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랑스, 우크라에 미라주 전투기 지원···"美도 2억弗 규모 추가 원조"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프랑스가 우크라이나가 러시아 본토를 직접 타격할 수 있도록 자국산 미라주 전투기를 지원할 예정이다.
파이낸셜타임스(FT) 등에 따르면 에마뉘엘 마크롱 프랑스 대통령은 6일(현지 시간) "우크라이나가 자국 영토와 영공을 보호할 수 있도록 프랑스 전투기 미라주 2000-5를 공급할 것"이라고 발표했다.
프랑스는 그간 우크라이나 전쟁에 직접 개입하는 모습을 비춰질 수 있는 미라주 전투기 지원에 선을 그어왔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美 하이마스용 군수품 등 원조 패키지 추진
프랑스가 우크라이나가 러시아 본토를 직접 타격할 수 있도록 자국산 미라주 전투기를 지원할 예정이다.
파이낸셜타임스(FT) 등에 따르면 에마뉘엘 마크롱 프랑스 대통령은 6일(현지 시간) “우크라이나가 자국 영토와 영공을 보호할 수 있도록 프랑스 전투기 미라주 2000-5를 공급할 것”이라고 발표했다. 마크롱 대통령은 “올 여름부터 프랑스에서 우크라이나 조종사들을 훈련할 예정”이라며 “연말까지 우크라이나에 조종사와 전투기를 배치하는 것이 목표”라고 강조했다.
프랑스는 그간 우크라이나 전쟁에 직접 개입하는 모습을 비춰질 수 있는 미라주 전투기 지원에 선을 그어왔다. 프랑스 다쏘가 개발한 미라주 2000-5는 근접 전투와 공대지 공격 등 다양한 임무를 수행할 수 있는 다목적 전투기다. 그러나 미국과 독일이 잇따라 자국 지원 무기를 이용해 우크라이나가 러시아 본토를 일부 공격할 수 있게끔 제한적인 허가를 내리자 이같은 결정을 내린 것으로 분석된다. 볼로디미르 젤렌스키 우크라이나 대통령이 지난달부터 서방제 무기로 러시아 본토를 공격할 수 있도록 해달라고 촉구해왔다.
마크롱 대통령은 미라지 전투기를 보유한 국가들과 연합체를 구성해 우크라이나를 지원하는 방안을 추진하고 있다. 그는 다만 “우리는 우크라이나가 (러시아 내) 미사일이 발사된 목표물을 공격할 수 있도록 허용하는 것”이라며 “민간인을 타격하는 건 금지한다”고 강조했다.
미국 역시 우크라이나에 3000억 원 규모의 추가적인 군사 원조를 진행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AP통신은 이날 복수의 소식통을 인용해 조 바이든 미국 행정부가 다연장 로켓 무기인 고속기동포병로켓시스템(HIMARS·하이마스)용 군수품 등 2억 2500만 달러(약 3090억 원) 규모의 원조 패키지를 우크라이나에 제공한다고 보도했다. 지원 패키지에는 박격포 시스템과 포탄, 호크 대공 방어 시스템용 미사일과 스팅어 대공 미사일 등이 포함되며 AT-4 대전차 시스템, 장갑차, 순찰선, 폭파 자재 등도 포함된 예정이다.
미국의 우크라이나에 대한 추가 지원안은 올해 노르망디 상륙작전(D-Day) 80주년을 기념해 프랑스를 국빈 방문한 조 바이든 대통령이 7일 현지에서 젤렌스키 대통령과 회담에 나설 것으로 예상되는 가운데 나왔다. 바이든 대통령은 이날 기념사에서 “미국과 나토(북대서양조약기구·NATO), 그리고 50개 이상의 국가로 구성된 동맹국은 우크라이나를 강력히 지지하고 있고 우리는 물러서지 않을 것”이라고 강조했다.
정혜진 기자 sunset@sedaily.comCopyright © 서울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비밀거울로 여성 얼굴 본 뒤'…한국인 자주 간다는 '베트남 카페' 실체
- '우주에서 1000일째 살고 있다'…최장 체류기록 경신한 '이 남자'
- 대장암 수술 마친 전여옥, 근황 알렸다…“살아있는 것에 감사, 더 겸손해질것”
- '한 잔 마시고 푹 자야지'…비행기에서 '술' 마셨다간 '큰일' 납니다
- 해변 모래 속 ‘기괴한 물고기’ 발견…한국도 서식지라는데?
- [영상]'中드론, 해발 6000m 에베레스트서 15kg 짐 싣고 거뜬히 날았다'
- 교감 뺨 때린 초3 학부모, 사과 대신 이 말했다…“일방적 폭행 아냐, 진위 가리자”
- '도파민 중독' 사회적 문제라는데…알고 보니 '쾌락 호르몬' 아니다?
- 최소 25명 살해 '연쇄살인마' 농장 파보니…'사람 뼈 1만개 나왔다'
- '이 식단' 매일 먹었더니 사망 위험 23% '뚝'…얼마나 몸에 좋길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