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더 힌트] 산유국 꿈에 ‘불탄’ 에너지주…엔비디아 ‘루빈’이 온다!

KBS 2024. 6. 3. 18:39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앵커]

IBK투자증권 영업부 박근형 부장 나오셨습니다.

부장님, 어서 오세요.

[답변]

네, 안녕하세요?

[앵커]

날씨도 뜨겁고 시장도 뜨겁고 이슈도 뜨거웠습니다.

오늘 탑픽은 당연 유전이라고 봐야겠죠?

[답변]

네, 석유와 가스관 관련된 부분에 대해서 윤석열 대통령이 직접 브리핑을 할 정도로 굉장히 좀 힘을 주면서 오늘 발표를 했습니다.

뭐 신뢰성은 조금 더 봐야겠지만 시장이 굉장히 뜨거울 수밖에 없었고요.

오늘 외국인들이 현선물을 굉장히 많이 사주면서 코스피도 저렇게 1.7% 그리고 코스닥은 상대적으로 좀 약하기는 했지만 그럼에도 불구하고 상당히 붉은 모습을 보였다고 볼 수 있습니다.

[앵커]

부장님 그래도 코너명이 더힌트인데 유전, 가스전, 이런 거 힌트를 먼저 주셨어야 하는 거 아니에요?

전혀 증권가에서 도는 얘기가 없었던 건가요?

[답변]

네, 뭐 정부 발표에 관련된 이야기는 사실 그 이전에 특별한 뭐 저희가 방침을 이야기를 듣기가 좀 힘들었고 뉴스 브리핑이 나오자마자 저 같은 경우는 저희 고객들한테는 바로 고지가 되면서 관련 주식들이 굉장히 활발하게 거래가 되는 모습을 보였습니다.

[앵커]

에너지 관련 주가 실제로 얼마나 올랐어요?

[답변]

네, 뭐 한국 가스 공사 같은 경우는 실제 이야기가 됐기 때문에 상한가 올라가는 모습도 보이기도 했고요.

그다음에 흥구석유라든지 GSE라든지 그리고 포스코 인터네셔널 같은 광물, 자원 개발 관련주라든지 그다음에 역시 이제 가스가 되면 시추라든지 이런 게 필요하기 때문에 강관 업체, 이런 것들.

[앵커]

파이프.

[답변]

네, 파이프.

그다음에 우리가 이야기하는 그 외에도 강관 말고도 뭐일단 태광이라든지 이런 거 같은 이런 업종도 상당히 좋았다고 볼 수 있습니다.

[앵커]

어쨌든 이럴 때는 또 테마주, 기승 부릴 가능성, 이런 것도 좀 경계해야 하지 않아요?

[답변]

물론 약간 경계성이라든지 그다음에 실제 시추를 해봐야 한다는 분석은 아직은 좀 조심스럽게 나오고 있습니다.

그런데 우리가 봤을 때 이게 일견 어떤 다른 기업이 하나가 말한 게 아니라 전반적으로 윤석열 대통령이 직접 나와서 정부가 나서서 발표를 했다는 점.

그리고 시추와 관련된 평가를 맡긴 업체가 상당히 좀 액슨모빌과 관련된 상당히 좀 신뢰성 있는 검증 기관이 보고서를 냈다는 점에서 약간 뭐 그런 신뢰성에 대한 부분을 충분히 시장에서 반영될 수 있겠고 일례로 들어보면 최근에 다소 좀 이다, 아니다 말이 많았던 초전도체 관련된 부분들도 아니다도 많았지만 그럼에도 불구하고 주가 관련된 부분은 꽤 오랫동안 주가들이 상승했던 여지가 있기 때문에 최근에 조금은 반도체나 화장품이 살짝 쉬어가는 구간에서 이쪽으로 좀 자금이 수급이 넘어가는 그런 모습이 당분간은 좀 나올 수 있습니다.

[앵커]

요즘은 엔비디아 없이는 시장을 논하기가 어려운데 젠슨 황이 차세대 플랫폼, 루빈이라는 것을 발표했어요.

이건 또 뭐예요?

[답변]

차세대 플랫폼 관련해서 25년도 관련된 부분이고요.

루빈 기본형하고 울트라 관련된 부분이 들어가는데 HBM 관련된 부분에서 굉장히 많이 들어가는 모습이 보이고 있고 현재는 한 8개 정도의 HBM이 들어가는데 루빈 쪽에 들어가면 12개 이상 들어갑니다.

그러면 이제 HBM 시장 자체는 한 50% 이상 급증할 수 있는 모습까지 보인다는 점에서 HBM도 좋았고 오늘의 또 5월 달 수출 지표를 봤을 때도 일반적인 비메모리 쪽 그리고 메모리 반도체 쪽도 상당히 좋았기 때문에 수출 지표 관련해서는 메모리가 역시 이끌고 있다, 반도체가 수출 쪽 이끌고 있고 가고 있다 볼 수 있습니다.

[앵커]

그러면 그 루빈이 등장하면 또 HBM 수요가 많이 증가할 텐데 관련 수혜 기업들이 있겠어요?

[답변]

네, 맞습니다.

HBM이 결국 가게 되면 관련된 장비 업종들 역시 후공정단이 좋을 수밖에 없는데요.

그런데 HBM도 좋게 되겠지만 지금 이번에 수출 지표를 본다면 아까 말씀드렸던 재고 부분도 상당히 중요한데 재고 부분이 33.7%로 엄청나게 급락을 했습니다.

재고도 급락하고 약간의 최근에 생산성도 올라오고 있어서 HBM 후공정이 역시 좋겠지만 전공정단의 소재나 전공정 관련 레거시 일반적인 범용 제품의 반도체도 수출 지표가 상당히 좋아진다는 점에서 하반기 아마 전공정단의 장비 쪽에 투자가 본격화되지 않을까 싶습니다.

[앵커]

박근형의 더힌트 여기까지 듣겠습니다.

고맙습니다.

[답변]

감사합니다.

■ 제보하기
▷ 전화 : 02-781-1234, 4444
▷ 이메일 : kbs1234@kbs.co.kr
▷ 카카오톡 : 'KBS제보' 검색, 채널 추가
▷ 카카오 '마이뷰', 유튜브에서 KBS뉴스를 구독해주세요!

KBS

Copyright © K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이용(AI 학습 포함)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