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국주, 1분에 한 번씩 숨 멈춰”…‘이 병’ 진단받았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개그우먼 이국주(38)가 심각한 코골이로 병원을 찾았다가 수면무호흡증 진단을 받았다.
영상에 따르면 평소 이국주는 코골이가 심했다고 한다.
코골이 검사를 진행한 결과, 이국주는 57.9라는 수치를 진단받았다.
의사는 이국주에게 한 번 더 검사할 것을 권유했고, 양압산소호흡기 착용을 권장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지난 3일 유튜브 채널 ‘이국주’에는 ‘나도 이런 거 찍기 싫었다! 의사 선생님 저 코골이 좀 고쳐 주세요’라는 제목의 영상이 올라왔다.
영상에 따르면 평소 이국주는 코골이가 심했다고 한다. 이에 지인의 권유로 코골이 전문 병원을 찾아 검사를 받게 됐다. 이국주의 지인은 “이국주가 하루에 운동을 두 시간씩 하는데, 잠을 못 자서 몸이 붓는다”며 “손목을 보면 울룩불룩한데, 이게 다 부은 것”이라고 했다.
코골이 검사를 진행한 결과, 이국주는 57.9라는 수치를 진단받았다. 이는 시간당 58번, 즉 1분에 한 번씩 숨을 안 쉰다는 의미다. 담당 의사는 “(이국주 씨처럼) 수면무호흡증이 있으면 자는 동안 몸에 이산화탄소가 많아져 건강에 악영향을 끼친다”고 말했다. 이어 “(이런 분들이) 가위가 눌려서 많이 온다”라며 “얕은 잠에서 계속 자니까 수면의 질이 떨어진다”고 덧붙였다.
의사는 이국주에게 한 번 더 검사할 것을 권유했고, 양압산소호흡기 착용을 권장했다.
수면무호흡증은 일반적으로 잠을 자는 도중 코를 골다가 최소 10초 이상 호흡을 멈추는 증상을 뜻한다. 이는 체내 산소 공급을 원활하지 않게 해서 각종 문제를 유발한다. 수면 중 호흡을 제대로 하지 못해 저산소증이 생기면 심근경색, 고혈압, 뇌졸중 등의 원인이 될 수 있다.
수면무호흡증은 수면다원검사와 수면내시경검사로 진단한다. 수면다원검사는 수면 습관을 파악하기 위한 설문조사 등을 실시한 후 신체의 여러 변화를 측정하며 검사실에서 하룻밤 잠을 자는 검사 방식이다. 수면내시경검사는 코 안쪽의 어떤 부위가 좁아져 코골이를 유발하는지 확인해 치료 방향을 정한다.
수면무호흡증 치료는 비수술적 치료와 수술적 치료로 나뉜다. 비수술적 치료이자 1차 치료법인 양압기 치료는 코에 공기를 불어넣고 기도 내 공기 압력을 높여 기도가 폐쇄되지 않도록 한다. 매일 잠자는 동안 꾸준히 양압기를 착용하는 게 좋다. 비수술적 치료가 힘들다면 수술적 치료도 고려해야 한다. 이외에도 꾸준한 운동과 식생활 조절로 몸무게를 줄이는 것도 치료법의 하나다.
전문가들은 비만으로 목 부위에 지방이 축적되거나 혀, 편도 등이 비대해진 경우 목 안의 공간이 줄어들기에 상기도가 좁아져 코골이와 수면 무호흡증이 나타날 수 있다고 설명한다. 수면 무호흡증을 예방하기 위해선 체중 조절로 비만을 피하고 금주와 금연이 중요하다고 밝혔다.
김예슬 동아닷컴 기자 seul56@donga.com
Copyright © 동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밀양 성폭행 가해자 “물 한모금 못넘기고 심정지 온 것 같아”
- “코뼈 부러뜨리고 피범벅 만들어”…만취한채 택시기사 폭행한 50대 男 [e글e글]
- 교감 뺨 때리고 욕한 초3… 학부모 “아무 이유 없이 일어난 일 아니야” 반박
- 욕실에 ‘이것’ 있다면 빨리 교체!…열기 만나면 유해물질 방출
- “육수 빨리 안주나”…식당서 음식 엎고 난동 부린 커플 [e글e글]
- “베트남에 집 사줄게”…손주 앞에서 며느리 성폭행 하려던 80대의 최후
- 논란거리 된 ‘오메가-3’… 그래서 먹어? 말어?
- ‘하루 10분’ 만 달려도…뱃살 ‘쏘옥’ 엔도르핀 ‘콸콸’
- 전공의 대표 “뭐라 지껄이든 안 궁금…퇴직금 준비되셨죠”
- 손흥민·이강인 나란히 2골…김도훈호, 싱가포르 7-0 완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