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기오염이 노화에 미치는 영향은?"…한컴케어링크가 비밀 밝힌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한컴케어링크가 대기오염 노출이 노화에 미치는 영향을 연구한다.
한컴그룹 계열사 한컴케어링크는 질병관리청 국립보건연구원이 주관하는 과제 수행기관으로 선정됐다고 3일 밝혔다.
한컴케어링크는 대기오염 환경요인 기인 노화 기전 연구 인프라를 구축하고자 생물정보(BI) 분석 등에 전문 인력을 투입함으로써 임상역학 자료에 연계할 수 있는 후성유전체 정보를 생산·분석한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지디넷코리아=김미정 기자)한컴케어링크가 대기오염 노출이 노화에 미치는 영향을 연구한다.
한컴그룹 계열사 한컴케어링크는 질병관리청 국립보건연구원이 주관하는 과제 수행기관으로 선정됐다고 3일 밝혔다. 이번 연구는 대기오염 노출이 노화에 미치는 후성유전학적 영향을 평가를 목표로 한다.
한국인유전체역학조사사업 참가자들의 최근 DNA를 20년 전과 비교해 후성유전체 데이터를 생산하고, 대기오염의 노화 영향 연구기반을 구축하고자 한다. 한컴케어링크는 작년에 이어 올해도 해당 연구에 참여한다.
후성유전학의 대표 기전인 'DNA 메틸화'란 DNA 염기서열은 그대로인데 질병, 노화, 환경 등의 영향으로 유전체 DNA가 변하는 것을 의미한다. DNA 메틸화는 생물학적 나이 변화를 관찰에 필요한 지표다. 최근 미세먼지 등 대기오염에 따른 후성학적 변화가 노화에 영향을 미치는 핵심 요소로 보고 되고 있어 장기간 추적 조사를 기반으로 한 연구가 중요하다.
한컴케어링크는 대기오염 환경요인 기인 노화 기전 연구 인프라를 구축하고자 생물정보(BI) 분석 등에 전문 인력을 투입함으로써 임상역학 자료에 연계할 수 있는 후성유전체 정보를 생산·분석한다. DNA 메틸화 정보를 바탕으로 환경요인이 불러오는 노화지표를 제안하는 등 관련 연구도 활성화할 방침이다.
천창기 한컴케어링크 대표는 "2년 연속으로 과제에 참여해 한컴케어링크의 DNA 메틸화 데이터 생산 기술력과 전문성을 확실히 인정받았다"며 "모든 역량을 투입하고, 과제를 성공적으로 수행해 질병관리청 연구에 보탬이 되겠다"고 강조했다.
김미정 기자(notyetkim@zdnet.co.kr)
Copyright © 지디넷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59억 어치 지분 판 한컴, 무슨 일?…"오너家 김연수 지배력은 견고"
- 한컴, 증권사에 페이스피 보안 솔루션 공급
- 경기도청, 한컴 'AI 비서'로 업무 효율성 높인다
- '징역 9년 구형' 차남에 김상철 회장 골머리…한컴, 오너리스크에 사업 차질 생길까
- 배달앱 수수료 7.8%로 인하...'배민 상생안' 극적 합의
- '스무돌' 맞이한 지스타 2024…주요 게임사 대표 모였다
- 설마했는데…삼성전자, '4만전자' 됐다
- 경계 사라진 비즈니스...엔비디아·어도비 등 ‘빅테크 혁신 팁’ 푼다
- 이석우 두나무-마이클 케이시 DAIS 협회장 "블록체인 산업, 외부 의존도 낮춰야"
- 아파트 주차장서 또 벤츠 전기차 화재…이번엔 국내산 배터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