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상 최고 치솟은 오렌지값에…"감귤 넣고 스페인산 대체하고"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세계 최대 오렌지 생산국인 브라질과 미국이 기상악화 등 작황 부진으로 오렌지 수확량이 줄어들자 오렌지 주스 선물 가격이 사상 최고 수준으로 치솟고 있다.
이에 따라 오렌지를 원료로 음료를 만드는 식품회사들도 오렌지 주스 가격을 올리거나 상대적으로 저렴한 원료로 대체해 원가 부담을 낮추고 있는 모습이다.
이에 따라 오렌지를 원료로 음료를 만드는 식품 회사들은 오렌지 주스 가격 인상에 나서고 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빙그레, 미국산 빼고 스페인산 100%로 대체
코카콜라, 미닛메이드 감귤 과즙 배합
[서울=뉴시스] 류난영 기자 = 세계 최대 오렌지 생산국인 브라질과 미국이 기상악화 등 작황 부진으로 오렌지 수확량이 줄어들자 오렌지 주스 선물 가격이 사상 최고 수준으로 치솟고 있다.
이에 따라 오렌지를 원료로 음료를 만드는 식품회사들도 오렌지 주스 가격을 올리거나 상대적으로 저렴한 원료로 대체해 원가 부담을 낮추고 있는 모습이다.
지난달 28일 뉴욕 증권거래소에서 거래된 농축 오렌지주스 원액 선물 가격은 1파운드(0.45㎏)당 4.92달러로 사상 최고치를 기록했다.
이는 브라질이 기상악화로 오렌지 작황이 부진했던 데다 감귤나무에 치명적인 황룡병(감귤녹화병)까지 유행했기 때문이다.
이에 따라 오렌지를 원료로 음료를 만드는 식품 회사들은 오렌지 주스 가격 인상에 나서고 있다.
가격 인상을 하지 않은 업체들도 오렌지 대신 감귤을 배합하거나 값이 상대적으로 저렴한 스페인산 오렌지로 대체하고 있다.
국내에서 판매되고 있는 오렌지 주스는 ▲롯데칠성음료 델몬트 ▲빙그레 따옴 ▲한국코카콜라 미닛메이드 ▲매일유업 썬업 ▲웅진식품 자연은 등이 있다.
롯데칠성음료는 이달 1일부터 델몬트 주스의 가격을 7.7% 인상했다. 롯데칠성은 지난해 오렌지 주스의 오렌지 과즙 함량을 100%에서 80%로 줄인 바 있다.
빙그레는 미국산과 스페인산을 섞어 쓰다가 지난해부터 미국산 오렌지 농축액의 수급 불안정으로 스페인산만 사용하고 있다. 빙그레 따옴은 농축액을 희석해 100% 주스를 내놓고 있다.
빙그레 관계자는 "맛 차이는 거의 없었고 미국산 오렌지의 수급이 불안정해 변경한 것"이라며 "원가가 많이 올라서 부담이 증가하고 있지만 아직 가격 인상이나 성분 변경과 관련된 계획은 없다"고 말했다.
한국 코카콜라는 지난해 하반기 오렌지 수급이 불안해 지자 미닛메이드에센셜 오렌지 제품에 감귤을 섞었다.
종전에는 오렌지 스페인산을 100% 사용해 왔었다.
한국 코카콜라 관계자는 "오렌지 수급 불안정이 높아지면서 지난해 하반기부터 오렌지의 상호 보완적 재료로 감귤 과즙을 배합했다"며 "최대한 기존의 맛과 가격을 유지한 제품으로 판매해 오고 있고 올해는 성분에 변동 계획이 없다"고 말했다.
매일유업은 썬업 오렌지에 스페인산 오렌지 과즙 농축액 18%를 사용 중인데, 최근 성분을 바꾸지는 않았다.
식품업계는 현재 상황이 지속될 경우 가격 인상에 나설 가능성이 크다고 지적했다.
업계 관계자는 "오렌지 가격이 연초와 비교해 30% 가량 인상되는 등 원료 가격이 많이 올라 힘든 상황"이라며 "일반적으로 6개월 정도의 물량을 사전에 계약해 두고 있어 당장 부족한 상황은 아니지만 오렌지 가격 상승이 지속될 경우 가격 인상에 나서는 곳들이 많아질 것"이라고 말했다.
☞공감언론 뉴시스 you@newsis.com
Copyright © 뉴시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태권도 졌다고 8살 딸 뺨 때린 아버지…심판이 제지(영상)
- 허윤정 "전 남편, 수백억 날려 이혼…도박때문에 억대 빚 생겼다"
- 채림, 전 남편 허위글에 분노 "이제 못 참겠는데?"
- '8번 이혼' 유퉁 "13세 딸 살해·성폭행 협박에 혀 굳어"
- "김병만 전처, 사망보험 20개 들어…수익자도 본인과 입양딸" 뒤늦게 확인
- '마약 투약 의혹' 김나정 누구? 아나운서 출신 미스맥심 우승자
- "아내 숨졌다" 통곡한 신입에 모두 아파했는데 기막힌 반전
- 김혜경 벌금형 선고에…이재명 "아쉽다" 민주 "검찰 비뚤어진 잣대"
- "패도 돼?"…여대 학생회에 댓글 단 주짓수 선수 결국 사과
- [단독]'김건희 친분' 명예훼손 소송 배우 이영애, 법원 화해 권고 거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