빛으로 되살린 풍경…사각 틀, 자연에 녹아들다

윤수경 2024. 6. 6. 05:0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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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연을 조명해 한 번 더 바라볼 수 있게 하고 싶었습니다. 자연과 만난 프레임은 자연과 인간, 그 경계의 문이라고 할 수 있죠."

이 작가는 "자연을 크다고 생각하면 개개인의 행동이 자연에 어떤 해를 미치지 못한다고 착각할 수 있는데 그걸 뒤집어 보호해야 할 존재, 불쌍한 존재로 바라보면 좋을 것 같아 아래쪽에 배치했다"며 "이번 전시를 통해 인간이 자연을 바라보는 시점과 인간이 자연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생각해 보는 계기가 되길 바란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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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석, 아트스페이스 호화 전시
바위·나무 등 대지미술 시리즈
OLED, 칠흑 같은 어둠과 조화
관객 시선 아래로 작품들 배치
인간이 자연에 미친 영향 암시
뉴미디어 아티스트 이석

“자연을 조명해 한 번 더 바라볼 수 있게 하고 싶었습니다. 자연과 만난 프레임은 자연과 인간, 그 경계의 문이라고 할 수 있죠.”

뉴미디어 아티스트 이석(36)은 ‘무한성’을 근원으로 한 자연이라는 현상에 대해 인공의 빛으로 프레임을 만드는 이유를 이렇게 밝혔다. 전남 고흥과 강원 동해의 기암괴석부터 경기 양평 두물머리의 곧게 뻗은 나무까지 빔프로젝터를 활용해 만든 프레임을 통해 다시 한번 조명한다. 보라, 연두, 빨강, 노랑의 빛을 내는 각각의 프레임은 자연과 인간, 예술과 시대, 환경이 상충하며 교차하는 문이 되기도 한다.

강원 철원에 있는 삼부연폭포의 모습을 담은 이석 작가의 ‘FRAME2021-SAM’(2021). 아트스페이스 호화 제공

서울 중구 한국프레스센터 아트스페이스 호화는 6일부터 이 작가의 첫 개인전인 ‘FRAME: 대지의 모든 테두리’를 통해 관람객을 초현실적인 재현의 창으로 안내한다. 이 작가는 2015년 이탈리아 로마 국립미술관에서 펼친 미디어 퍼포먼스를 시작으로 예술뿐 아니라 국제기구 캠페인, 공연, 패션, 공공 영역 등 다양한 범주를 넘나드는 아티스트로 활동하고 있다.

이 작가는 흔치 않은 대지미술(암석, 토양 등 자연 재료를 활용해 대지를 미술 작품으로 삼는 예술) 작가이기도 하다. 2018년부터 대지미술 시리즈 작업을 해 온 그는 “하늘과 바다의 색이 매일 달라지는 모습에 매력을 느꼈다고” 말했다. 이태리 호화 큐레이터는 “보통 대지미술은 작업의 스케일이 워낙 크기 때문에 직접 현장에 가지 않고서는 보기 어렵다”면서 “이번 전시는 대지미술 분야에서 독보적으로 주목받는 젊은 작가의 작품을 실내로 가져왔다는 특징이 있다”고 했다.

강원 고성 송지호 주변 바위들의 모습을 주제로 한 ‘FRAME2021-SON’(2021). 아트스페이스 호화 제공

이번 전시는 액자가 아닌 유기발광다이오드(OLED)를 활용해 작품을 선보인다. 이 작가는 “사진 인쇄는 인쇄물의 질감에 영향을 받을 수밖에 없는 한계가 있는 반면 OLED는 자연이 가지고 있는 칠흑 같은 어두움을 표현하기에 가장 적합하다고 판단했다”고 설명했다.

작품이 관람객 시선 아래에 위치하는 것도 인상적이다. 이 작가는 “자연을 크다고 생각하면 개개인의 행동이 자연에 어떤 해를 미치지 못한다고 착각할 수 있는데 그걸 뒤집어 보호해야 할 존재, 불쌍한 존재로 바라보면 좋을 것 같아 아래쪽에 배치했다”며 “이번 전시를 통해 인간이 자연을 바라보는 시점과 인간이 자연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생각해 보는 계기가 되길 바란다”고 말했다. 전시는 오는 7월 20일까지.

윤수경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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