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당 11개 상임위원장 명단 제출… 법사위원장 정청래·과방위원장 최민희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더불어민주당이 원 구성 협상과 관련해 11개 상임위원장 명단을 포함한 상임위·특위 명단을 제출했다.
민주당은 국민의힘이 주말께 원 구성 협상에 나서지 않을 경우 이르면 오는 10일 본회의를 통해 여당 몫 7개 상임위원장도 민주당 의원들로 배정하겠다는 입장이다.
그러나 국민의힘이 협상에 나서지 않을 경우 여당 몫 8개 상임위원장을 독식하겠다는 의사도 내비쳤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더불어민주당이 원 구성 협상과 관련해 11개 상임위원장 명단을 포함한 상임위·특위 명단을 제출했다. 민주당은 국민의힘이 주말께 원 구성 협상에 나서지 않을 경우 이르면 오는 10일 본회의를 통해 여당 몫 7개 상임위원장도 민주당 의원들로 배정하겠다는 입장이다.
박성준 민주당 원내운영수석부대표는 7일 국회 본청에서 취재진과 만나 “18개 상임위원회 명단을 제출하고 11개 상임위에 대한 위원장 내정자를 오늘 통보했다”라고 말했다.
민주당이 자당 몫으로 선택한 상임위원장은 △법제사법위원회(법사위) △교육위원회 △과학기술정보방송통신위원회(과방위) △행정안전위원회(행안위) △문화체육관광위원회(문체위) △농림축산식품해양수산위원회(농해수위) △보건복지위원회(복지위) △환경노동위원회(환노위) △국토교통위원회(국토위) △운영위원회(운영위) △예산결산특별위원회(예결위) 등이다.
민주당은 여당과 협상을 벌이던 법사위원장에는 정청래 최고위원을 내정했다. 또 다른 쟁점 상임위였던 과방위원장에는 최민희 의원을 배치했다. 아울러 교육위원장에는 김영호 의원을, 행안위원장에는 신정훈 의원을 선임했다. 또 농해수위원장과 복지위원장은 각각 어기구 의원과 박주민 의원으로 통보했다. 운영위원장은 박찬대 원내대표가 맡는다. 이 밖에도 △환노위원장 안호영 △국토위원장 맹성규 △예결위원장 박정 등을 배정했다.
민주당은 이날 이러한 내용을 골자로 한 상임위 및 특별위원회 위원 명단을 국회 의사과에 제출했다.
민주당은 주말께 여당과 추가 협상에 나서겠다는 입장이다. 그러나 국민의힘이 협상에 나서지 않을 경우 여당 몫 8개 상임위원장을 독식하겠다는 의사도 내비쳤다. 국회법에 따른 원 구성 협상 시한이 7일임을 고려하면 상임위원장 선임 관련 안건을 처리하는 본회의는 이르면 10일 열릴 전망이다.
박 수석은 “국민의힘이 (원 구성 협상을) 보이콧하는 상황에서 명단을 제출할 수밖에 없다. 주말 회동까지 제안한 상태고 회동을 계속 거부한다면 오는 10일 국회법에 따라 18개 상임위 전체를 처리하도록 국회의장님께 정중하게 요청할 예정”이라고 설명했다.
최기창 기자 mobydic@etnews.com
Copyright © 전자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최태원 SK그룹 회장, 대만서 TSMC 만나…“AI 시대 초석 함께 열자”
- '대북송금·뇌물 혐의' 이화영, 1심서 징역 9년 6개월
- 액트 지오 고문 “20%는 높은 확률...세계적 기업 이미 관심”
- 태국에서 젤리 함부로 먹었다간 큰일! [숏폼]
- 장난감 두꺼비가 '뎅기열' 해결책?...”노 저어 모기 번식 막는다”
- 칼부림 제압한 대만 '오타쿠' 男...“만화 캐릭터라면 그렇게 했을 것”
- 서울대병원장 “교수들, 집단휴진 불허…중증·암환자에 치명적”
- 민주당 11개 상임위원장 명단 제출… 법사위원장 정청래·과방위원장 최민희
- BMW코리아, 6월 온라인 한정판 4종 출시
- 벤츠, '페이커' 이상혁 선수에게 '메르세데스-AMG SL 63' 헌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