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더 에이트 쇼' 잘 나가다 삐끗…서경덕 "동해를 일본해로 표기, 항의 메일 보내"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넷플릭스 시리즈 '더 에이트 쇼'가 잘 나가다 삐끗했다.
서경덕 교수는 4일 오전 "넷플릭스 오리지널 시리즈 '더 에이트 쇼'에서 동해를 일본해로 표기해 논란이 되고 있다"며 "배우 류준열이 애국가를 부르는 장면 중 '동해물과 백두산'에서 '스페인어(라틴아메리카)' 자막에 일본해로 잘못 표기했다"고 알렸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넷플릭스 시리즈 '더 에이트 쇼'가 잘 나가다 삐끗했다. '동해'를 '일본해'로 표기했기 때문.
서경덕 교수는 4일 오전 "넷플릭스 오리지널 시리즈 '더 에이트 쇼'에서 동해를 일본해로 표기해 논란이 되고 있다"며 "배우 류준열이 애국가를 부르는 장면 중 '동해물과 백두산'에서 '스페인어(라틴아메리카)' 자막에 일본해로 잘못 표기했다"고 알렸다.
서 교수는 "많은 누리꾼이 제보를 해 줘서 알게 됐고, 세계적인 영향력을 가진 넷플릭스이기에 즉각 항의 메일을 보냈다"고 말했다.
이어 "이번 항의 메일에서는 '한국과 일본 사이의 바다 이름은 2천 년 전부터 '동해'로 불려 왔다'고 설명했다"라며 "아울로 동해에 관한 영상을 함께 첨부하며 '전 세계 시청자들이 오해하지 않도록 최대한 빠른 시정을 촉구한다'고 덧붙였다"고 전했다.
서경덕 교수는 "최근 '더 에이트 쇼'는 넷플릭스 글로벌 TOP 10 시리즈(비영어) 부문 1위에 오르는 등 식지 않는 열기를 보여주고 있다"며 "아무튼 지난해에는 넷플릭스 중국어 자막 서비스에 '김치'를 '파오차이'로 표기해 시정을 촉구한 바 있다. 모쪼록 글로벌 기업이라면 한 나라의 민감한 사안에 대해서는 더욱 더 주의를 기울여야만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끝으로 "앞으로도 전 세계 곳곳에서 잘못 사용되고 있는 일본해 표기를 동해로 바꾸는 '글로벌 캠페인'을 꾸준히 펼쳐 나가도록 하겠다"고 했다.
iMBC 장다희 | 사진 서경덕 교수 개인 채널 캡처
Copyright © MBC연예. 무단전재 및 재배포, AI학습 금지.
- 머리 풀고 제대로 뛰 논 '더 에이트 쇼' 천우희 "시즌2? 거리낌 없이 할 것" [인터뷰M]
- '더 에이트 쇼' 유럽 반응 어떻길래? 문정희 "난리 났다" [인터뷰M]
- '더 에이트 쇼' 문정희 "5층으로 6개월간 살아 오지랖 넓어져…스스로 돌아보게 돼"[인터뷰M]
- '더 에이트 쇼' 류준열, 전 연인 한소희 때문? '현혹' 논의 중단 [인터뷰M]
- '더 에이트쇼' 느리지만 확실하게 글로벌 TOP 10 1위, 68개국 TOP 10 달성!
- '더 에이트 쇼' 이열음, 인터뷰 도중 눈물 흘린 이유 [인터뷰M]
- "성범죄자는 좀 빠져"…고영욱, 지드래곤 명성에 숟가락 얹다 뭇매
- '흑백요리사' 트리플스타 논란…전처에 다른 남자와 잠자리 요구했나
- "더러운 인간" 이상아, 전 남편 김한석 맹비난
- 김종민, 11살 어린 여친 사진 공개…최진혁 "정말 미인이시다"(미우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