6월 7일 학술지성 새 책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정의란 무엇인가'의 저자 마이클 샌델의 아들 애덤 아다토 샌델 하버드대 교수의 책.
냉철함, 우정, 자연과의 교감을 좋은 삶에 이르는 세 가지 미덕으로 제시하고 철학과 영화와 자신의 경험을 통해 좋은 삶을 안내한다.
20세기 중반 이후 경제·정치·문화 영역에서 강력한 힘을 발휘하고 있는 신자유주의의 실체를 분석하고 그 파생 현상을 다룬 뒤 이에 대한 기독교윤리학적 대안을 제시한다.
하나의 세포에서 나의 세계가 되기까지 인간의 뇌는 어떻게 형성되는가.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철학은 왜 우리를 행복하게 하는가: 좋은 삶을 위한 한 철학자의 통찰
‘정의란 무엇인가’의 저자 마이클 샌델의 아들 애덤 아다토 샌델 하버드대 교수의 책. 냉철함, 우정, 자연과의 교감을 좋은 삶에 이르는 세 가지 미덕으로 제시하고 철학과 영화와 자신의 경험을 통해 좋은 삶을 안내한다.
김하현 옮김 l 한길사 l 2만3000원.
♦기독교경제윤리론
사회적이고 생태학적인 경제민주주의의 관점에서 제안하는 시장경제의 규율 방안. 20세기 중반 이후 경제·정치·문화 영역에서 강력한 힘을 발휘하고 있는 신자유주의의 실체를 분석하고 그 파생 현상을 다룬 뒤 이에 대한 기독교윤리학적 대안을 제시한다.
강원돈 한신대 은퇴교수 지음 l 동연 l 7만원.
♦뉴런의 정원
하나의 세포에서 나의 세계가 되기까지 인간의 뇌는 어떻게 형성되는가. 1000억개의 뉴런이 뇌 안에 정확하게 배선돼 제자리를 찾고 나만의 슈퍼컴퓨터로 활약하기까지 뇌세포 일생을 읽는다. 세계적인 신경생물학자가 들려주는 뉴런의 모든 것.
윌리엄 해리스 지음, 김한영 옮김 l 위즈덤하우스 l 2만1000원.
♦제5공화국
한국이 겪은 아픈 과거와 어두운 면을 성찰하고자 한국학중앙연구원 한국학진흥사업단이 기획한 ‘20세기 한국학술총서’(총 50권)의 첫 작품. 강원택 서울대 교수가 집필했다. ‘왜 1979년에는 민주화를 이루지 못했고 1987년에는 민주화를 성취했을까’라는 핵심 질문의 답을 찾는다.
역사공간 l 3만2000원.
♦세계를 움직인 열 가지 프레임: 현대 문명의 본질과 허상을 단숨에 꿰뚫는 세계사
‘아는 것이 힘이다’, ‘시간은 돈이다’, ‘펜은 칼보다 강하다’ 같은 현대 문명의 핵심 가치 열 가지의 이면을 살펴보며, 이 가치들이 우리 생각에 어떤 영향을 끼쳤는지 파헤친다.
수바드라 다스 지음, 장한라 옮김 l 북하우스 l 2만원.
Copyright © 한겨레신문사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
- 서울대병원, 17일부터 무기한 휴진…응급·중환자실 뺀 진료 ‘스톱’
- [단독] 입대 10일차 ‘얼차려 사망’ 막을 기회 22번 있었다
- “동해 석유 15년 탐사했지만 미래 없어”…작년 철수한 호주 기업
- [단독] 과거 ‘도이치’ 수사팀, 김건희 소환 이견 없고 불기소 판단도 없었다
- 성심당 월세 4억 내라는 코레일…“공기업이 백화점인가”
- “중국 어선 한 척도 안 보여…북 연평도 포격 이후 처음”
- [단독] 소송 걸어 전 연인 주소 알아내…법원 “스토킹 맞다”
- 윤 대통령 만난 조국 “민심 받들라는 말에 대답 없었다”
- 최태원이 일부일처제 어겼나, 그 유책주의는 틀렸다 [왜냐면]
- 벤츠 이어 아파트에도 욱일기…서경덕 “선 제대로 넘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