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D현대사이트솔루션, 국내 최대 5t급 수소지게차 첫 공급
HD현대사이트솔루션이 최근 5t급 수소지게차 4대를 건설기계부품연구원에 공급했다고 3일 밝혔다.
5t급 제품은 국내 수소지게차 중 가장 큰 규모로, 현재 국내 시장에는 3t급 수소지게차만 상용화 준비를 마친 상태다. 앞서 HD현대사이트솔루션은 2022년 현대자동차그룹과 공동으로 세계 최초로 5t급 수소지게차 모델을 개발했다.
건설기계부품연구원은 5t급 수소지게차를 고려아연 온산제련소에 배치해 수소지게차 부품의 내구도·안전 기준을 마련하기 위한 용도로 현장 실증을 진행할 계획이다. HD현대사이트솔루션은 현장 실증을 마친 뒤 2027년 출시를 목표로 하고 있다.
5t급 수소지게차는 3t급 수소지게차 대비 적재능력이 1.7배 이상 높아 항만, 물류센터 등 고중량의 물품을 운반해야 하는 현장에서 활용도가 높을 것으로 전망된다.
또한 5t급 수소지게차에 탑재된 50킬로와트(㎾)급 수소연료전지 파워팩은 5분 만에 완충이 가능하고 충전 후 5시간을 연속 사용할 수 있다. 충전에 4~6시간이 소요되는 전기배터리식 지게차에 비해 효율적이며, 섭씨 영하 30도에서 60도에 이르는 극한의 환경에서도 구동할 수 있다고 HD현대사이트솔루션은 설명했다.
전 세계적인 탈탄소화 기조에 따라 수소지게차 산업 규모도 꾸준히 성장하고 있다. 글로벌 시장조사업체 베리파이드마켓리서치는 수소연료전지 지게차 시장이 지난해 기준 3억7700만달러(약 5200억원)에서 2030년에는 22억5500만달러(약 3조1000억원)에 이를 것으로 내다봤다.
HD현대사이트솔루션 관계자는 “1.8t , 3.5t 수소지게차 등 중소형 라인업도 확대하고 있고 일부 모델은 실증까지 마쳤다”며 “고체수소 저장장치를 탑재해 운행시간을 늘리는 등 기술적인 완성도를 높여나가겠다”고 말했다.
이진주 기자 jinju@kyunghyang.com
Copyright © 경향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김문기의 추석 선물’ ‘딸에게 보낸 동영상’···이재명 ‘선거법 위반’ 판결문
- 조국 “민주주의 논쟁에 허위 있을 수도···정치생명 끊을 일인가”
- 최현욱, 키덜트 소품 자랑하다 ‘전라노출’···빛삭했으나 확산
- 사라진 돌잔치 대신인가?…‘젠더리빌’ 파티 유행
- “민심의 법정서 이재명은 무죄”···민주당 연석회의 열고 비상행동 나서
- 40대부터 매일 160분 걷는 데 투자하면···수명은 얼마나 늘어날까?
- 드라마인가, 공연인가…안방의 눈과 귀 사로잡은 ‘정년이’
- 중학생 시절 축구부 후배 다치게 했다가···성인 돼 형사처벌
- 은반 위 울려퍼진 섬뜩한 “무궁화꽃이~”···‘오징어게임’ 피겨 연기로 그랑프리 쇼트 2위
- ‘신의 인플루언서’ MZ세대 최초의 성인···유해 일부 한국에 기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