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학과 무슨 관련이 있냐'고? 지드래곤, 카이스트 교수가 된 이유는 '이것' 때문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가수 지드래곤(본명 권지용)이 한국과학기술원(KAIST) 특임 초빙교수에 임명됐다.
같은 날 카이스트 역시 "지드래곤을 기계공학과 초빙교수에 임명했다"고 대대적으로 보도했다.
지드래곤은 이 날 임명장을 받은 뒤 인터뷰를 통해 "수많은 과학 천재들이 배출되는 KAIST의 초빙교수가 돼 영광"이라며 "최고의 과학기술 전문가들과 저의 엔터테인먼트 전문 영역이 만나 큰 시너지, 즉 '빅뱅'이 일어나길 기대한다"는 소감을 전하기도 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MHN스포츠 권수연 기자) 가수 지드래곤(본명 권지용)이 한국과학기술원(KAIST) 특임 초빙교수에 임명됐다.
지드래곤은 5일 KAIST 대전 본원에서 열린 '이노베이트 코리아 2024' 행사 토크쇼에 참석해 임명장을 받았다.
같은 날 카이스트 역시 "지드래곤을 기계공학과 초빙교수에 임명했다"고 대대적으로 보도했다.
카이스트 측은 "이번 임용은 KAIST에서 개발한 최신 과학기술을 K-콘텐츠와 문화산업에 접목해 한국 문화의 글로벌 경쟁력을 확대하고자 추진됐다"고 설명했다.
지드래곤 소속사 갤럭시코퍼레이션 측은 "이번 임용을 통해 엔터테크 연구개발을 통한 시장 혁신과 K-컬처의 글로벌 확산과 성장에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라고 밝혔다.
지드래곤은 이 날 임명장을 받은 뒤 인터뷰를 통해 "수많은 과학 천재들이 배출되는 KAIST의 초빙교수가 돼 영광"이라며 "최고의 과학기술 전문가들과 저의 엔터테인먼트 전문 영역이 만나 큰 시너지, 즉 '빅뱅'이 일어나길 기대한다"는 소감을 전하기도 했다.
다만 지드래곤의 특임교수 초빙을 놓고 일각에서는 "지드래곤이 과학과 대체 무슨 관련이 있느냐", "이공계 수업계획서는 어떻게 짤거냐", "학생들 앞에서 로봇춤이라도 출건가" 등 비난과 비판적인 의견이 대두되기도 했다.
지드래곤이 임명된 교수직은 일반적으로 커리큘럼을 짜서 학기 내내 수업을 진행하는 정식 교수직이 아닌 '특임교수'다.
특임교수의 사전적 의미는 교육, 연구, 산업, 과학기술, 경영, 사회, 문화분야 등 활동이 탁월해 특정 교육 혹은 연구나 문화활동을 수행 및 교류하는데 적합하다고 인정되어 학교발전을 위해 특별히 임용된 사람을 일컫는다.
한 마디로 대학 내에 특별한 업무가 있을 때에만 강의에 나서는 교수로 특강 위주의 강의를 실시하는 교수직이다.
이에 따라 지드래곤은 학부생 및 대학원생을 대상으로 세계적인 아티스트로서의 경험 및 삶을 공유하며 학생들에게 세계를 바라보는 비전과 통찰, 영감을 제공한다는 뜻으로 특임교수에 임명됐다. 카이스트가 주도하는 과학적 비전과 지드래곤이 품은 풍부한 문화적인 경험을 접목시킨다는 취지다.
카이스트 이광형 총장은 "카이스트가 개교 이후 늘 새로운 것을 탐구하고 미지의 영역을 개척해 온 대학이라는 점을 고려하면, 권지용 교수 역시 문화예술계에서 세계적인 성취를 이룬 선도자이자 개척자라는 점에서 카이스트의 DNA를 공유한다고 생각한다"고 전했다.
한편 지드래곤의 교수 임용 기간은 4일부터 오는 2026년 6월까지 2년이다. 또한 카이스트 글로벌 앰버서더로도 임명되어 해외 홍보 강화에도 일조한다.
사진= MHN스포츠 이지숙 기자
Copyright © MHN스포츠.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알랑가몰라] '마왕' 故 신해철, 30년 전 현 상황 예측했었다 - MHNsports / MHN스포츠
- '치어리더계 베이글녀 1티어' 김한나, 누드톤 비키니로 푸꾸옥 접수 - MHNsports / MHN스포츠
- 시선 당황하게 만드는 '빵빵' 볼륨감...제시, 그린 듯한 육감美 폭발 - MHNsports / MHN스포츠
- 블랙핑크 리사, 한껏 도발적인 자세로...우아함과 섹시함 동시 발산 - MHNsports / MHN스포츠
- '다 보이겠네'...테니스 여신으로 변신한 김희정의 '구릿빛 몸매' - MHNsports / MHN스포츠
- 고준희, 재조명된 버닝썬 의혹에 다시 입 연다 "솔직히 얘기하면..." - MHNsports / MHN스포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