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룸버그 "SK, 이혼 판결에 적대적 인수합병·헤지펀드 위협 현실화"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최태원 SK그룹 회장에 대한 이혼 항소심 판결로 SK그룹이 적대적 인수합병이나 헤지펀드 위협에 놓일 수 있다는 외신 전망이 나왔다.
5일(현지시간) 블룸버그 통신에 따르면 슐리 렌 블룸버그 오피니언 칼럼니스트는 전날(4일) 칼럼을 통해 최 회장과 노소영 아트센터 나비 관장의 이혼 소송을 거론하며 "한국 최대 대기업 중 하나가 적대적 인수합병의 표적이 될 수 있다"고 밝혔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서울=뉴스1) 조소영 기자 = 최태원 SK그룹 회장에 대한 이혼 항소심 판결로 SK그룹이 적대적 인수합병이나 헤지펀드 위협에 놓일 수 있다는 외신 전망이 나왔다.
5일(현지시간) 블룸버그 통신에 따르면 슐리 렌 블룸버그 오피니언 칼럼니스트는 전날(4일) 칼럼을 통해 최 회장과 노소영 아트센터 나비 관장의 이혼 소송을 거론하며 "한국 최대 대기업 중 하나가 적대적 인수합병의 표적이 될 수 있다"고 밝혔다.
서울고법 가사2부는 지난달 30일 최 회장과 노 관장 간 이혼 소송에서 피고(노 관장)가 원고(최 회장)에게 위자료 20억 원, 재산분할로 1조3808억 원을 받도록 판결했다.
최 회장의 현금성 자산은 2000억~3000억 원 수준으로 알려져 있고 대부분의 자산은 SK㈜ 지분(지분율 17.73%)으로, 만약 2심 판결이 확정된다면 최 회장의 지분 매각이 필요할 수 있다는 관측이 나온다.
렌 칼럼니스트는 이와 관련 "최 회장의 SK 지배력이 약해질 수 있다. 최 회장과 여동생 최기원 부회장을 포함한 친족은 그룹 지주회사의 지분을 25% 정도만 보유하고 있다"며 "최 회장이 이혼 소송을 해결하기 위해 지분을 일부 양도하거나 매각해야 한다면 최 회장 일가의 지분율은 국내 지배력 기준인 20% 아래로 떨어질 수 있다"고 지적했다.
그는 "적대적 인수합병이나 헤지펀드 행동주의 캠페인의 위협은 현실"이라며 "SK의 평가 가치는 여전히 낮다. 판결로 인한 강력한 랠리 이후에도 애널리스트들이 부여한 평균 가치보다 20% 이상 할인된 가격에 거래가 되고 있다"고 전했다.
이어 "이러한 대기업 할인은 벤치마크인 코스피 지수가 사랑받지 못하는 이유"라며 "'코리아 디스카운트'로 알려진 코스피는 현재 닛케이225(2배)와 MSCI 차이나(1.3배)에 비해 장부가 이하에서 거래되고 있다"고 했다.
렌 칼럼니스트는 "재벌가들은 경제협력개발기구(OECD) 회원국 중 두 번째로 높은 한국의 상속세를 내지 않기 위해 보유 주식의 주가를 싸게 유지하는 데 만족하고 있다. 게다가 이들은 자신의 실제 부를 감추기 위해 미로처럼 얽힌 지주회사를 상장해 전체 주식 시장을 희석시키고 있다"고도 짚었다.
그는 "한국은 적어도 10년간 강력한 가족 경영 대기업을 통제하기 위해 노력해왔지만 거의 성공하지 못했다"며 "하지만 수십억 달러에 달하는 이번 이혼 소송이 그 시작점이 될 수 있다"고 말했다. 또 "선진국의 다른 곳과 마찬가지로 재벌도 경영권 승계 및 변경 문제에 직면해 있다"며 "인수 제안이 들어오면 소액 주주에게 호소하고 달래야 한다"고 했다.
렌 칼럼니스트는 아울러 노 관장이 이번 소송에서 절대 물러서지 않을 것임을 전망하면서 "완고한 K-디스카운트는 K-드라마로만 해결할 수 있을 것 같다"고 말했다.
cho11757@news1.kr
Copyright © 뉴스1.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및 재배포, AI학습 이용 금지.
- 정우성, 문가비 아들 친부였다…"아버지로서 끝까지 책임"(종합)
- 김준호♥김지민, 숙소서 입맞춤까지…거침없는 애정행각
- 안철수 "범죄자보다 초보가 낫다 싶어 尹과 단일화, 70억 포기…인사가 문제"
- 권성동 의원 "광고에 비키니, 순간적으로 사진 찍혀…아내에 혼났다"
- 시댁서 '며느리 인정' 않자 기어코 낳은 딸…그녀는 왜 그 딸을 죽였나
- '최진실 딸' 최준희, 같은 사람 맞아? 96㎏→40㎏대 충격 변화 공개
- '청순 대명사' 한지민, 은근한 섹시미로 '반전 매력' [N샷]
- "가글보다 낫다…3천원짜리로 치아 관리 끝" 치과의사가 강추한 '이것'
- 송혜교, 43번째 생일 소감 "너무 행복…잊지 못할 하루" [N샷]
- '전유성 커피' 정체는?…김영철 "49도짜리 술 들어간 카페 대표 메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