역과 거리에 따라 수천만원 차이... 역세권 아파트 인기 굳건

2024. 6. 4. 14:42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같은 지역이라도 역세권 VS 비역세권 입지에 따른 가격 차이 수천만원 이상
-청약시장에서도 역세권 아파트는 인기 굳건... 신설 철도 개통역 주변도 1순위 마감 잇따라

 


아파트 시장에서 '역세권' 입지를 갖춘 단지의 인기가 굳건한 것으로 나타났다. 역과의 거리에 따라 수천만원의 가격차이를 보이고, 역 주변으로 형성되는 상권 등 다양한 인프라를 손 쉽게 누릴 수 있다는 점에서 수요가 쏠림 현상이 계속되고 있다는 분석이다.

실제 아파트 시장에서는 같은 지역이라도 역세권과 비역세권의 가격 차이는 갈수록 벌어지고 있다. 일례로 국토교통부 실거래가에 따르면 3호선 구파발역을 도보로 이용 가능한 '은평스카이뷰자이' 전용 84㎡는 5월 10억6,000만원에 거래가 됐는데, 이는 은평뉴타운 내에서 구파발역 도보 이용이 어려운 '은평뉴타운기자촌11단지' 동일 타입이 같은 달 8억원에 거래된 것과 비교하면 무려 2억원 이상이 높은 가격이다.

지방에서도 역세권 여부에 따른 가격 차이는 크다. 특히 부산에서는 동래구 일대에서는 온천동 미남역(3,4호선) 앞 역세권 아파트인 '동래래미안아이파크(10억3,500만원)'와 사직동 사직역(3호선) 앞 '롯데캐슬더클래식(10억2,800만원)'이 유일하게 10억원이 넘는 가격에 실거래되면서, 비역세권 단지 대비 수천만원이 높은 것으로 조사되기도 했다.

한 업계관계자는 "이에 청약시장에서도 역세권 아파트는 꾸준한 관심이 이어지고 있는 상황"이라며 "불안정성이 높아진 시장에 두터운 수요가 확보되어 있는 만큼, 앞으로도 인기는 계속될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실제 3월 초 청약을 받은 서울 서대문구 ‘경희궁 유보라’는 3호선 독립문역과 5호선 서대문역 더블역세권 입지가 주목 받으며, 평균 124.4 대 1의 경쟁률로 1순위를 마감했다. 또 지방 역시 충남 아산시에 공급된 ‘더샵 탕정인피니티시티’ 1, 2차가 1호선 탕정역 역세권 입지로 주목받은 결과, 수만 명의 청약이 이뤄지면서 각각 평균 52.6대 1, 평균 31.4대 1의 경쟁률로 1순위를 마감했다.

이뿐만 아니다. 청약시장에서는 신설역 개통으로 역세권 입지가 예정된 단지에도 높은 관심이 이어지고 있다. 대표적으로 1월 인천 검단신도시에 선보인 ‘검단 중흥S-클래스 에듀파크’의 경우는 주변에 인천 지하철 1호선 연장(2025년 개통 예정) 신설역인 103역이 위치해 역세권 입지를 갖출 것으로 전망되면서, 1만6059건의 청약접수가 몰려 평균 38.51대 1의 경쟁률을 기록하고 완판됐다.

이런 가운데 부산에서는 포스코이앤씨가 부산 사상구 첫 더샵 아파트로 선보이는 '더샵 리오몬트'가 2026년 개통을 앞둔 '사상~하단선'의 역세권 단지로 주목 받고 있어 이목이 쏠린다.

실제 더샵 리오몬트는 도보로 약 370m 떨어진 곳(도보 5분거리)에 부산 2호선 사상역과 1호선 하단역을 종으로 가로지르는 '사상~하단선'의 엄궁역(예정)이 예정돼 입주시기에는 역세권 입지를 갖춘 아파트로 위상을 높인 것으로 전망된다.

분양관계자는 "더샵 리오몬트는 역세권 입지와 함께 주변에는 기숙형 중학교와 자율형 공립고 설립이 추진되고 있고, 서부산 행정복합타운도 2027년 준공을 목표로 진행되고 있어 미래가치가 높은 것이 장점"이라며 "또한 사상구에서 4년, 엄궁동에서는 무려 16년 만에 공급하는 브랜드 대단지 새 아파트로도 관심이 높아 벌써부터 많은 관심과 문의가 잇따르고 있다"고 말했다.

한편 더샵 리오몬트는 사상구 엄궁3구역을 재개발하는 아파트로 지하 3층~지상 최고 29층, 11개동, 전용면적 39~84㎡, 총 1,305가구 규모로 조성되며, 이 중 전용면적 59·72·84㎡, 866가구가 일반분양 될 예정이다.

단지는 미래가치와 함께 주거생활에 필요한 인프라를 두루 겸비한 입지여건이 장점으로 엄궁초, 동궁초를 도보로 통학 할 수 있어 안심통학권을 확보하고 있으며, 롯데마트, 이마트, 사상버스터미널, 관공서 등도 가깝게 자리해 주거 편의성도 우수하다. 또 승학산과 낙동강을 곁에 품은 배산임수 입지와 함께 을숙도 생태공원, 삼락 생태공원, 엄궁 유수지공원 등이 근거리에 있어 힐링 라이프를 누릴 것으로 기대된다.

여기에 단지는 사상구 첫 더샵 아파트라는 상징성에 걸맞은 차별화된 설계를 적용할 예정으로, 특히 스크린골프가 포함된 골프연습장, GX룸, 휘트니스, 탁구장, 사우나, 북카페, 키즈룸, 오픈 카페, 오픈 스터디룸, 프라이빗 스터디룸 등 다양한 스포츠 시설과 주거생활 트렌드를 반영한 고품격 커뮤니티가 마련돼 일상의 풍요로움을 더할 예정이다.

더샵 리오몬트의 견본주택은 부산시 서구 동대신동1가에 마련되며, 6월 중 오픈할 예정이다.

kim3956@heraldcorp.com

Copyright © 헤럴드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