손흥민, 덕배 뛰어넘었다…올 시즌 또 하나의 대기록 작성→'5대 리그 xAG값 1위'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손흥민(31·토트넘 홋스퍼)이 유럽 5대 리그 어시스트 기댓값(xAG) 1위를 기록했다.
축구 통계 매체 'FBref'는 지난달 말 유럽 5대 리그 선수들의 세부지표를 공개하면서 xAG 순위를 발표해 화제를 모았다.
- 손흥민(31·토트넘 홋스퍼)이 유럽 5대 리그 어시스트 기댓값(xAG) 1위를 차지했다.
- 축구 통계 매체 'FBref'는 지난달 말 유럽 5대 리그 선수들의 세부지표 중 xAG 순위를 발표해 화제를 모았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스포탈코리아] 배웅기 기자= 손흥민(31·토트넘 홋스퍼)이 유럽 5대 리그 어시스트 기댓값(xAG) 1위를 기록했다.
축구 통계 매체 'FBref'는 지난달 말 유럽 5대 리그 선수들의 세부지표를 공개하면서 xAG 순위를 발표해 화제를 모았다. 모하메드 살라(리버풀), 손흥민, 브루노 페르난데스(맨체스터 유나이티드)가 공동 1위를 차지해 눈길을 끈다.
xAG는 지표를 다룰 때 주로 활용되는 'xA값'과는 다소 다른 수치다. 두 값 모두 어시스트가 중점이 되는 것은 사실이지만 xA가 득점 기회로 연결된 모든 패스를 고려한다면 xAG는 예상 득점에 보다 가깝게 관여한 패스를 따져 측정된다. 쉽게 말하면 동료들에게 얼마나 더 높은 질의 기회를 제공했는지 확인할 수 있는 것이다.
올 시즌 17골 10도움을 뽑아내며 토트넘 공격진을 홀로 이끌다시피 한 손흥민은 xAG 11.8을 기록해 1위에 이름을 올렸다. 살라, 페르난데스와 같은 값으로 케빈 더 브라위너(맨체스터 시티·11.5), 콜 팔머(첼시·11.1), 일카이 귄도안(바르셀로나·10.3) 등 월드클래스 선수보다 높은 수치를 자랑한다.
30대로 접어들며 플레이메이킹 또한 눈을 떴다는 평가를 받았지만 기회를 잘 살리지 못한 주변 선수들의 골 결정력에 아쉬움이 남는다. 히샬리송, 브레넌 존슨 등 공격 자원은 손흥민의 킬 패스를 소위 말해 뱉어내는 모습으로 국내 축구팬들의 원성을 산 바 있다.
지난해 여름 엔제 포스테코글루 감독이 새로운 사령탑으로 부임한 토트넘은 일명 '낭만 축구'로 이번 시즌 전반기 우승 경쟁을 이어나갔다. 아쉽게도 후반기 들어 수비 불안과 골 결정력 부재를 노출하며 좋지 않은 경기력을 보여줬지만 여느 시즌보다 발전 가능성이 풍부하다는 분석이다.
다음 시즌 대권 도전의 '키포인트'는 체력이 될 전망이다. 프리미어리그, 유럽축구연맹(UEFA) 유로파리그 등 여러 대회를 병행해야 하는 토트넘 입장에서 포스테코글루 감독의 압박 전술은 부하가 걸릴 가능성이 다분하다. 다가오는 여름 이적시장 전포지션에 걸친 보강이 선택 아닌 필수로 여겨지는 이유다.
사진=게티이미지코리아, FBref 홈페이지 캡처
- 손흥민(31·토트넘 홋스퍼)이 유럽 5대 리그 어시스트 기댓값(xAG) 1위를 차지했다.
- 축구 통계 매체 'FBref'는 지난달 말 유럽 5대 리그 선수들의 세부지표 중 xAG 순위를 발표해 화제를 모았다.
- 모하메드 살라(리버풀), 손흥민, 브루노 페르난데스(맨체스터 유나이티드)가 공동 1위를 차지해 눈길을 끈다.
Copyright © 스포탈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또 비매너 논란' 비니시우스, 16강-4강-결승까지...무리뉴는 ''퇴장 당했어야 했다'' 일갈
- '3홈런 7타점' 박병호-'무안타 6삼진' 오재일...'4번타자' 엇갈린 운명에 삼성-KT 희비교차
- '몰락한 천재' SON, 절친 과거 토트넘 동료와 뜬금 일본행...SNS 인증까지
- '위대한 대기록의 탄생' 모드리치-나초, 레알 마드리드 122년 역사상 가장 많은 우승 트로피 차지
- '세계 최고의 FW' 케인이 말한 상대하기 가장 어려운 수비수 2명...''영리하고 신체적으로 뛰어났
- 끈 없는 비키니로 볼륨 못 감춘 가수 겸 여배우
- 자신을 성폭행범 몬 여성에게 18억원 청구한 ‘축구선수’ ?
- ‘이강인과 다툼’ 손흥민에게 경고장을 보낸 ‘타 종목’ 계정
- 비키니 입고 과감히 글래머 드러낸 아나운서
- “방귀 냄새 난다”라며 택시기사에게 욕설한 배우