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원철 공주시장, 북유럽 3개국 방문…"평생학습 우수성 접목"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충남 공주시가 '2024 전국 평생학습도시 기관장 역량 강화 연수'에 참가했다고 3일 밝혔다.
전국평생학습도시협의회가 주최·주관한 이번 연수에는 최원철 공주시장을 포함해 전국 15개 평생학습도시 기관장이 참석해 지난달 25일부터 9일간의 일정으로 북유럽 평생교육 선진국인 핀란드, 에스토니아, 스웨덴 등 3개국을 방문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전국 평생학습도시 기관장 역량 강화 연수 참가
"공주시 평생학습관 중심으로 평생교육 체계 구축"
[더팩트ㅣ세종=김형중 기자] 충남 공주시가 ‘2024 전국 평생학습도시 기관장 역량 강화 연수’에 참가했다고 3일 밝혔다.
전국평생학습도시협의회가 주최·주관한 이번 연수에는 최원철 공주시장을 포함해 전국 15개 평생학습도시 기관장이 참석해 지난달 25일부터 9일간의 일정으로 북유럽 평생교육 선진국인 핀란드, 에스토니아, 스웨덴 등 3개국을 방문했다.
일행들은 핀란드에서 한국과 핀란드의 교육정책을 연구하는 ‘한국-핀란드 교육연구센터’, 시민이 만든 지식과 영감의 허브로 알려진 ‘헬싱키 오디 도서관’, 자기 주도적 노인학습 주거공동체인 ‘노푸키리’ 등을 방문했다.
연수단은 핀란드의 교육체계, 평생학습과 정규교육의 관계, 진로 결정을 위한 10학년 과정, 직장인 재교육, 지자체의 자율적인 교육정책 등을 중점적으로 묻고 답하며 배웠다.
최원철 시장은 "지역 기업의 고용과 연결되는 평생학습 프로그램 개발과 평생학습이 취미·소양 교육에서 재취업이나 사회통합 프로그램으로 발전해 나가야 한다"고 강조했다.
두 번째 방문국인 에스토니아에서는 나이에 상관없이 성인을 대상으로 1100개에 달하는 평생학습 프로그램을 운영하는 ‘탈린 시민 고등학교’와 탈린의 직업학교인 ‘탈리나 틴인더스쿨’ 관계자를 만나 평생교육에 대한 의견을 교환했다.
마지막으로 스웨덴 스톡홀름 교육부 산하 기관인 ‘특수교육청’과 ‘스톡홀름 마닐라특수학교’ 등을 찾아 장애인들의 통합교육에 대해 배우는 시간도 가졌다.
최 시장은 "디지털 전환 시대를 맞아 급변하고 있는 평생학습의 현장을 직접 점검하면서 공주시의 평생학습이 나아가야 하는 방향을 모색해 보는 알찬 시간이었다"며 "내년에 준공할 공주시 평생학습관을 중심으로 시민 누구나 참여 가능한 공주시의 평생학습 체계를 구축할 것"이라고 말했다.
공주시는 지난 2023년 국제교육도시연합(IAEC)에 가입하면서 국제교육도시연합(IAEC) 아시아-태평양 네트워크 회원 도시로 인정받았다.
tfcc2024@tf.co.kr
발로 뛰는 더팩트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카카오톡: '더팩트제보' 검색
▶이메일: jebo@tf.co.kr
▶뉴스 홈페이지: http://talk.tf.co.kr/bbs/report/write
Copyright © 더팩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尹 "동해에 140억 배럴 석유·가스 매장…탐사시추 계획 승인"
- 北, '오물 풍선' 잠정 중단..."대북전단 발견 시 재개"
- 윤석열 정부 '노동법원' 추진…법조계는 숙원 해결 기대
- 채상병 특검에 이어 김건희 특검…민주당, '尹 겨냥 특검' 강공
- [강일홍의 클로즈업] 가수 김호중을 바라보는 '안타까운 시선'
- '몸값 5조원' 네이버웹툰, 美 나스닥 상장 '시동'
- 김혜윤, '선재 업고 튀어' 시작이자 마지막 퍼즐[TF인터뷰]
- '이마트 시공사' 신세계건설…그룹 수혈에도 곳간 '텅텅'
- '하반기 IPO 대어' 케이뱅크, 상장예비심사 코앞…이번엔 성공할까
- [ESG가 미래다⑥] 유통·소비재 기업이 '가치소비' 눈여겨보는 이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