尹, 9·19 군사합의 전부 효력정지안 재가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윤석열 대통령은 4일 국무회의에서 의결된 '9·19 군사합의 전부 효력정지안'을 재가했다.
윤 대통령은 이날 한덕수 국무총리 주재로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국무회의에서 9·19 군사합의 전체의 효력을 정지하는 안건을 상정·심의·의결하자 이를 재가했다.
북한은 그간 9·19 군사합의를 여러 차례 위반하고 도발을 지속해왔다.
우리나라도 같은 달 9·19 군사합의 효력을 일부 정지한 바 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윤석열 대통령은 4일 국무회의에서 의결된 '9·19 군사합의 전부 효력정지안'을 재가했다. 9·19 군사합의는 남북 간 적대행위를 금지하는 내용이다. 문재인 전 대통령과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이 채택한 부속 합의서로, 북한은 지난해 11월 전면 파기를 선언했었다.
윤 대통령은 이날 한덕수 국무총리 주재로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국무회의에서 9·19 군사합의 전체의 효력을 정지하는 안건을 상정·심의·의결하자 이를 재가했다.
이에 따라 북한 도발 대응에 위력적인 심리전 도구로 꼽히는 대북 확성기 방송도 재개할 수 있게 됐다.
북한은 그간 9·19 군사합의를 여러 차례 위반하고 도발을 지속해왔다. 지난해 11월 합의 전면 파기를 선언했다. 우리나라도 같은 달 9·19 군사합의 효력을 일부 정지한 바 있다. 이번에 전체 효력을 정지했다.
안영국 기자 ang@etnews.com
Copyright © 전자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AI 반도체 대전 2라운드 진입…인텔·AMD, 엔비디아에 반격
- 젠슨 황 “삼성 HBM 테스트 진행 중…통과 실패 아냐”
- 자동차 내수 역성장, 6월 올해 최대 할인
- 이엔셀, 세포유전자치료제 CDMO “바이러스 벡터 국산화 집중”
- 제2의 탕후루?··· 요즘 가장 핫한 '디저트'의 정체는? [숏폼]
- 중국이 달 뒷면에서 찾으려는 것은? [숏폼]
- [뉴스줌인]젊은대륙 아프리카, 韓 경제·안보 파트너 부상
- 尹, 아프리카 48개국과 공동선언...핵심광물·디지털·과기·인프라 협력 강화
- “전력 시장 '좁은 문' 뚫어라”…LNG 발전소 경쟁 돌입
- 트럼프 옹호하는 아빠 뒤에서 '에베베'…네티즌 관심 독차지한 6살 아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