몰락한 재벌가에서 벌어진 일…그녀가 돌아오자 운전기사 아들은 야망을 품었다
체호프 대표작 한국 배경 각색
한국 재벌가 속물적 세태 다뤄
전도연·박해수 강렬한 연기
흰 무대에 투명한 유리 저택
관객이 훔쳐보는 듯 무대 구성
러시아 극작가 안톤 체호프(1860~1904)의 대표작 ‘벚꽃동산’을 현대의 한국을 배경으로 재해석한 연극 ‘벚꽃동산’(연출 사이먼 스톤)이 공연 중이다.
조명이 들어오면 트렌치코트를 입은 여자가 무대에 등장한다. 5년 전 아들을 잃고 뉴욕으로 떠났다가 집으로 돌아온 송도영(전도연)이다. 파리로 떠났다가 벚꽃동산으로 돌아왔던 원작의 류바를 각색한 인물이다.
연극 ‘메디아’ ‘예르마’ ‘입센의 집’, 영화 ‘나의 딸’ 등 고전을 재해석한 작품들을 선보여온 연출가 사이먼 스톤은 이번 ‘벚꽃동산’에서 원작의 몰락한 러시아 지주 가문의 인물들을 한국의 재벌가로 바꿨다. 송도영은 정든 집과 친지들을 재회해 기뻐하지만 오빠 송재영(손상규, 원작 인물 가예프)의 방만한 경영으로 가족 기업은 도산 위기에 처한 상태다. 송 씨 가문의 운전기사 집안 출신으로 송도영에게 애착이 있는 황두식(박해수, 로파인)이 그들을 도우려 하지만 결국 송도영 일가는 아름다운 벚꽃나무들이 있는 정든 집을 떠난다.
가족 간의 끈끈한 사랑, 단기적이고 속물적 사랑을 하는 남녀 등 오늘날 한국의 세태를 반영한 장면들도 눈에 띈다. 사회성이 떨어지는 박사과정생 변동림(남윤호, 트로피모프)이 도덕성을 부르짖으며 기업가와 사회 지도자들을 비난하는 장광설은 ‘화려한 도덕 쟁탈전을 벌이는 하나의 거대한 극장’(오구라 기조 교토대 교수)이라는 평을 받는 한국 사회의 기만적 세태가 떠오르게 한다.
스톤의 ‘벚꽃동산’은 무대 미술이 돋보이는 작품이다. 유리로 덮인 투명한 집은 관객이 인물들의 삶을 훔쳐보는 듯한 기분이 들게 하고, 2층에서 송도영의 딸 강해나(이지혜, 아냐)가 변동림과 정사를 하는 장면에서는 관음증적 분위기도 만들어낸다.
조명이 바뀔 때마다 하얀 색의 무대와 집이 다채롭게 바뀌는 것도 인상적이다. 텅빈 집의 가구들이 조명을 받아 그림자가 지는 모습, 석양빛 조명이 비칠 때 인물들이 관객을 등지고 서서 함께 일몰을 바라보는 장면 등이 특히 아름답다.
원작 ‘벚꽃동산’은 현대 연극의 문을 연 체호프의 4대 희곡 중 하나다. 200여편의 한국 드라마와 영화를 보고 감독과 배우 이름을 꿰고 있던 스톤은 한국 배우들과 함께 한국만이 보여줄 수 있는 ‘벚꽃동산’을 만들어 세계에 보여주는 것을 기획했다. 스톤의 ‘벚꽃동산’은 내년 호주 애들레이드 페스티벌을 시작으로 해외 무대에 설 예정이다. 이번 공연은 7월 7일까지 서울 LG아트센터에서 진행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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