불교미술, '여성'으로 풀다…호암미술관 '연꽃처럼'展 관람객 6만명 돌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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삼성전자는 동아시아 불교미술을 조망하는 호암미술관의 기획전 '진흙에 물들지 않는 연꽃처럼'이 관람객 6만명을 돌파했다고 4일 밝혔다.
호암미술관의 첫 고미술 기획전이자 한국과 일본, 중국 3개국의 불교미술을 '여성'이라는 키워드로 본격 조명한 세계 최초의 전시이기도 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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韓∙中∙日 불교미술 '여성' 키워드로 본격 조명한 세계 최초 사례
삼성전자는 동아시아 불교미술을 조망하는 호암미술관의 기획전 '진흙에 물들지 않는 연꽃처럼'이 관람객 6만명을 돌파했다고 4일 밝혔다.
'연꽃처럼'은 지난해 대대적인 리노베이션를 진행한.호암미술관의 첫 고미술 기획전이자 한국과 일본, 중국 3개국의 불교미술을 '여성'이라는 키워드로 본격 조명한 세계 최초의 전시이기도 하다.
특히 해외 개인 소장가로부터 대여해 온 '백제의 미소'로 불리는 '금동 관음보살 입상'은 국내에서 일반인에 최초로 공개되는 작품이다. 고려시대 국보급 작품 '나전 국당초문 경함'은 전세계에 단 6점만이 남아있는 명품이다.
이번 전시에는 삼성전자 이건희 선대회장이 국립중앙박물관에 기증한 '불설대보부모은중경', '궁중숭불도', '자수 아미타여래도' 등도 함께 전시됐다.
이와 함께 삼성문화재단이 소장하고 있는 '감지금니 묘법연화경 권1-7', '아미타여래삼존도', '아미타여래도', '석가여래설법도' 등 4점도 이번 전시를 통해 일반에 최초로 공개됐다.
삼성전자는 호암미술관이 이번 기획전의 기획과 전시에 5년의 시간을 들였다고 전했다.
전시에 포함된 미국 메트로폴리탄미술관 소장 '수월관음보살도' 같은 고서화는 자국 소장처에서도 자주 전시하지 않고, 한번 전시되면 상당 기간 작품 보존을 위해 의무적인 휴지기가 있어 전시 기회 자체가 드물다.
해외에서 중요 작품 한 두 점을 대여해 전시하는 경우는 있지만 한국과 일본, 미국, 유럽에 소재한 27개 컬렉션에서 불교미술 걸작품 92점(한국 48, 중국 19, 일본 25)을 한자리에 모은 전시는 극히 이례적이라고 삼성전자는 전했다. 92건 중 한국에 처음 들어온 작품은 47건이다.
'연꽃처럼' 기획전은 지난 3월 27일 개막 후 지난달 말까지 총 6만명이 관람해 하루 평균 관람객 수가 1000명이 넘었음. 오는 16일 폐막을 앞두고 있다.
이재용 삼성전자 회장은 비즈니스 미팅 등을 위해 만난 주요 외빈들과 이번 전시를 5번이나 관람하며 한국 전통 문화를 소개하고 국내 문화·예술 발전에 대한 삼성의 노력과 기여를 설명하기도 했다.
이 회장은 함께 방문한 일행들에게 '감지금니 묘법연화경'을 확대해 세밀하게 감상할 수 있는 '디지털 돋보기'를 직접 시연하기도 했다.
미술전문가들의 호평도 이어졌다.
이솔 뉴욕주립대 스토니브룩 미술학과 교수는 "불교미술 전시에서 볼 수 없었던 공간 연출이 매우 인상적"이라며 "곡선으로 연출한 관음보살도 공간에 이어 "직선으로 구획된 백자 불상(백자 백의관음보살 입상) 공간이 이어지는 연출이 현대미술 전시장을 보는 것 같이 신선했다"고 평가했다.
김영나 전 국립중앙박물관장은 "한 곳에서 보기 힘든 불교미술의 명품들"이라고 말했다.
이데 세이노스케(井手誠之輔) 일본 규슈대 교수는 "귀중한 작품들이 한국에서 처음으로 재회해 한 자리에 늘어선 모습이 장관이었다"며 연구자들의 염원을 이뤄준 전시회"라고 평가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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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BS노컷뉴스 김수영 기자 sykim@cb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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