역사로 알리는 용인…문화유산 활용 '교육프로그램' 운영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생거진천 사거용인(生居鎭川 死居龍仁)'이라는 말이 있듯이 예로부터 용인지역은 명당으로 손꼽혀왔다.
용인특례시는 4일 국가유산청 공모사업에 선정된 지역문화유산을 활용한 생생국가유산 등 프로그램 3개를 18일부터 운영하고 지역문화를 전국에 알릴 계획이라고 밝혔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몽골 무찌른 처인성 전투도 조명도
[용인=뉴시스] 이준구 기자 = '생거진천 사거용인(生居鎭川 死居龍仁)'이라는 말이 있듯이 예로부터 용인지역은 명당으로 손꼽혀왔다. 정몽주, 조광조, 이석형 등 조선 문신들의 무덤은 물론 김대중 전 대통령을 비롯한 현대 인물들의 선영도 이곳이다.
용인에는 몽골군을 무찌른 유적지 처인성과 근현대사에선 튀르키예군 1개 여단 병력이 중공군 2개 사단을 무찔러 한국전쟁의 승기를 잡았던 시내 한복판 김량장전투가 존재하는 등 많은 문화유산과 역사적 현장을 갖고 있다.
용인특례시는 4일 국가유산청 공모사업에 선정된 지역문화유산을 활용한 생생국가유산 등 프로그램 3개를 18일부터 운영하고 지역문화를 전국에 알릴 계획이라고 밝혔다.
국가유산청이 주관하는 지역 문화유산 활용사업은 전국의 문화·자연·무형유산이 가진 가치와 의미를 알리고 문화·관광 콘텐츠로 개발해 지역 활성화를 지원하는 것이다.
시에서 운영하는 프로그램은 ▲생생 국가유산 ▲고택·종갓집 활용 ▲향교·서원 문화유산 활용이다.
지난 2015년부터 10회 연속으로 공모사업에 선정된 생생 문화유산 활용사업 '그날의 처인성, 오늘날의 우리'는 경기도 기념물 44호인 처인성을 주제로 프로그램을 운영한다. 이 프로그램에서는 ▲처인성 Day&Night 야전캠프 ▲생생 처인성! 활활 처인성 ▲시시콜콜 처인성 히스토리 ▲1232년 그날 현장의 기록 등 4개 프로그램이 8일부터 진행된다.
이 교육에서는 체험교육을 통해 고려의 대몽항쟁 역사와 현장을 느낄 수 있다. 다양한 참여행사와 공연도 마련됐다.
올해 8회째 공모사업에 선정된 '음애공파 고택'에서는 음애 이자(李耔) 선생의 삶과 역사를 체험할 수 있는 교육프로그램이 준비됐다. 고택·종갓집을 활용한 사업으로 마련된 '음애공파 고택에서 은건의 운치를 즐기다'에서는 ▲시로 노래하는 역사콘서트 ▲고즉넉한 고택의 소소한 즐거움 ▲맞춤과 이음 ▲음애고택 아뜰리에 ▲달애울·월담하소 등의 프로그램이 28일부터 시작된다.
이 프로그램에서는 음애 이자 선생의 시문과 음악을 즐길 수 있는 공연, 고택의 일거리를 직접 체험할 수 있는 규방공예와 목공예 체험을 할 수 있다.
또 심곡서원과 충렬서원, 양지향교에서 진행되는 향교·서원 문화유산 활용사업 '조선의 선비정신 용인에서 꽃피우다'는 용인시의 대표적 인물 포은 정몽주와 정암 조광조의 선비정신을 경험할 수 있다.
지난 2018년부터 7회에 걸쳐 문화재청 공모사업에 선정된 이 프로그램은 ▲포은과 정암의 대화 ▲달화달화-달빛에 물든 향교·서원 ▲용인, 자연, 그리고 선비의 풍류 ▲별자리로 배우는 성리학 등 4개 프로그램으로 나눠 향교와 서원의 일상을 볼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한다.
프로그램 참여는 개인이나 단체가 직접 신청할 수 있다. 생생국가유산과 고택·종갓집 활용 프로그램은 놀토를 통해 신청할 수 있다. 향교·서원 문화유산 활용은 예술숲에서 신청 방법을 확인할 수 있다.
조문희 용인시 문화예술과장은 "지역의 특색있는 문화유산을 활용한 교육프로그램을 통해 용인의 문화유산을 홍보하고 그 가치를 향유하는 기회를 제공할 것"이라며 "지역경제와 관광 활성화 효과로 확대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공감언론 뉴시스 caleb@newsis.com
Copyright © 뉴시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옥경이 치매 멈춰"…태진아, 5년 간병 끝 희소식
- "성매매 중독 남편, 불륜 들키자 칼부림 협박…생활비도 끊어"
- '8번 이혼' 유퉁 "13세 딸 살해·성폭행 협박에 혀 굳어"
- 박수홍 아내 김다예 "제왕절개 출산 후 고열로 응급실行"
- 김정민 "月 보험료만 600만원…형편 빠듯"
- 홍진호, 기흉수술 후 아빠 됐다…"콩콩이도 잘 나와"
- 곽튜브, 이나은 논란 마음고생 심했나 "핼쑥해져"
- "새로 산 옷이라"…마약 옷에 젹셔 비행기 타려던 20살
- '사혼' 박영규, 54세 나이차 딸 최초 공개…꿀 뚝뚝
- '양육권 소송' 율희, '업소 폭로' 최민환 흔적 지웠다…영상 삭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