육아휴직 넘어 '재채용 전제' 육아퇴직 늘어난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육아휴직자를 대상으로 퇴직 후 2~3년 후 재채용을 전제로 한 '육아퇴직'이 금융권으로 번지고 있다.
6일 금융권에 따르면 우리은행은 오는 30일자로 '재채용 조건부 육아퇴직'을 신청한 직원 35명을 의원퇴직 처리할 예정이다.
육아퇴직한 직원들은 만 2년 6개월 후 별도의 채용과정 없이 신규 경력직원으로 복직할 수 있다.
육아퇴직 제도는 지난해 KB국민은행에 먼저 도입해 45명이 재채용 조건으로 퇴직한 바 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출산·육아휴직에 육아퇴직까지 최대 5년 보장
육아휴직자를 대상으로 퇴직 후 2~3년 후 재채용을 전제로 한 '육아퇴직'이 금융권으로 번지고 있다. 2년 남짓한 육아휴직만으로 불충분한 양육의 시간을 확보하고 경력단절 위험은 낮추기 위한 제도다.
6일 금융권에 따르면 우리은행은 오는 30일자로 '재채용 조건부 육아퇴직'을 신청한 직원 35명을 의원퇴직 처리할 예정이다. 육아퇴직한 직원들은 만 2년 6개월 후 별도의 채용과정 없이 신규 경력직원으로 복직할 수 있다.
육아퇴직 후 복직한 직원에겐 이전 호봉과 인사평가 이력, 연수 이력, 보유 자격사항 등이 그대로 인정된다. 다만 근속연수와 관련된 휴가, 복지, 퇴직금 등은 재입행 일자부터 신입직원처럼 다시 적용받게 된다는 점에서 육아휴직과 차이가 있다.
육아퇴직 대상자는 육아휴직 기간을 제외하고 3년 이상 근무한 정규직 직원으로 자녀별 사용 가능한 육아휴직 잔여기간이 6개월 이하여야 한다. 자녀의 나이는 만 7세 이하여야 하며 장애인 자녀의 경우 만 13세 이하까지 신청할 수 있다. 또 재직기간 중 1회에 한해, 부부가 근무 중이라면 1인만 신청 가능하다.
우리은행 관계자는 "맞벌이인데 자녀가 초등학교 입학을 앞두고 있어 아이를 위해 재채용 조건부 육아퇴직을 신청한 사례 등이 있었다"고 전했다. 2년 정도인 출산·육아휴직 기간과 육아퇴직 기간을 합하면 최대 5년 가까이 양육기간이 확보될 것으로 보인다.
육아퇴직 제도는 지난해 KB국민은행에 먼저 도입해 45명이 재채용 조건으로 퇴직한 바 있다.
- 이메일 :jebo@cbs.co.kr
- 카카오톡 :@노컷뉴스
- 사이트 :https://url.kr/b71afn
CBS노컷뉴스 정다운 기자 jdu@cbs.co.kr
▶ 기자와 카톡 채팅하기▶ 노컷뉴스 영상 구독하기
Copyright © 노컷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단독]김정숙 여사 초청장 공개…"어딜 봐서 셀프 초청?"
- 김 여사 '고민상담', 최 목사 '청탁·조언'…기묘한 대화들
- '현충일 욱일기' 철거…신상 털기·현관 앞 오물 세례
- 최재성 "대왕고래, 기획 흔적" vs 김성태 "그 기획력이면 총선 졌겠나"
- [영상]건강검진을 너무 맹신하면 안되는 이유[의사결정]
- 스페이스X 우주선 '스타십', 4번째 지구궤도 시험비행 발사
- 바이든, 노르망디 80주년 기념식서 '민주주의' 재강조
- 액트지오 대표 "동해 프로젝트 유망성 높다…최대 140억배럴 매장 추정"
- 또 '대북전단'…軍, '北 도발' 예의주시中[뉴스쏙:속]
- "독도 주변서 왜 해양 조사하나"…도 넘은 日의 적반하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