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세계 모바일 앱 커뮤니티 열어 보니… 2030대 고객수 약 21% 늘어

신수정 2024. 6. 6. 06: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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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세계백화점이 지난 4월 말 신세계백화점 모바일 앱에 캐릭터 팬덤 커뮤니티를 선보인 이후 젊은 고객 모객 효과와 함께 연계 매출 효과도 톡톡히 보고 있다고 6일 밝혔다.

올 1월 9일 음식·쇼핑 덕후들을 위한 커뮤니티 공간인 '참잘먹었어요'와 '참잘질렀어요'를 선보인 이후, 지난 4월 신세계는 BTS를 상징하는 캐릭터 타이니탄(25일)과 헬로키티(26일)의 모바일 고객 커뮤니티를 열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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비가입 고객比 매출신장률 10%P 높아

[이데일리 신수정 기자] 신세계백화점이 지난 4월 말 신세계백화점 모바일 앱에 캐릭터 팬덤 커뮤니티를 선보인 이후 젊은 고객 모객 효과와 함께 연계 매출 효과도 톡톡히 보고 있다고 6일 밝혔다.

신세계백화점 모바일 앱에 캐릭터 팬덤 커뮤니티를 선보인 이후 젊은 고객 모객 효과와 함께 연계 매출 효과도 톡톡히 보고 있다.(사진=신세계백화점)
올 1월 9일 음식·쇼핑 덕후들을 위한 커뮤니티 공간인 ‘참잘먹었어요’와 ‘참잘질렀어요’를 선보인 이후, 지난 4월 신세계는 BTS를 상징하는 캐릭터 타이니탄(25일)과 헬로키티(26일)의 모바일 고객 커뮤니티를 열었다. 같은 취향을 공유하는 신세계백화점 고객들이 모여 활발히 교류할 수 있도록 만남의 장을 마련한 것. 고객 개개인의 취미, 팝업 후기 등을 공유하는 이 공간은 신규 고객 유입은 물론 매출에도 기여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실제 1월 9일부터 5월 31일까지 신세계백화점 모바일 앱 커뮤니티에서 활동하는 고객 중 2030대 고객수는 전년 동기 대비 21% 가량 증가했다. 특히, 20대는 전년 동기 대비 48% 증가했다.

이는 관심사를 공유하거나 커뮤니티에서 제공하는 혜택을 받기 위해 가입한 고객들이 신세계백화점에서 진행하는 다양한 쇼핑 행사와 상품들에 노출되며 자연스럽게 구매로 이어진 것으로 분석된다.

이와 같은 효과는 쇼핑·음식 관련 커뮤니티에서도 두드러졌다. 다수 커뮤니티에서 활동하는 중복가입 고객일수록 신세계백화점 내에서의 소비활동도 더욱 많아진 것.

‘참잘먹었어요’와 ‘참잘질렀어요’ 양쪽에서 활동하는 고객과 비 가입자 고객 사이의 매출 신장률은 10% 이상 차이가 나는 것으로 분석됐다. (1/9~5/31까지) 이에 신세계백화점은 모바일 앱 내 콘텐츠와 프로모션을 더욱 다양하게 펼치며 젊은 고객 모시기를 이어나간다.

먼저 ‘참잘먹었어요’ 커뮤니티에서는 ‘계절과 식탁 X 제주 바다의 맛 레시피’ 행사를 6월 9일까지 진행하고 있다. 제주 특산물을 활용한 추천 레시피 혹은 자신만의 레시피를 만들어 사진·영상을 첨부해 커뮤니티에 공유하는 이벤트이다.

참여자 전원은 1000 신백 리워드를 받게 되며, ‘좋아요’를 가장 많이 받은 상위 20개의 글은 추가 2천 신백 리워드가 지급될 예정이다. 또 6월 30일까지는 신규 고객들을 위한 ‘웰컴혜택’ 행사도 마련했다. ‘참잘먹었어요’, ‘참잘질렀어요’ 커뮤니티에 신규 가입한 고객들에게는 200 신백 리워드를 증정한다.

신세계백화점 관계자는 “신세계백화점 모바일 앱 커뮤니티가 교류의 장 역할 외에 신세계백화점에 대한 관심으로 이어져 신규 고객 및 매출 제고에도 기여하는 것으로 나타났다”며 “앞으로도 다양한 교류형 콘텐츠를 선보일 것”이라고 말했다.

신수정 (sjsj@edaily.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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