극단 제공. 재판매 및 DB 금지]

rambo@yna.co.kr

▶제보는 카톡 okjebo

Copyright © 연합뉴스. 무단전재 -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