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세계 수산물 양식 생산량, 포획량 사상 최초 역전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전 세계에서 양식으로 생산되는 어류와 새우, 조개 및 기타 해양 동물의 양이 전 세계 바다에서 포획되는 양을 사상 처음으로 넘어섰다고 유엔이 7일(현지시각) 밝혔다.
유엔 식량농업기구(FAO)는 최신 수산업 및 양식업 보고서에서 전 세계 해양 동물 포획량과 양식 생산량이 2022년 1억8500만t에 달했다고 밝혔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아시아가 전체 양식 생산량 90% 차지
[로마=AP/뉴시스] 강영진 기자 = 전 세계에서 양식으로 생산되는 어류와 새우, 조개 및 기타 해양 동물의 양이 전 세계 바다에서 포획되는 양을 사상 처음으로 넘어섰다고 유엔이 7일(현지시각) 밝혔다.
유엔 식량농업기구(FAO)는 최신 수산업 및 양식업 보고서에서 전 세계 해양 동물 포획량과 양식 생산량이 2022년 1억8500만t에 달했다고 밝혔다.
전문가들은 자연의 한계로 인해 지난 30여 년 동안 수산물 포획량이 정체됨에 따라 양식 생산량이 포획량을 넘어서는 인류 역사상 전환점이 다가올 것으로 예상해왔다.
마누엘 바랑헤 FAO 양식부문 대표는 오메가 3 등 생선의 영양학적 이점이 크고 육지 생물 식품에 비해 환경 피해가 적다는 인식이 커지면서 양식업이 확대돼 왔다고 말했다.
FAO는 전 세계 수산물 포획량이 2021년 9160만t에서 2022년 9100만t으로 줄었으며 양식 생산량은 9110만t에서 9440만t으로 늘었다고 밝혔다.
양식 생산량의 90%를 아시아가 차지한다.
양식 또는 포획 수산물의 90% 이상을 인간이 소비하며 나머지는 동물 사료 또는 어유 생산에 사용된다.
전 세계 바다, 강, 호수, 연못 등지에서 가장 많이 포획된 어류는 페루 멸치, 가다랭이, 알래스카 명태 순이며 양식 생산이 많은 어류는 민물 잉어, 굴, 조개, 새우, 틸라피아 등이다.
☞공감언론 뉴시스 yjkang1@newsis.com
Copyright © 뉴시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날 구해준 분" 김범수, 11세 연하 아내 첫 공개
- 이현주 "혀 절단 후 알코올 중독…사이비종교 빠져"
- 김병만 전처 "내가 든 사망보험 4개뿐…전남편 살아있다"
- '이혼' 함소원, 딸 데리고 한국 돌아왔다…"혼자 키우기 두려워"
- 학비가 무려 7억…이시영이 아들 보낸다는 귀족학교 어디
- '계곡살인' 이은해·조현수, 범인도피교사죄 무죄 확정
- "이틀간 못 일어나"…박지윤과 '이혼소송' 최동석, 근황 보니
- 유병재, '러브캐처4' 이유정과 열애하나…한소희 닮은꼴
- "남성의 날 맞아"…타월 하나 '달랑' 걸친 女 광장서 댄스(영상)
- 개그맨 성용 사망 "억측 삼가주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