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기정통부, 혁신적‧도전적 R&D 정책 본격화…미국 'DARPA' 벤처마킹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정부가 국가 R&D 체질 개선을 본격화했다.
과학기술정보통신부는 국가과학기술자문회의 산하에 혁신도전 추진 특별위원회(이하 '혁신도전 특위')를 만들어 5일 제1차 회의를 개최했다.
혁신도전 특위 제1 미션은 국가 R&D 정책 방향을 혁신형과 도전형으로 전환하겠다는 것이다.
류광준 혁신도전특위 위원장(과학기술혁신본부장)은 "하반기 혁신도전형 국가 R&D 협의체를 만들어 혁신도전특위와 연계할 것"이라며 "오는 11월 제2차 전원회의를 개최한다"고 말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지디넷코리아=박희범 기자)정부가 국가 R&D 체질 개선을 본격화했다.
과학기술정보통신부는 국가과학기술자문회의 산하에 혁신도전 추진 특별위원회(이하 ‘혁신도전 특위’)를 만들어 5일 제1차 회의를 개최했다.
혁신도전 특위 제1 미션은 국가 R&D 정책 방향을 혁신형과 도전형으로 전환하겠다는 것이다.
미국의 파괴적 혁신 프로그램의 상징인 '다르파(DARPA)'와 일본의 국가적 난제 해결 프로젝트인 '문샷(Moonshot)를 벤치마킹했다.
이날 열린 혁신도전 특위에서는 특위 운영방안과 세칙, 이행 방안, 혁신도전형 R&D 사업군 지정, 협의체 운영 방안 등을 심의됐다. 최종 결정은 다음 회의서 하기로 했다.
조직은 과학기술혁신본부장을 위원장으로 총 17명으로 구성했다. 정부 실장급 공무원 2명이 정부위원으로 참여했다. 민간위원은 총 14명이다.
오는 하반기 혁신도전형 R&D 관리 운영 전담 조직도 별도 지정한다.
기존 '국가연구개발혁신법' 체계에 구애받지 않는 새로운 R&D 추진 방식도 도입한다. 이를 위해 오는 9월 관련법 개정안을 국회에 제출할 계획이다.
새로운 R&D 추진을 위해 IPL(혁신적 프로그램 리더)에 운영‧관리 권한 및 성과에 대한 책임 등 전권을 부여한다. 또 우수과제에 대한 후속지원 보장 등 인센티브도 강화하기로 했다. 이와함께 연구비 등 관련 규제도 과감히 없애기로 했다.
이달 내로 평가 등급을 폐지하고, 평가도 과정중심 정성평가로 전환한다. 또 하반기에는 연구장비 도입 관련 규정을 고쳐 신속한 도입이 가능하도록 할 방침이다.
혁신도전형 R&D 사업군은 추후 공개한다. 지난 3월 11개 부처 및 청에서 지원한 총 79개 사업이 접수됐다. 전문가 검토를 거쳐 4개 사업을 적합 판정했다. 또 12개는 향후 이행 점검을 통해 지정 여부를 재검토한다.
류광준 혁신도전특위 위원장(과학기술혁신본부장)은 "하반기 혁신도전형 국가 R&D 협의체를 만들어 혁신도전특위와 연계할 것"이라며 "오는 11월 제2차 전원회의를 개최한다"고 말했다.
박희범 기자(hbpark@zdnet.co.kr)
Copyright © 지디넷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예타 폐지 이후…"1천 억 이하 R&D는 각 부처 뜻대로"
- 황정아 의원, 1호 법안 '국가 R&D 시스템 재구축 3법' 대표발의
- 초유의 R&D 예산삭감 충격, 우주청도 험난…과학기술 D
- 문성모 연총 회장 "도전적·초격차 R&D 1만 건에 1건정도 성공"
- 인터넷 만든 DARPA처럼···실패 위험 높은 연구 도전한다
- '스무돌' 맞이한 지스타 2024…주요 게임사 대표 모였다
- "하필 수능날 날벼락"…경기 지역서 나이스 먹통, 1시간여 만에 복구
- 세금신고·복지신청, 한 곳에서...공공서비스 더 똑똑하고 편리해진다
- 경계 사라진 비즈니스...엔비디아·어도비 등 ‘빅테크 혁신 팁’ 푼다
- 이석우 두나무-마이클 케이시 DAIS 협회장 "블록체인 산업, 외부 의존도 낮춰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