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북도서 · 군사분계선 일대 포사격 훈련 이달 중 재개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오늘(5일) 복수의 군 소식통에 따르면 서북도서에 배치된 해병부대는 이달 중 K-9 자주포 사격 훈련을 실시할 계획입니다.
해병대는 2018년 남북이 체결한 9·19 군사합의로 서해 북방한계선(NLL) 일대가 완충구역(적대행위 금지구역)으로 설정돼 포사격 훈련이 금지되면서 정례적으로 이뤄지던 서북도서 K-9 사격훈련을 중단했습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서북도서와 군사분계선(MDL) 일대에서의 포병사격 훈련이 9·19 남북군사합의의 효력 정지에 따라 이달 중 재개됩니다.
오늘(5일) 복수의 군 소식통에 따르면 서북도서에 배치된 해병부대는 이달 중 K-9 자주포 사격 훈련을 실시할 계획입니다.
해병대는 2018년 남북이 체결한 9·19 군사합의로 서해 북방한계선(NLL) 일대가 완충구역(적대행위 금지구역)으로 설정돼 포사격 훈련이 금지되면서 정례적으로 이뤄지던 서북도서 K-9 사격훈련을 중단했습니다.
올해 1월 초 북한군의 서해 NLL 인근 포사격에 대응해 서북도서 해병부대도 K-9 사격을 실시했지만, 그 이후로는 포사격 훈련을 자제해 왔습니다.
그러나 대남 오물풍선 살포와 GPS 전파 교란 공격 등 북한의 최근 복합 도발에 대응해 정부가 전날 9·19 군사합의의 효력을 정지함에 따라 서북도서 내 K-9 사격훈련을 6년 만에 재개할 수 있게 됐습니다.
현재 백령도와 연평도 등 서북도서 일대 해상에선 꽃게잡이가 한창이기 때문에 현지 어민을 대상으로 사격훈련 방침을 설명한 이후 K-9 사격훈련을 실시할 것으로 보입니다.
NLL을 인정하지 않는 북한은 서북도서 해병부대의 K-9 사격훈련에 민감하게 반응해 왔습니다.
2010년 11월 23일에는 북한이 해병대 연평부대의 K-9 사격훈련을 빌미로 연평도에 포격을 가해 4명이 숨진 '연평도 포격 도발'이 있었습니다.
서북도서 해병부대의 K-9 사격훈련이 재개되면 서해 NLL 일대 군사적 긴장 수위가 높아질 가능성도 있습니다.
육군도 9·19 군사합의에 따라 중단했던 군사분계선 5㎞ 이내 포사격 훈련을 이달 중 재개합니다.
군사분계선 5㎞ 이내에 위치해 포병부대가 이용할 수 없었던 포사격장은 주한미군이 보유한 훈련장을 포함해 3개였는데, 모두 잘 관리돼 있어 이곳에서 훈련이 진행될 전망입니다.
육군 관계자는 "전방 지역 훈련장 내 포병사격 재개 준비에는 그리 긴 시간이 걸리지 않는다"며 "전방부대가 훈련계획을 세워 사격을 실시하게 될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NLL 인근 해군 함정의 기동 및 포사격 훈련도 조만간 재개될 것으로 보입니다.
해군은 동해 및 서해 NLL 인근에서 함정을 동원한 대함 사격훈련을 실시해 왔는데 군사합의 이후로는 중단한 상태였습니다.
해군 관계자는 "이제부터 훈련계획을 세워야 한다"며 "시기를 단정적으로 이야기할 수 없지만, 이달 중에도 훈련 재개는 가능하다"고 말했습니다.
(사진=연합뉴스)
유영규 기자 sbsnewmedia@sbs.co.kr
Copyright ©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 무단조퇴 막자 "개XX야"…교감 뺨 때리고 침 뱉은 초3
- "오타니 돈 손댔다" 전 통역사 시인…오타니 "중요한 종결"
- NCT 쟈니·해찬 일본발 루머…SM "사실 아냐, 법적 대응"
- 진열장에 떡하니…마약 성분 든 일본 감기약 판매한 약국들 적발
- [뉴스딱] 정류장에 250만 원 든 가방…주인 찾아주다 "딱 걸렸어"
- "여러분, 우회 접속하세요"…문 닫았던 누누티비 또 등장
- 현직 경찰이 유명 가수 개인정보 무단 조회해 집 찾아가…직위 해제
- 흉물 된 '괴물' 조형물…설치 비용만 1억, 10년 만에 철거
- 끌어안고 버텼지만 결국…세 친구의 '마지막 포옹'
- 직업도 없이 롤스로이스?…가해자 '돈줄' 따로 있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