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HE INFLUENCER] "오호 흥미로운데?… 이젠 `n차 창작의 시대`가 왔다
디제이 독, 강아지 합성물 콘텐츠로 인기
기존의 그림, 영상, 음악 등을 편집, 합성해 새로운 영상물을 만들어내는 '합성물 제작 유튜버'들이 인기를 끌고 있다.
빅데이터 분석 전문가인 이영미 박사(현 보이스오브유 선임연구원)는 "원저작물을 기반으로 다양한 콘텐츠가 제작되고 소비되는 'n차 창작의 시대'가 도래하면서 유튜브에서도 합성물 콘텐츠가 큰 주목을 받고 있다"라며 "'매드 무비', '패러디', '리믹스' 등의 해시태그를 단 합성물 영상들이 적게는 수만에서 많게는 수천, 억 단위의 조회 수를 기록하며 화제를 모으고 있다"라고 설명했다.
그렇다면 현재 국내에서 가장 많은 사랑을 받는 합성물 제작 전문 유튜브 채널은 무엇일까.
유튜브·인스타그램 빅데이터 분석사이트 IMR(Influencer Multi-Platform Ranking)의 5월 다섯째 주 유튜브 순위에 따르면, 가장 인기 있는 채널 1위는 '디제이 독(DJ DOG)', 2위는 '얼굴제조기', 3위는 '월수(Wall Su)'다.
1위에 빛나는 '디제이 독'은 구독자 103만 명, 누적 조회 수 6억 회를 보유한 채널이다. 2019년 개설된 이 채널은 유명 밈(meme) 중 하나인 '게이브 더 독'(Gabe the Dog)을 중심으로 한 다양한 강아지 합성물 콘텐츠로 인기몰이 중이다. 강아지들이 짖는 소리를 최신 유행 음악이나 밈에 창의적으로 합성한, 기발하고 유쾌한 영상들이 주를 이룬다. 채널의 대표 영상 '아기상어 (상어가족) 강아지 리믹스'는 2억 회가 넘는 천문학적인 조회 수를 자랑한다. 이 외에도 디즈니 애니메이션 '겨울왕국' OST, 관짝댄스 밈, 토카토카댄스 밈 등을 활용한 합성물 영상들이 국내를 넘어 해외에서까지 뜨거운 반응을 얻으며 수천만 조회 수를 올리고 있다.
2위를 차지한 '얼굴제조기'는 구독자 68만 명, 누적 조회 수 4억 회를 보유한 채널이다. 2022년 첫 문을 연 이 채널은 2년여 만인 올해 4월 구독자 50만 명을 달성하며 빠른 성장을 기록하고 있다. 주력 콘텐츠는 기존의 이미지를 자르고 합성해 특정 인물이나 인기 캐릭터를 만들어내는 'OO로 XX만들기'다. 때론 그럴싸한 결과물이, 때론 예상과 달리 기괴한 결과물이 탄생해 눈길을 사로잡는다. 채널 내 가장 인기 있는 영상은 '김정은으로 피카츄 만들기', '일론머스크로 자동차 만들기', '풍선으로 슈퍼마리오 만들기' 등의 쇼츠 영상으로, 최고 8500만 회에 달하는 높은 조회 수를 올리고 있다.
3위에 오른 '월수'는 구독자 62만 명, 누적 조회 수 9억 회를 보유한 채널이다. SBS 드라마 '야인시대'의 등장인물 '심영'을 주인공으로 한 합성물 콘텐츠를 제작하는 채널로 시작해 2020년부터 현재까지 샌드박스 게임 '게리 모드'를 기반으로 한 합성물 '김근육 시리즈'를 꾸준히 선보이고 있다. 게리 모드 속 캐릭터들을 다소 흉측한 모습으로 변형시켜 기괴하고 공포스러운 단편 애니메이션 영상들을 만들어내는데도 불구하고 영상당 평균 조회 수가 10만 회가 넘을 정도로 그 반응이 뜨겁다. 최고 인기 영상 '빡틀그라운드 완전판', '어몽어수 완전판', '넌 누구야' 등은 각각 500만 회 안팎의 조회 수를 기록하고 있다.이 외 △'김도고'(4위, 66만 명) △'여유만만'(5위, 47만 명) △'분홍밤'(6위, 24만 명) △'제프프'(7위, 21만 명) △'레알이'(8위, 17만 명) △'치이유'(9위, 12만 명) △'최카뉴'(10위, 9만 명)가 인기 순위 상위 10위 내 채널로 포함됐다.한편 IMR은 국내에서 가장 영향력 있는 인플루언서들의 데이터를 다양한 관점에서 분석하여 랭킹화하는 서비스로, K-컬처 플랫폼 보이스오브유가 제공한다. IMR 순위는 매주 업데이트되며, 한국 계정을 가지고 활동 중인 인플루언서들의 유튜브·인스타그램에 관련한 정보를 기간 누적 방식으로 제공한다. 박성기기자 watney.park@dt.co.k
Copyright © 디지털타임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목줄 안한 개와 충돌한 자전거 운전자 숨져…견주 무슨 처벌?
- 배현진, 이번엔 文·김정숙 일타이피 “왜 이리 조용하신지…뜨끔하셨나”
- 마약 투약후 여친 흉기살해한 20대 "심신미약 상태 고려해달라"
- 김호중 "경찰이 인권침해"…서울경찰청장 "전혀 동의할 수 없어"
- ‘아들 셋’ 정유라, ‘훈련병 얼차려 사망’ 중대장 직격 “가해자, 집에 보냈다던데…”
- 韓 "여야의정 제안 뒤집고 가상자산 뜬금 과세… 민주당 관성적 반대냐"
- [트럼프 2기 시동] 트럼프, 김정은과 협상할까… "트럼프 일방적 양보 안 할 것"
- 내년 세계성장률 3.2→3.0%… `트럼피즘` 美 0.4%p 상승
- `범현대 3세` 정기선 수석부회장, HD현대 방향성 주도한다
- "AI전환과 글로벌경쟁 가속… 힘 합쳐 도약 이뤄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