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는 왜 죽는가 등[이 책]
벤키 라마크리슈난 지음. 강병철 옮김. 젊음을 유지하며 무병장수 비법을 전수하는 책과 영상이 인기를 얻고 각종 항노화 보충제가 각광받는 시대. 생물학이 새로운 발견을 할 때마다 사람들은 팔팔한 백세시대를 꿈꾼다. 노벨화학상 수상자인 저자는 수명의 유한함이 가지는 아름다움에 대해 이야기한다. 김영사. 432쪽, 2만2000원.
친애하는 슐츠씨
박상현 지음. 마틴 루서 킹 박사가 죽은 뒤 ‘스누피’의 작가 피터 슐츠는 흑인 캐릭터를 등장시켜달라는 부탁의 편지를 받는다. 꼼꼼한 설계 끝에 첫 흑인 아이 ‘프랭클린’이 등장한다. 이처럼 편견을 넘어온 사람들에 대한 역사가 한데 묶였다. 어크로스. 384쪽, 1만9800원.
재생산 유토피아
클레어 혼 지음. 안은미 옮김. ‘인공자궁’으로 불리며 과학소설(SF) 장르의 단골 소재로만 여겨지던 체외임신 기술이 과학 기술의 발전으로 현실화되고 있다. 페미니스트 법학자인 저자는 기술 실현에 앞서 법적, 윤리적 문제를 구체적으로 검토한다. 생각이음. 280쪽, 1만8600원.
블루 머신
헬렌 체르스키 지음. 김주희 옮김. 지구 전체를 순환하며 생태계의 균형을 조율하는 바다는 생물과 인류의 역사에 빼놓을 수 없는 핵심 동력이다. 바다의 특성, 구성 요소, 인간과의 관계를 꼼꼼히 짚으며 지구 생태계를 바다 중심으로 재정의할 것을 제안한다. 쌤앤파커스. 476쪽, 2만2000원.
하야부사
쓰다 유이치 지음. 서영찬 옮김. 소행성의 물질을 채취해 지구에 가져오는 ‘하야부사’ 프로젝트의 성공은 8개의 우주 신기록을 세우고 일본을 우주 최강국으로 우뚝 세웠다. 최연소 프로젝트 매니저를 맡았던 저자의 경험담은 우주항공청을 개청해 대 우주시대를 선포한 한국에도 큰 시사점을 준다. 동아시아. 276쪽, 1만8000원.
파리의 발명
에리크 아장 지음. 진영민 옮김. 발자크, 보들레르, 에밀 졸라, 드가 등 수많은 예술가를 매료시킨 파리는 도시이기보다 독자적 중력을 가진 행성이다. 여유 속에서도 언제든 용암처럼 터져 나오는 열정을 간직한 도시 파리가 군주와 사상가, 시민에 의해 부서지고 새롭게 피어난 파리의 역사를 짚는다. 글항아리. 656쪽, 5만 원.
철학은 왜 우리를 행복하게 하는가
애덤 아다토 샌델 지음. 김하현 옮김. 저자는 “성취에 삶의 초점을 맞추면 어째서인지 영원한 불만족 상태에 놓인다”고 말하며 그렇기에 현대인들에게 과정 자체에 의미를 둬야 할 것을 조언한다. 인간의 삶을 풍요롭게 만들어주는 세 가지 요소인 냉철함, 우정, 자연과의 교감에 대해 철학자들의 사상을 빌려 이야기한다. 한길사. 408쪽, 2만3000원.
세계를 움직인 열 가지 프레임
수바드라 다스 지음. 장한라 옮김. ‘아는 것이 힘이다’ ‘시간은 돈이다’ 등 세계인들이 좌우명으로 가장 흔히 삼는 10가지가 엉터리라는 사실을 하나씩 논증한다. 다른 사람이 남긴 말이 아닌 자신의 말로 세상을 살아갈 수 있는 방법에 대해 살핀다. 북하우스. 408쪽, 2만 원.
루이스 칸: 벽돌에 말을 걸다
웬디 레서 지음. 김마림 옮김. 20세기 가장 위대한 건축가이자 모더니즘 건축의 최후의 거장 루이스 칸 타계 50주년을 기념한 평전. 벽돌에게 무엇이 되고 싶냐고 물으며 건축의 진정한 가치를 찾았던 건축가 루이스 칸의 건축을 집대성한다. 시간을 역순으로 거슬러 올라가며 그의 삶과 건축을 마지막부터 시작까지 세심히 들여다본다. 사람의집. 656쪽, 3만 원.
주정뱅이 연대기
마크 포사이스 지음. 임상훈 옮김. 깨질 것 같은 두통의 숙취 속에서 ‘다시는 술 안 마실거야’ 다짐하면서도 어느새 왜 나는 술잔을 기울이고 있을까. 집요한 역사 재담꾼 포사이스는 1만 년 역사를 되짚으며 인류는 언제 어디서건 술잔을 놓은 적 없다고 말한다. 비아북. 312쪽, 1만 8500원.
신카이 마코토를 말하다
후지타 나오야 지음. 선정우 옮김. ‘별의 목소리’부터 ‘너의 이름은’과 ‘스즈메의 문단속’까지 신카이 마코토 감독만의 작품세계를 들여다본다. 과학소설(SF) 평론가인 저자는 애니메이션과 인터뷰, 관련 서적을 함께 분석해 신카이 감독 작품 속 표현과 설정, 적극적인 신기술 접목 등 내·외면을 두루 살핀다. 요다. 272쪽, 1만8000원.
Copyright © 문화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