폴리티코 "해외 순방 앞둔 바이든, 외교 정책 부담으로 작용"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은 2020년 미국 대선 기간 동맹국과의 공조로 미국의 리더십 회복에 나설 것이라고 공언했다.
4일(현지시각) 미 정치 매체 폴리티코는 바이든 대통령의 외교 정책이 도널드 트럼프 전 대통령의 '미국 우선주의' 및 고립주의와 대조를 보였지만, 2024년 대선에선 부담으로 작용하고 있다고 분석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아프간 미군 철수 등 여러 악재로 바이든 지지율 흔들려
이스라엘-팔레스타인 분쟁서 '바이든 더 신뢰' 35% 그쳐
[서울=뉴시스] 권성근 기자 =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은 2020년 미국 대선 기간 동맹국과의 공조로 미국의 리더십 회복에 나설 것이라고 공언했다.
4일(현지시각) 미 정치 매체 폴리티코는 바이든 대통령의 외교 정책이 도널드 트럼프 전 대통령의 '미국 우선주의' 및 고립주의와 대조를 보였지만, 2024년 대선에선 부담으로 작용하고 있다고 분석했다.
바이든 대통령은 이번 주 프랑스 국빈 방문을 시작으로 유럽 순방 일정에 돌입한다. 그는 프랑스에 이어 오는 13~15일 이탈리아에서 열리는 주요 7개국(G7) 정상회의에도 참석한다. 또 내달 워싱턴DC에서 북대서양조약기구(NATO·나토) 정상회의가 열린다.
두 개의 전쟁으로 바이든 타격
버니 샌더스(무소속·버몬트) 상원의원 정책수석 보좌관을 지낸 맷 더스 국제정책센터 부소장은 "올가을 그(바이든)에게 도움이 되지 않는 글로벌 혼돈이 있다"며 "사람들은 '우리가 올바른 길을 가고 있는가?'라는 질문을 하고 싶을 것"이라고 말했다.
익명을 요구한 민주당의 전략가는 "외교정책은 바이든에게 골칫거리"라며 "왜냐하면 그것은 바이든이 2020년 대선 때 내세웠던 해외에서 미국의 리더십을 회복하고 미국의 외교정책을 정상으로 되돌리겠다는 원칙을 훼손하기 때문"이라고 전했다.
여러 대외 악재에 바이든 지지율 흔들
그는 2022년 우크라이나 전쟁 발발 이후 나토 세력을 규합했고 이는 블라디미르 푸틴 러시아 대통령이 전쟁을 빨리 그리고 손쉽게 끝내는 것을 막았다.
그러나 러시아가 올해 봄 대공세 통해 점령지를 확대하고 우크라이나가 수세에 몰리면서 바이든 대통령도 다급해졌다. 또 다른 전쟁인 가자 지구 전쟁에서 바이든 대통령은 이스라엘과 팔레스타인 무장 세력 하마스 간 휴전 협상을 중재했지만, 이스라엘이 미국의 반대에도 라파 지상전을 전개하면서 휴전은 요원한 상황이다.
우크라이나 전쟁이 장기화하면서 우크라이나 지원에 대한 미국 내 지지 여론은 감소했고, 이는 공화당이 장악한 하원에서 우크라이나 지원 법안이 하원 문턱을 넘는 데 6개월 걸린 이유이기도 하다. 600억 달러(약 82조원) 규모 우크라이나 지원 법안은 지난 4월 말 하원을 통과했다. 친 팔레스타인 시위가 미국 대학 전역으로 번지는 등 가자 전쟁은 바이든 대통령에게 더 큰 타격을 줬다.
뉴욕대학교가 지난달 말 시에나 컬리지와 공동으로 미국 6개 경합주에서 여론조사를 실시한 결과 응답자의 절반은 이스라엘-팔레스타인 분쟁을 다루는 것과 관련해 트럼프 전 대통령을 더 신뢰한다고 답했다. 바이든 대통령을 더 신뢰한다는 답변은 35%에 그쳤다.
뉴욕의 컨설팅회사 유라시아 그룹의 이언 브리머 회장은 "이번 선거가 외교 정책 이슈에 집중된다면 바이든은 패할 것"이라며 "그의 대중국 정책은 기본적으로 트럼프의 것과 다르지 않고, 현재 진행 중인 두 개의 전쟁은 그가 원하는 방향으로 가지 않고 있다"고 말했다.
☞공감언론 뉴시스 ksk@newsis.com
Copyright © 뉴시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8번 이혼' 유퉁 "13세 딸 살해·성폭행 협박에 혀 굳어"
- '선거법 위반' 혐의 이재명, 1심서 의원직 박탈형
- '동방신기 출신' 시아준수, 女 BJ에 협박당해…8억 뜯겼다
- 가구 무료 나눔 받으러 온 커플…박살 내고 사라졌다
- 허윤정 "전 남편, 수백억 날려 이혼…도박때문에 억대 빚 생겼다"
- 반지하서 숨진 채 발견된 할머니…혈흔이 가리킨 범인은
- 탁재훈 저격한 고영욱, "내 마음" 신정환에 애정 듬뿍
- '순한 사람이었는데 어쩌다'…양광준 육사 후배 경악
- 태권도 졌다고 8살 딸 뺨 때린 아버지…심판이 제지(영상)
- 채림, 전 남편 허위글에 분노 "이제 못 참겠는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