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상용 광주창조경제혁신센터장 연임…“창업·투자 생태계 제2막 앞장”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하상용 광주창조경제혁신센터장이 제4대 센터장으로 연임한다.
하상용 센터장은 "지난 3년간 광주시를 비롯한 많은 도움 덕분에 숨 가쁘게 움직이며 광주형 창업 및 투자생태계를 조성했다"며 "변화 속에 전환기를 겪고 있는 지역 스타트업의 대응력을 높이고, 지역적 한계를 뛰어넘는 다양한 분야의 밸류에이션한 기업들이 스케일업 할 수 있도록 광주창경센터만의 차별화된 전략을 적극 활용하겠다"고 말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하상용 광주창조경제혁신센터장이 제4대 센터장으로 연임한다. 하상용 센터장은 2021년 6월 임기 시작으로 지난 3년간 센터를 이끌어왔다.
센터는 제4대 센터장 선임을 위해 지난 3월 센터 홈페이지 및 소셜네트워크서비스(SNS)를 통해 공개채용을 실시한 바 있다. 센터 이사회는 하상용 현 센터장을 제4대 센터장 최종후보자로 의결했고, 중소벤처기업부의 최종 승인을 받아 선임이 결정됐다.
지난 재임 동안 하상용 센터장은 '창업성공률이 높은 광주'라는 비전하에 지역의 다양한 주체들 간의 네트워크 및 커뮤니티 형성에 적극 노력했다. 호남권 최초 팁스(TIPS)운영사 선정을 통해 지역투자생태계 필요성에 강력한 의지를 보여줬으며 광주광역시가 조성해 올해 완공 예정인 빛고을창업스테이션 관리기관에 선정되는 등 굵직한 신규 사업을 수주함으로써 '지역창업전담기관'의 면모를 보일 수 있도록 창업 및 투자영역에서 괄목할 성장을 이뤄냈다.
센터는 광주광역시 출자를 통해 '창업성장사다리펀드 시드(Seed) 1호'를 조성해 시드~초기 투자단계 유망기업을 발굴 및 직접투자하여 광주형 스타트업 육성에 집중 지원했으며, 광주시를 비롯한 지자체 및 지역지원기관 간 파트너십 강화 및 협력 거버넌스를 구축해 기술력을 갖춘 유망기업을 발굴하고 연계 및 지원하며 성장을 견인했다.
새롭게 다짐하는 하상용 센터장은 앞으로 2년간 지역 기반 아기유니콘 육성을 위한 스케일업 및 글로벌 진출 확대, 대기업 오픈이노베이션에 총력을 다하겠다는 전략이다.
올해부터 초격차·딥테크 스타트업 집중발굴 및 거점연구기관 연계를 통한 기술확장 및 기술역량을 집적화하고, 올해 완공 예정인 빛고을창업스테이션을 광주형 TIPS타운으로 구축해 호남권 최대 창업밸리 조성에 기여한다. 대기업·중견기업과의 오픈이노베이션을 강화함으로써 스타트업의 신기술 및 사업제안모델 협업을 확대할 예정이다.
지역기업의 글로벌 진출 판로를 확대하기 위해 외국인 유학생을 연결하여 글로벌 창업 유도 및 육성프로그램을 운영할 계획이다.
센터는 글로벌 투자사인 모빌리티펀드 및 스타트업 정키와 △글로벌 성장 지향 유망 스타트업 발굴 △해외 투자유치 및 해외실증(PoC)를 위한 프로그램 기획 및 협력 △글로벌 진출 지원을 위한 인적·물적 인프라 협력 네트워크 공유 △광주AI스타트업캠프 및 빛고을창업스테이션 기업 실증기회 확보 및 기업진단지원 등을 협력하기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하였으며, 협약식에는 하상용 센터장을 비롯한 모빌리티펀드 한국지사 손태호 대표, 스타트업 정키 아시아 루이스 진 디젤 대표 등이 참석했다.
하상용 센터장은 “지난 3년간 광주시를 비롯한 많은 도움 덕분에 숨 가쁘게 움직이며 광주형 창업 및 투자생태계를 조성했다”며 “변화 속에 전환기를 겪고 있는 지역 스타트업의 대응력을 높이고, 지역적 한계를 뛰어넘는 다양한 분야의 밸류에이션한 기업들이 스케일업 할 수 있도록 광주창경센터만의 차별화된 전략을 적극 활용하겠다”고 말했다.
하 센터장의 임기는 2026년 5월 31일까지 2년이며, 이사회 심의를 통해 1년 연장될 수 있다.
광주=김한식 기자 hskim@etnews.com
Copyright © 전자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尹, 아프리카 10개국 정상회담...“韓과 협력을”
- 기아 첫 중국산 전기차 'EV5', 이달부터 수출길 오른다
- 22대 국회·경제계 첫 소통 나서…“민생·경제 애로 시원하게 날려달라”
- 폭염 속 카트 정리한 90세 노인… 3억 기부금 모였다
- 지중해식 식단 먹으면 질병 사망률 23% 감소한다
- 틱톡 금지한 트럼프, 틱톡 가입… 하루 만에 팔로워 300만 훌쩍
- “또 결혼”…93세 언론재벌 머독, 26살 연하와 5번째 결혼
- K-시큐리티 얼라이언스 '통합 보안 플랫폼 개발' 닻 올렸다
- [정보통신 미래모임]“사회 변화에 대응하는 조직문화·보상체계 준비해야”
- 기아, 유럽서 8년 만에 '범유럽 딜러대회' 개최…“전기차 대중화 선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