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천만 탈모시대…모발이식은 누가 하나 [기고]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국내 탈모 인구가 1000만명에 육박하면서 모발이식에 대한 관심도 높아지고 있다.
실제 탈모가 진행 중인 이들에게 모발이식은 탈모 스트레스로부터 해방시켜주는 매우 중요한 수단으로 꼽힌다.
반면 피부과는 두피가 피부의 영역이고 탈모 환자를 가장 많이 만나고 치료하는 분과인 만큼 피부과가 모발이식의 적자라고 주장한다.
하지만 모발이식뿐 아니라 가발 산업, 탈모 샴푸 등 탈모에 관련된 산업은 이미 레드오션이 된 지 오래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국내 탈모 인구가 1000만명에 육박하면서 모발이식에 대한 관심도 높아지고 있다. '탈밍아웃' '毛(모)밍아웃' 이라는 신조어가 생기고 예능 프로그램에서도 모발이식이라는 단어가 자주 등장한다. 실제 탈모가 진행 중인 이들에게 모발이식은 탈모 스트레스로부터 해방시켜주는 매우 중요한 수단으로 꼽힌다.
지난 20여 년간 모발이식을 수술해온 강민호 강남 로미모 모발이식센터 원장에게 어떤 이들이 모발이식을 받는지에 대해 들어봤다.
-모발이식은 누가 하는가.
우리나라 모발이식의 역사는 짧은 편이다. 전공하는 과도 정확하지 않고 교육을 담당하는 기관이나 시설도 없다. 성형외과는 받는 교육 중에 모발이식에 대한 내용이 들어 있어 성형외과의 영역이라고 주장한다. 반면 피부과는 두피가 피부의 영역이고 탈모 환자를 가장 많이 만나고 치료하는 분과인 만큼 피부과가 모발이식의 적자라고 주장한다. 하지만 성형외과는 시간과 비용을 이유로, 피부과는 시설 문제로 모발이식을 기피했다. 이 때문에 현재 우리나라는 전공과 상관없이 모든 과가 모발이식 수술을 할 수 있다.
하지만 모발이식을 하는 우리나라 의사들의 술기는 세계 최고 수준이다. 모발이식 초창기부터 수많은 의사들이 좀 더 나은 수술을 위해 끊임없이 노력하고 더 나은 기술을 위해 계속 연구해온 결과물이다. 또한 동양인 특히 한국 사람들은 손재주가 매우 뛰어난 것으로 알려져 있다.
모발이식 수술은 크기가 작은 모낭을 채취해야 하고 환자마다 모낭의 크기, 길이, 방향이 모두 다르기 때문에 수술하는 의사의 섬세한 손길이 중요하다. 이런 면에서 볼 때 한국의 모발이식은 전 세계 최고 수준이라고 자부할 수 있다.
-모발이식은 누가 받는가.
1000만 탈모인 시대라고 하지만 우리나라는 세계에서 탈모 환자가 가장 많은 나라는 아니다. 하지만 모발이식뿐 아니라 가발 산업, 탈모 샴푸 등 탈모에 관련된 산업은 이미 레드오션이 된 지 오래다. 탈모에 대한 관심 그리고 그것을 극복하고자 하는 열정만큼은 최고인 나라인 셈이다. 그렇다면 실제 어떤 이들이 모발이식을 받을 수 있을까.
10~20년 전만 해도 모발이식 대상자는 탈모가 진행된 중년 남성이었다. 하지만 이제는 모발이식 범위가 넓어지고 있다.
기존의 일반적인 모발이식은 물론 헤어라인이 고르지 못한 이들을 위한 헤어라인 교정, 미용 목적으로 라인을 변경하는 헤어라인 모발이식, 부족한 눈썹을 채워주는 눈썹 모발이식, 본인만의 개성 있는 수염을 갖고 싶은 이들을 위한 수염 모발이식 등이 다양하게 시행되고 있다.
또 사고나 뇌수술, 기타 여러 원인으로 인해 두피에 생긴 흉터에도 모발을 이식해 흉터를 줄여주는 수술을 할 수 있다.
모발이식 대상은 넓어지고 기술과 장비들도 발전하고 있다. 시간이 더 지나면 다른 사람의 모발을 이식하거나 본인의 줄기세포를 모발로 분화시켜 모발의 공여부가 없는 환자도 치료가 가능할 전망이다. 우수한 기술과 수술 장비 그리고 과학의 발전으로 모두가 모발이식 대상자가 되고 있다.
강남 로미모 모발이식센터도 트렌드에 맞춰 준비하고 있다. 모발이식을 한 이후 일상으로 빠른 복귀를 원하는 환자를 위해 뒷머리를 삭발하지 않는 무삭발 비절개 모발이식을 연구해 시행 중이다.
수술의 투명성을 위해 모든 수술실에 CCTV 설치하고, 수술 결과 향상을 위해 성장인자를 이용한 사후관리 시스템도 운영 중이다.
모발이식 수술은 빠르고 정확한 술기도 중요하지만 더 중요한 것은 환자의 아픔을 이해하고 함께 노력하려는 마음이다. 강남 로미모 모발이식센터는 정직과 신뢰를 원칙으로 수술 전은 물론 수술 후에도 환자의 마음을 가장 먼저 생각하고 보듬는 병원이 되고자 한다.
Copyright © 매일경제 & mk.co.kr.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 [단독] “우리도 분당처럼” 목동 주민들의 변심…1만가구 노린 ‘이것’ 쉽진 않다는데 - 매일
- 청와대 가서 김밥·떡볶이 대접한 김건희 여사…K문화 알리기 나섰다 - 매일경제
- 오사카·다낭…‘0주’ 전에 항공권 예약하면 가장 저렴해[여행가중계] - 매일경제
- “성 콘텐츠가 예술이라니”…아동·청소년 SNS 중독 막겠다는 美·유럽 - 매일경제
- “신부보다 더 예쁜 하객”…부케 받는 조민 영상에, 난리난 지지자들 [영상] - 매일경제
- 日 라인야후, 핀테크 서비스 회사 ‘라인비즈플러스’ 청산 - 매일경제
- 생존율 9.4%로 가장 무섭다는 ‘이 암’...국내연구진, 치료 돌파구 찾나 - 매일경제
- [단독] “옆 단지 개는 오지마”...입주민 반려동물 인식표 만든 개포자이 - 매일경제
- 카카오, 외국인 전용 택시앱 출시 - 매일경제
- “내게는 딸같은 존재” 美 여자대표팀 감독이 말하는 지소연과 인연 [인터뷰] - MK스포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