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규봉 작가 ‘로마사 미술관 3’ 출간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로마사 미술관1, 2'로 이름을 알린 김규봉 작가가 마지막 편 '로마사 미술관3'(한언刊)을 최근 출간했습니다.
김규봉 작가는 대학 졸업 후 해외주재원으로 20여 년 활동하는 동안 영국, 프랑스, 이탈리아, 헝가리, 미국 등 80여 나라의 미술관과 박물관을 찾아다녔고, 미술과 역사에 깊은 안목을 갖게 되었습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아우구스투스부터 로마 멸망까지 다뤄
역사와 미술을 쉽고 재미있게 풀어내
예술에 얽힌 로마시대 영웅 이야기 조명
'로마사 미술관1, 2'로 이름을 알린 김규봉 작가가 마지막 편 '로마사 미술관3'(한언刊)을 최근 출간했습니다.
◇ 80여 나라의 미술관과 박물관 순례
이번 '로마사 미술관3'은 아우구스투스 황제부터 로마의 멸망까지 500년간의 로마 제정 시대에 대한 이야기를 다루고 있습니다.
제정 시대 수많은 영웅들의 이야기는 후대 서양 화가들에게 깊은 영감을 주었고, 찬란하면서도 피비린내 나는 로마의 역사와 다채로운 로마인들의 모습을 그림으로 남겼습니다.
◇ 영웅들의 활약상 20개의 스토리로 엮어
또한 수많은 역사그림을 보면서 화가들이 역사적 장면을 그린 이유는 무엇인지, 동일한 역사적 사건이라도 화가에 따라 어떻게 표현했는지 살펴보는 재미를 맛 볼 수 있습니다.
책 말미에는 부록으로 작품 색인을 실어, 독자가 책에 실린 명화를 한 눈에 훑어볼 수 있고, 찾고 싶은 작품을 한 번에 찾을 수 있게 도왔습니다.
이에 앞서 김 작가는 '로마사 미술관 1'에서 로마의 건국부터 포에니 전쟁까지의 역사를, '로마사 미술관 2'는 로마가 포에니 전쟁에서 승리하여 지중해의 패권을 장악한 이후부터 제정이 시작되기 직전인 카이사르의 시대까지 다루었습니다.
◇ "책의 독자들과 함께 미술관 기행 희망"
'로마사 미술관' 시리즈를 읽으면 오늘날까지 기억되는 로마사 속 인물들도 결국 나와 크게 다를 바 없는 한 명의 인간이었음을 알 수 있습니다.
김 작가는 책 서문에서 "언젠가 이 책의 독자들과 함께 유럽과 아프리카, 중동에 이르는 로마 유적 및 역사그림을 전시하는 수많은 미술관들을 돌아볼 수 있는 기회가 온다면 좋겠다"고 밝혔습니다.
한편, 김규봉 작가는 서울대 지리학과를 졸업하고 미국 미시간대 MBA를 수료했습니다.
'로마사 미술관 1, 2, 3' 외 지은 책으로는 '미래의 런던, 아이코닉 런던'(공저), '뜻밖의 화가들이 주는 위안'(공저)이 있습니다.
#로마사미술관 #김규봉 #한언 #서양미술 #아우구스투스 #로마멸망
Copyright © kbc광주방송.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난데없이 날아든 168㎞ 과속통지.."억울함 없어야"
- "어쩐지 덥더라"..지난 봄 기온 역대 2위
- 밀양 피해자 지원단체 "가해자 공개 동의한 적 없어"
- 학대 의혹 의식했나..中, 날마다 푸바오 영상 공개
- 조국 "한국 검찰 진짜 쪽팔려..김건희씨 하나 소환 못 하나, 점방 문 닫아야"[여의도초대석]
- 현충일 광주·전남 한낮 25~27도..오후 한때 소나기
- [예·탐·인]'동백꽃 화가' 강종열..거침없는 '예술 인생'(1편)
- 현충일 초여름 더위 속 강원·전라·제주 소나기
- G.MAP, 유네스코 창의도시 선정 10주년 기념전 개최
- '뿌리깊은나무' 한창기 선생 친필원고 '국가예비문화유산' 되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